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창세기 45장 1절-46장 7절
설교 : 아버지가 살아 계십니까
중심 주제
용서는 과거의 깊은 상처를 치유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개요
본문에서 요셉은 그 동안에 궁금해 하고 답답하게 여겼던 질문을 형들에게 합니다.
아버지가 아직 살아 계십니까?(45:3)
우리는 깨진 관계가 "별 일 아니다"라고 생각하며 가볍게 치부해 버리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그 깨어진 관계를 하나님 안에서 온전히 해결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면, 결국 그 깨어진 관계가 우리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깊은 슬픔과 통곡을 통하여 요셉은 드디어 자신의 잔인하고 매정한 형제들을 온전히 용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간절한 기도와 사랑을 담은 용서로 형제들과 완전히 화해하였습니다(45:14-15). 진정한 용서는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설교의 구조
1. 과거에 입는 상처들의 영향
A. 그 상처들은 계속해서 우리를 괴롭힙니다(아버지가 아직 살아 계십니까?, 45:3)
B. 만일 우리의 분노가 죄로 연결된다면, 그 상처들은 우리를 해치고 넘어지게 하고 말 것입니다(에베소서 4:26)
2. 과거의 상처들을 치유하기
A. 요셉이 형들을 용서했던 것과 같이, 용서함으로 시작해야 합니다(45:4-5)
B. 요셉이 형들을 사랑했던 것과 같이, 우리가 원수까지 사랑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에게 자율권을 주어야만 합니다(45:4-15)
C. 용서를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볼 수 있게 됩니다(45:8)
3. 과거의 상처들에 대한 도전
A. 당신은 원수까지 용서하고 하나님께서 그 상처들을 온전히 치유하시도록 요청 드릴 것입니까?
말씀 적용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는 것은 우리가 다시 사랑하고 사랑 받는 일에 자유롭도록 하는 일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