Ticker

6/recent/ticker-posts

민수기 31장에 나타난 미디안 족속의 정체, 아브라함과 요셉과 모세와 관련하여

민수기 31장에는 미디안 족속이 나오는데,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이스라엘의 원수이자 하나님의 원수로 여기시고 전멸시키라는 무시무시한 명령을 내리십니다. 성서 속에 나타난 미디안에 대한 앵커 바이블 성경 사전의 내용 중 아브라함, 요셉, 모세와 관련된 부분을 정리하였습니다.


민수기 31장에 나타난 미디안 족속의 정체, 아브라함과 요셉과 모세와 관련하여


민수기 31장에 나타난 미디안 족속의 정체


미디안(מִדְיַן)은, 창세기 25장 2절의 족보에 나오는 아브라함과 그두라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입니다. 고대 이스라엘의 초기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 특히 트랜스요르단과 관련된 민족 또는 정치적 인구 집단을 부르는 이름이기도 하며, 아랍어를 사용하는 사회 집단 중 가장 먼저 확인된 민족이기도 합니다.



미디안이라는 이름의 의미


미디안이라는 이름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으나(멘덴홀 1973: 163ff.), 그 어근인 "마디-"(mady-)는 비유대인이며, 아마도 훨씬 후대의 메데인의 명칭과 유사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습니다. 성경의 족보(창 25:2)에는 미디안과 메단이라는 두 가지 변형이 있는데, 헬레니즘 시대의 그리스 자료에는 아카바 만의 동쪽에 위치한 도시의 이름으로 등장합니다(Knauf 1985).



초기 성서 전통의 미디안 사람들


첫째, 아브라함과 미디안

성서에서는, 시조인 미디안을 족장 아브라함이 두 번째 아내 그두라(창 25:1-6)와 사이에서 낳은 여섯 아들 중 한 명으로 기록했습니다. 이 기록에 따르면, 아브라함은 이 아들들을 가나안에서 동쪽으로 보냈는데, 이는 원시 아랍 부족 명칭에 걸맞게 가나안에서 유래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 전통은 청동기 시대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이슬람 이전 아랍어와 문자 체계를 파생시킨 언어학적 증거에 의해 매우 설득력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멘덴홀 1985: 챕터 10).


둘째, 요셉과 미디안

역사적으로 실존했던 사회로서의 미디안 사람들은 요셉 이야기(창 37:25-36)에서 낙타를 타고 길르앗(북트랜스요르단)과 이집트 사이를 여행하는 상인들로 묘사되며, 이 경우 노예와 "향유, 몰약"을 취급하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미디안인이라는 용어는 이스마엘인이라는 용어와 번갈아 나오는데, 이는 아마도 이 이야기가 현재의 형태로 전해질 당시 미디안인은 별개의 사회 집단으로 존재하지 않고 나중에 이스마엘인이라는 민족 집단과 동일시되었다는 사실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들은 분명히 왕정보다 이전의 내용이 아니며, 어떤 역사적 사건에 근거한 것이라고 믿을 이유도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분명히 미디안 사람들에 관한 역사적 기억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사회와 문화에 관한 현재의 정보에 비추어 볼 때에도 어느 정도의 설득력은 있어 보입니다.


셋째, 모세와 미디안

이와는 대조적으로, 모세와 미디안 족속의 관계는 다양하고 상세하며 놀랍기 때문에(출 2-4, 18, 민 25, 31장) 역사적 사실 외에는 어떤 근거로도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이집트 감독관을 죽이고 이집트에서 시나이 반도 어딘가로 도망친 모세는, 그곳에서 미디안 목동의 딸(십보라)과 결혼했는데, 모세 장인의 이름은 르우엘, 이드로, 호밥 등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이 미디안 목자(모세의 장인)는 출애굽기 18장 12절에 이드로가 번제와 희생을 드린 후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와 함께 공동 식사를 했다는 전통 때문에 후대에 미디안 제사장 직분으로 승격된 것으로 보입니다. 

모세는 아내와의 사이에서 게르솜(또는 게르손)과 엘리에셀이라는 두 아들을 낳았습니다(출 18:3-4). 출 4:18-20에서 모세는 아내와 아들들을 이집트로 데려갔지만, 출 18:2에서는 여전히 이드로와 함께 있는데, 이는 모세가 아내를 "내보냈다", 즉 이혼했다는 진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18장에는 아들들이 반복해서 "그녀의 아들들"이라고 불리기 때문에 출애굽기 18장이 원본이고 정확한 버전입니다. 이는 출 21:4의 율법에서처럼 게르(즉, 거주 외국인)에게서 태어난 자녀는 일반적으로 외할아버지와 함께 지내는 고대 관습법에 해당하며, 야곱-라반 설화에도 암시되어 있습니다. 엘리에셀을 제외한 이 모든 미디안 이름은 실제로 이슬람 이전의 아랍어 비문에 등장하며, 성경에서 미디안 또는 모압 사람의 이름으로 인용된 다른 대부분의 이름과 함께 등장합니다(Mendenhall 1984).



민수기 31장에 나타난 미디안의 비극적 결말


미디안과의 마지막 관계는 비극적이었습니다(민수기 25장). 느보산 기슭에 있는 바알-브올에서 열린 축제에서 이스라엘 백성들 중 한 명이 이교도 우상 숭배 의식에 참여하게 되었고, 아울러 미디안 여인과 자신의 장막에서 음행을 하였습니다. 이 장면을 목격한 야훼에 대한 열광주의자 비느하스가 창으로 그를 심판하였습니다(멘덴홀 1973: 챕터 4). 그 결과 두 집단 사이에 적대감이 지속되었고, 민수기 31장에서 모세의 생애 마지막 명령이 내려지는데, 미디안 족속을 전멸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후에도 여호수아서 13장 21절의 짧은 기록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집단 사이에 무력 충돌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투에서 사망한 미디안의 다섯 왕의 이름 중 하나인 레켐은 요세푸스에 의해 페트라의 원래 지명으로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역사적 사실의 핵심은 아마도 이 전투에서 사망한 다섯 왕의 이름에 관련되어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이름인 에비는 기원전 8세기에서 7세기의 암몬 인장에 등장하며(Hammond 1960), 다른 이름들은 이슬람 이전 아랍어 비문에도 등장합니다.

---------------------

Freedman, D. N. (1996, c1992). The Anchor Bible Dictionary (4:816). New York: Doubleday.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