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에덴 동산에 있던 "생명 나무"(עץ החיים, 에츠 하하임, The tree of life)는 영생을 줄 수 있을까?

에덴 동산을 만드신 하나님은, 에덴 동산 중앙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생명 나무"(עץ החיים, 에츠 하하임, The tree of life)가 세워 두셨습니다. 이 두 나무는 에덴 동산에 살던 인간들이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에덴 동산에 있던 "생명 나무"(עץ החיים, 에츠 하하임, The tree of life)는 영생을 줄 수 있을까?



에덴 동산에 있던 "생명 나무"는 영생을 줄 수 있을까?



창세기에 언급된 생명 나무


하나님께서 칠일 간의 창조 사역을 행하시면서 각종 풀과 씨 맺는 채소와 식물들을 세번째 날에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창세기 2장 9절에는 생명 나무가 처음 언급되어 있습니다. 이 생명 나무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와 함께 에덴 동산의 중앙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 창세기 2:9,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창세기 2장 9절 이후에 생명 나무가 다시 나타나는 본문은 창세기 3장 22절부터 24절까지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음으로써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는 장면에 생명 나무가 다시 언급되어 있습니다.



생명 나무에 대한 두 가지 해석


에덴 동산 중앙에 있었던 생명 나무에 대해서 두 가지의 해석이 있습니다. 하나는 생명 나무가 실제했다기보다는 상징적인 의미로 쓰였다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생명 나무를 문자 그대로 실존했던 나무라는 해석입니다.


1. 생명 나무에 대한 상징적 해석

종교개혁자인 칼빈(John Calvin)은, 에덴 동산 중앙에 있던 생명 나무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생명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따라서, 생명 나무 자체의 실존보다는, 에덴 동산에 살았던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영생을 누리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2. 생명 나무에 대한 문자적 해석

초대 교부였던 어거스틴(Augustine)의 경우, 생명 나무는 실존했으며 이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생명이 연장되거나 혹은 영생을 할 수 있다고 설명함으로써 문자적인 해석을 하였습니다. 생명 나무의 열매 속에 질병을 치유하거나 노화를 방지하거나 혹은 영생의 성분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히브리어를 중심으로 한 해석


창세기 2장 9절에 나타난 "생명 나무"는 히브리어로 "עץ החיים"(에츠 하하임)입니다. 직역을 한다면 글자 그대로 "생명의 나무"입니다. 이 생명 나무는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 중앙에 "나게 하셨다"(צמח, 짜마흐)라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히브리어 원어를 통해 해석한다면, "생명 나무"는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하나님께서 싹이 트게 하시고 땅을 솟아 나와 자라게 하신 나무입니다. 이 의미는, 생명 나무의 시작은 하나님이시라는 뜻입니다. 더 나아가 생명 나무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모든 생명의 근원이 되신다는 뜻입니다.



생명 나무가 생각나게 한 것


그렇다면, 생명 나무에 관한 여러 해석들을 참고하여, 아담이 생명 나무를 볼때마다 무엇을 생각했을까요?


1. 생명의 근원은 하나님이시다.

아마도 아담은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서, 이 나무를 창조하시고 자라나게 하시며 자신의 생명이 유지되거나 영생하게 되는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사실을 기억했을 것입니다. 아담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며, 하나님께서 생기를 불어 넣어 주심으로써 생령이 되었다는 사실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창조하신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을 때마다 자신의 영생이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되었음을 기억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2. 인생의 중심은 하나님이시다.

아담은 에덴 동산 중앙에 있는 생명 나무를 바라보면서, 인생의 중심을 하나님께 두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기억했을 것입니다. 항상 눈에 띄는 에덴 동산의 중앙에 서 있는 생명 나무는 하나님을 떠난 인생이 영생을 누리지 못하게 될 것임을 생각나게 했을 것입니다.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어야만 생명이 연장되거나 영생을 얻게 되기 때문입니다. 에덴 동산 중앙의 생명 나무는 인생의 중심이 하나님께 있음을 분명히 강조하는 역할을 하였을 것입니다.



생명 나무가 영생을 줄 수 있을까?


결론적으로, 생명 나무가 영생을 줄 수 있을까요? 글쎄요. 생명 나무는 수단이 될 뿐, 상징적으로 해석을 하든 문자 그대로 해석을 하든 영생의 근원이 될 수는 없다라고 말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영생의 근원은 생명 나무를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아담은 에덴 동산에서 생명 나무를 먹어 보았는데, 오늘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 있을까요?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고자 한다면, 하늘에서 내려온 산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오직 예수님만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실 수 있는 참된 생명 나무이십니다. 누구든지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때, 생명 나무의 열매를 먹게 될 것이며 영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