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요나서 1장 1절-17절, 너는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 요나서 강해설교

요나서 1장 1절-17절은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고 니느웨로 가지 않고 다시스로 도망가는 이야기입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죄로 인해 큰 풍랑을 만나고, 결국 물고기 뱃속에 삼켜지게 됩니다.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3일을 보내며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됩니다.


요나서 1장 1절-17절, 너는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 요나서 강해설교


요나서 1장 1절-17절, 너는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본문의 교훈


요나서 1장 1절-17절은 우리에게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첫째,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해야 합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죄로 인해 큰 고난을 겪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함으로써 고난을 피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가 다시스로 도망을 갔지만, 하나님의 손에서 벗어날 수는 없었습니다.

  • 시 139:7, 내가 주의 영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둘째,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요나는 물고기 뱃속에서 3일을 보내며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았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였지만, 자비로우신 하나님은 요나를 포기하지 않으시고 찾아 오셨고 다시 불러 주셨습니다.

  • 마 4:21,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셋째,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야 합니다.

요나는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함으로써 니느웨 사람들을 구원했습니다. 비록 그의 마음은 여전히 꼬여 있고 불편하였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을 선포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전함으로써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고후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순종하여 그것을 외치라


요나서 1장 1절-17절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가르쳐줍니다. 요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했지만, 결국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 부름을 받았다면,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내가 평가하기보다는 순종하기에 힘써야 합니다. 

우리의 뜻과 다른 하나님의 섭리를 알고도 순종한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주관하시고, 우리의 모든 것을 선으로 사용하신다는 것을 겸손히 인정하는 자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에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복음을 전파하라고 부름을 받았습니다. 마치 요나가 니느웨를 향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외쳐야 했듯, 우리는 땅 끝까지 주님의 증인이 되라는 지상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할 일은 순종하여 그것을 외치는 것 뿐입니다. 내게 주신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감당하는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