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십계명을 주시기 이전에도 성경의 곳곳에는 십계명의 흔적들이 나타나는 고대성이 있습니다. 또, 십계명에 다른 이름들이 성경에 나타나며, 십계명은 절대적인 본질이 있습니다. 십계명에 대한 개요의 세 번째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십계명 개론 3. 고대성, 다른 이름들, 그리고 본질
"십계명"의 고대성
십계명은 기원전 1500년 경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지만, 이미 그 이전부터 하나님께서 범죄하고 타락한 사람들에게 계시해 주셨고 사람들은 이미 계명들의 일부분에 대해 익숙한 상태였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상 숭배에 대해서는 창세기 35장 2절에서, 위증에 대해서는 창세기 31장 43-55절에서, 안식일 준수에 대해서는 출애굽기 16장 23절에서 이미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또, 부모 공경에 관해서는 창세기 47장 7절, 살인에 관해서는 창세기 4장 10절, 간음에 관해서는 창세기 12장 17-19절, 도둑질에 대해서는 창세기 31장 30-32절, 거짓 증언에 대해서는 창세기 21장 23-24절, 탐욕에 대해서는 창세기 4장 3-7절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십계명은 공식적으로 기원전 1500년 경에 하나님께서 돌판에 기록하여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지만, 이미 그 전에 십계명의 여러 규정들이 알려져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흩어져 있던 각 계명들이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정리하여 주심으로써 영구적으로 기록이 된 것입니다.
"십계명"의 다른 이름들
십계명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십계명에 대한 이름들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열 개의 말씀들"
신명기 4:13, 여호와께서 그의 언약을 너희에게 반포하시고 너희에게 지키라 명령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며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עֲשֶׂרֶת הַדְּבָרִים"(아세레트 하드바림) : 열 개의 말씀들
2. "언약의 말씀, 열 개의 말씀들"
출애굽기 34:28,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דִּבְרֵי הַבְּרִית עֲשֶׂרֶת הַדְּבָרִים"(디브레이 하브리트 아세레트 하드바림) : 언약의 말씀, 열 개의 말씀들
3. "증거"
출애굽기 25:16,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הָעֵדֻת"(하에두트) : 증거
4. "이스라엘의 율법"
이스라엘의 율법의 기초가 되는 말씀입니다.
"십계명"의 본질
오랜 세월 동안 여러 학자들은 이스라엘의 율법을 "범주적 율법"과 "사례적 율법"으로 구분해 왔습니다. "범주적 율법"은 엄격한 명령의 법으로, 제정 이유를 제시하지 않고, 옳고 그름에 대한 논쟁을 허용하지 않으며, 이행에 대한 예외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사례법"은 범주적 율법을 기초로 하여 여러 세부적인 규정들과 예외 가능한 규정들, 각 사건과 상황에 적용하는 법입니다.
"십계명"은 본질적으로 "범주적 율법"에 속합니다. 동시에, 십계명은 나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건과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위대한 원칙("하나님의 길")을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나중에 주어진 이스라엘의 사례법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건과 상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살펴 본 바와 같이,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돌판에 기록해 주시는 성문법이 되기 이전부터 흔적들이 성경 곳곳에 나타나 있습니다. 또, 십계명은 열 개의 말씀들일 뿐 아니라, 왕이신 하나님과 백성인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의 말씀이자 증거의 말씀입니다. 이 계명은 예외가 없고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범주적 율법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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