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은 예수님께서 복음의 말씀을 선포해 주신 복음서와 복음이 전파되어 가는 과정의 사도행전, 사도 바울이 쓴 바울 서신과 여러 저자들이 쓴 공동 서신과 요한계시록으로 구분됩니다. 신약 성경 27권의 한 줄 요약과 저자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간략하게 살펴보는 신약 성경 27권의 한 줄 요약과 저자
사복음서
1. 마태복음
마태복음은 예수님의 삶과 죽음, 그리고 그분의 부활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은 유대인의 진정한 왕이시며 그분의 사역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의 저자는 마태입니다.
2. 마가복음
마가복음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감당하셔야만 하는 사역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며, 예수님의 권위와 종으로 오신 예수님에 대해 기록하고 있습니다. 마가복음의 저자는 요한이라고 하는 마가입니다.
3. 누가복음
누가는 예수님의 생애에 대해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으며, 예수님을 보고 듣고 목격한 모든 사람들의 증언들을 모아서 정리하였습니다. 누가복음의 저자는 누가입니다.
4. 요한복음
요한은 요한복음을 통하여 모든 독자들이 예수님을 믿기를 기대하며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다양한 기적들과 말씀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요한복음의 저자는 요한입니다.
역사서
5. 사도행전
부활하신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고, 성령님께서 초대 교회에 임하십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복음이 온 세상에 퍼져나가기 시작합니다. 사도행전의 저자는 누가입니다.
바울 서신
6. 로마서
사도 바울은 자신이 방문할 예정인 로마의 교회들에게 편지를 씁니다. 이 편지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역사하시는 내용들에 대해 요약하고 전합니다. 로마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7. 고린도 전서
사도 바울은 분열된 고린도 교회를 책망하기 위해 이 편지를 썼으며, 그리스도인들이 교회 안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여러 질문들에 대하여 대답합니다. 고린도 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8. 고린도 후서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화해의 편지를 보냅니다. 그리고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의 염려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고린도 후서의 저자 역시 사도 바울입니다.
9. 갈라디아서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지역의 교회들이 거짓 선생들의 가르침에 속아서 구원이 율법에서 나온다고 믿게 된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거짓 선생들의 가르침이 잘못되었으며, 구원은 믿음과 은혜로 얻는 것임을 강조합니다. 갈라디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10. 에베소서
사도 바울은 에베소의 교회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인으로 은혜 속에서 믿음의 길을 걷는 방법과 평안과 사랑으로 신앙의 길을 걸어가는 방법에 대해 가르치고 있습니다. 에베소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11. 빌립보서
사도 바울은 빌립보 교회의 성도들에게 격려의 편지를 보냅니다. 바울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기쁨을 누리는 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빌립보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12. 골로새서
사도 바울은 골로새 교회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 안에서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만 하는지에 대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골로새서의 저자는 바울입니다.
13. 데살로니가 전서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교회들로부터 좋은 소식을 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믿음과 소망과 사랑 안에서 더 좋은 소식들을 전해 달라고 격려합니다. 데살로니가 전서의 저자는 바울입니다.
14. 데살로니가 후서
사도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의 성도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는 재림 때까지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야만 하는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데살로니가 후서의 저자는 바울입니다.
15. 디모데 전서
사도 바울은 자신의 영적 아들이자 제자와 같은 디모데에게 건전한 가르침과 경건한 본보기로 교회를 이끌어 가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디모데 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16. 디모데 후서
사도 바울은 자신의 생애가 거의 끝이 나는 때에 디모데에게 계속해서 복음을 전하는 삶을 살아가라며 격려합니다. 디모데 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17. 디도서
사도 바울은 그레데 섬에서 교회를 질서정연하게 이끌고 세상 문화에서 벗어나 바르게 목회하는 디도에게 조언의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디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18. 빌레몬서
사도 바울은 빌레몬에게 도망쳤던 노예인 오네시모를 더이상 노예가 아닌 형제로 받아 들이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빌레몬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공동 서신
19. 히브리서
구약의 제사장들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하시기 때문에, 신앙의 박해를 견디며 믿음을 지키라고 그리스도인들에게 격려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서의 저자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20. 야고보서
야고보서를 통하여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는 믿음의 행동을 통하여 세상 사람들에게 믿음을 증명하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의 저자는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로 알려져 있습니다.
21. 베드로 전서
베드로는 신앙으로 인하여 박해를 받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편지를 써서 복음을 증언하며 복음 안에서 살아가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베드로 전서의 저자는 베드로입니다.
22. 베드로 후서
베드로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님의 복음을 굳게 붙잡고 거짓 교사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베드로 후서의 저자도 베드로입니다.
23. 요한 일서
요한은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의 계명을 지키고 서로 사랑하며 반드시 기억해야만 하는 복음의 진리에 대해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요한 일서의 저자는 요한입니다.
24. 요한 이서
요한은 요한 이서를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은 진리와 사랑과 순종 안에서 믿음 생활을 지켜 나가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요한 이서의 저자는 요한입니다.
25. 요한 삼서
요한 삼서를 통하여 요한은 그리스도인들의 우정과 사랑과 공동체 의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한 삼서의 저자 역시 요한입니다.
26. 유다서
유다서는 그리스도인들이 신앙을 지키며 악한 세력과 싸워 승리하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유다서의 저자는 유다입니다.
27. 요한 계시록
요한 계시록을 통하여 요한은 과거의 사건들과 현재의 사건들 그리고 미래에 대한 사건들을 보고 기록합니다. 요한 계시록의 저자는 요한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