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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31장 30절에 나타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에 관한 정리

성경은 하나님을 창조주이자 구원자로 묘사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피조물들은 하나님을 경외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입은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잠언 31장 30절에 나타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에 관한 정리


잠언 31장 30절에 나타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에 관한 정리



잠언 31장 30절, 개역개정 성경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잠언 31장 30절의 주석


이 구절에 사용된 "헛되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הבל"(헤벨)은, "짧고 일시적인 것"을 묘사할 때 비유적으로 사용됩니다(전 1:2). 여기서는 육체적 아름다움의 덧없는 속성을 뜻합니다.

그러나 훌륭한 아내는 자신의 매력이나 아름다움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인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경건한 순종의 태도는 잠언에서 지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잠 1:7; 2:5; 9:10; 15:33).



하나님을 경외하기


첫째, 구약에서 하나님을 경외하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구약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두려움"은 공포나 두려움을 묘사할 수 있지만(창 3:10), 구약에서 "두려움"은 종종 경외심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그분에 대한 충성심과 그분의 언약에 대한 나의 신실함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그분을 신뢰하고 그분의 계명에 순종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구약 성경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보호와 지혜와 축복을 받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둘째, 거룩함에 대한 반응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은 종종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대한 반응으로 불러일으킵니다(출 3:5-6, 사 8:13). 예를 들어, 성경 기자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이름을 거룩하고 지존하다라고 묘사합니다(시 111:9). "지존하다"라는 용어는 히브리어 "נורא"를 번역한 것으로, "두려워하다"라는 뜻의 "ירא"라는 단어의 한 형태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은 하나님의 위대하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신 7:21, 시 99:3). 사람들은 하나님의 위대하신 행동 때문에 하나님을 두려워합니다(출 15:11). 예를 들어,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을 경외함으로써 그들을 이집트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에 응답합니다(출 14:30-31).



순종과 하나님을 경외하기


첫째, 경외와 순종의 관계

성경 본문은 종종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을 순종과 유사하게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창 22:12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바친 순종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순종하는 것 사이의 연관성은 신명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그분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신 5:29, 8:6, 10:12-13). 구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에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신 6:2). 마찬가지로 율법에 대한 순종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법을 가르칩니다(신 4:10; 14:23; 17:19; 31:12-13).


둘째, 경외와 사회적 관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레위기에서 특히 사회적 관계에 관한 순종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위기에서는 귀머거리와 눈먼 자를 저주(레 19:14)하는 등의 행위로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저지르는 대신(레 25:17) 하나님을 경외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레위기 본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노인을 공경하고(레 19:32), 이자를 부과하지 않으며(레 25:36), 종을 친절하게 대하는 것(레 25:43)과 연관시킵니다.



충성과 신실함과 하나님을 경외하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충성과 신실함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대하 19:6). 예를 들어,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정복한 후 여호수아는 하나님만 섬기고 다른 신들을 멀리함으로써 하나님을 신실하게 경외하라고 당부했습니다(수 24:14-15). 열왕기하 17:35-39에서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은 다른 신을 숭배하는 것과 대조적으로 그분에 대한 충성을 묘사합니다.



예언서와 시편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경외


첫째, 예언서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경외

선지자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하나님을 향한 경건한 태도를 동일시하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하나님을 공경하고(사 8:13) 그분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사 50:10)과 연결됩니다. 선지자들은 종종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버린 이스라엘 백성을 비판하며(렘 2:19, 3:8, 말 3:5), 회복에 대해 말할 때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회복하는 것을 포함합니다(사 59:19, 렘 32:39-40, 호 3:5).


둘째, 시편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경외

시편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종종 하나님을 신뢰하는 것에 비유됩니다(시 40:4, 115:11).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는 명칭은 하나님께 충실한 사람들의 공동체를 지칭하는 데 사용됩니다(시 22:25; 66:16).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보호와 구원과 축복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습니다(시 25:12-13; 31:19; 34:7,9; 85:9; 111:5; 115:13; 145:19). 또한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누립니다(시 25:14, 33:18). 시편에서도 경배와 찬양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동일시합니다(시 5:7; 22:23; 135:20).



지혜 문학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경외


첫째, 잠언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경외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은 지혜 문학의 중심 주제로도 등장하며, 지혜 또는 지식의 시작이 하나님에 대한 경외라고 여러 번 언급합니다(잠 1:7, 9:10, 시 111:10). 잠언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를 지식이 없는 자로 분류합니다(잠 1:29). 잠언은 또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겸손과 의로운 삶과 연관시킵니다(잠 3:7; 8:13; 14:2; 16:6; 22:4).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또한 축복과 장수와도 관련이 있습니다(잠 10:27; 14:26-27; 19:23; 28:14). 순종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지혜의 관계는 순환적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면 지혜를 얻게 되고(잠 15:33), 지혜를 받으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잠 2:1-5).


둘째, 욥기와 전도서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경외

욥기는 욥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으로 묘사합니다(욥 1:1, 1:8, 2:3). 실제로 사탄은 욥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는데, 이 장면(욥 1:9)에서도 욥이 하나님에 대한 경외감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증명합니다. 전도서에서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라"(전 12:13)는 권면으로 마무리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기 위해 행동하신다고 언급합니다(전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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