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요한복음 3장 3절의 "거듭나다"라는 단어의 의미와 용법

요한복음 3장 3절에서,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는 사람이 예수님을 찾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는 밤중에 예수님을 찾았고, 예수님을 향하여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분이라고 고백하였습니다. 이 때, 예수님은 "거듭나다"라는 말씀을 쓰셨는데, 그 의미를 정리하였습니다.


요한복음 3장 3절의 "거듭나다"라는 단어의 의미와 용법, 그리고 적용


요한복음 3장 3절의 "거듭나다"라는 단어의 의미와 용법



요한복음 3장 3절, 개역개정 성경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거듭"이라는 단어의 의미


‘거듭’으로 번역된 헬라어 ‘아노덴’은 (1) ‘처음부터’, ‘완전히’, ‘철저히’의 뜻과 (2) ‘다시’, ‘두 번째’의 뜻 그리고 (3) ‘위에서부터’ 곧 ‘하나님께로부터’의 뜻이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이방인이 기도, 제사, 세례로써 유대교에 개종하면 그를 중생한 자, 즉 거듭난 자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선택받은 백성인 유대인들조차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려면 인간의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에 의혜서, 어느 한 부분만이 개선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 본성이 새롭게 되는 사건(Calvin)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중생이란 죄와 허물로 죽었던 영적 생명을 새로운 피조물로 다시 살리는(고후 5:17) 성령의 역사로서(엡 2:5), 성령 혹은 말씀으로 거듭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생은 육에 속한 자연인의 지(知), 의(意), 정(情)을 항상, 계발(啓發)하는 것이라기보다 근본적이며 전인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든 자가 회복(回復)하는 것과 같이 점진적인 것이 아니라 죽은 자가 살아나는 것과 같은 즉각적인 변화를 뜻합니다.


"거듭"의 신약 성경 용법


부사 아노덴은 신약성경에서 13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습니다.


1. 공간적 의미

아노덴은 공간적으로 '위로부터'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 마 27:51, "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병행구 막 15:38). 여기서 휘장의 윗부분 곧 꼭대기에서부터를 의미합니다. 또, 아노덴은 '하늘로부터' 또는 하늘에 거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에 대해 사용되었다. 
  • 요 3:31,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서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2. 시간적 의미

아노덴은 시간적으로 '처음, 또는 시작부터'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 행 26:5에서 '바로 처음부터'를 의미합니다. "일찍부터 나를 알았으니 저희가 증거하려 하면 내가 우리 종교의 가장 엄한 파를 좇아 바리새인의 생활을 하였다고 할 것이라".
  • 눅 1:3에서 '시작부터'를 의미합니다.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줄 알았노니".


3. 상태적 의미

아노덴은 '다시, 새로이'를 의미합니다.

  • 요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 갈 4:9, "이제는 너희가 하나님을 알뿐더러 하나님의 아신바 되었거늘 어찌하여 다시 약하고 천한 초등 학문으로 돌아가서 다시 저희에게 종노릇 하려 하느냐".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