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초보자의 행운(Beginner's Luck)이 전문가를 좌절 시키는가?

   처음 '원카드'라는 게임을 배웠을 때, 연속해서 4번이나 이긴 적이 있습니다. 처음 배운 카드 게임인 원카드에서 완전 초보인 내가 계속 이기자, 함께 하던 가족들이 원래 원카드 게임에 대해 알면서 모른 척 한 것은 아닌지 의심 아닌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처음 도박을 시작한 사람이나 우연히 처음 들러서 의도 없이 한 번 잡아 당긴 슬롯머신의 손잡이로 인해, 소위 말하는 대박의 결과를 거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서 우리는 어떻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을까요?

   흔히, 이와 같이 초보자가 전문가를 상대로 경기에서 이기거나 선방하는 경우를 "초보자의 행운"(Beginner's Luck)이라고 부릅니다.


초보자의 행운 때문에 좌절해 본 적이 있는가?


 초보자의 행운(Beginner's Luck)이 전문가를 좌절 시키는가? 


1. 들어가며 

   앞서서도 말한 바와 같이, 이제 막 어떤 일을 배우거나 시작한 완전 초보자가 의외의 결과를 거두거나 승리를 하는 경우를 일컬어서 '초보자의 행운'이라고 부릅니다. 이 말은 원래 브라질의 작가인 '파울로 코엘료'의 '연금술사'의 한 구절입니다.

   처음 볼링을 친 사람이 평균 100점을 넘는다면, 오랜 시간 볼링을 치면서 겨우 평균 120을 넘기는 사람에게는 좌절감을 주기 알맞을 것입니다. 지금껏 투자한 시간과 돈을 생각할 때, 허무할 수 있습니다. 아예 볼링을 그만두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행운은 좋은 것이지만, 다른 이들로 하여금 좌절하게 만들 수도 있다.


2. 본론

(1) '초보자의 행운'의 원인이 무엇일까?

   제목에서도 나타난 바와 같이, 이 같은 일은 "행운"의 일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행운이라는 말은, '자신의 실력이 아닌 우연한 경우에 일이 잘 진행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초보자의 행운'은, 운이 좋은 것을 말합니다.

   어떤 인위적인 노력이나 트릭이 없이, 정말 말 그대로 우연한 행운입니다.


(2) 초보자의 행운이라는 것은 없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초보자의 행운'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코엘료가 만들어 낸 말일 뿐, 그런 것이 존재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초보자가 전문가를 계속해서 이길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초보자가 한 두 번의 우승이나 승리를 함으로 인하여, 주변의 사람들이 놀라워하게 됩니다. 그리고 인간은 다소 충격적인 그 사실을 머리에 자신도 모르게 각인을 시킴으로써, 대단한 사건이라 여기게 만들게 됩니다.

   반대로 초보자가 연속으로 실패했을 때는, '당연한 결과'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그다지 기억에 남을 만한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각인의 단계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심리학에서는 "각인"과 "확증편향성"이라고 부릅니다.

 

(3) 초보자의 행운은 존재한다.

   학창 시절에 시험을 칠 때,  공부하지 않고 아예 포기한 경우 성적이 더 잘 나오는 일이 가끔씩 있습니다. 정말 밤을 새워 열심히 공부한 다음 날은, 생각보다 점수가 나오지 않아 실망했던 적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험을 포기하였을 때는 오히려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임하게 되지만, 전날 밤까지 열심히 공부를 했을 때는 그만큼 시험에 대한 압박감과 신체적인 부분과 심리적인 피로감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그 결과,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을 치를 때 오히려 결과가 좋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초보자는 처음부터 잘 모르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게임이나 경기에 임하게 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시작한 게임이나 경기에서,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과 감각들이 동원되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전문가는, 전문가로서의 자존심에 대한 압박과 초보자에게 져서는 안된다는 부담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담감이 전문가에게는 악재로 작용하여 평소의 자기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는, 전문가들은 자신들의 노하우와 게임이나 경기를 진행해 나가는 정형화된 방식이 있습니다. 정형화된 방식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초보자만의 돌발적인 행동이나 경기 태도가 전문가를 당황하게 만들고 빈 틈을 노릴 수가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초보자가 전문가를 누를 때가 있습니다.


전문가로서 변하지 않는 겸손함과 계속되는 노력이 필요하다

 

3. 나가면서

   초보자도 의외의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가 있습니다. 그것이 '초보자의 행운'입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행운이 말 그대로 행운으로 끝나지 않고, 초보자가 '행운을 자신의 실력으로 오해'하게 되면, 그때부터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 같은데서는, 초보자가 처음에 몇 번 좋은 결과를 거두었다고 해서 그것이 자신의 실력으로 오해해서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경우들이 발생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초보자의 행운'은 '초보자의 마음'을 가지고 있을 때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뿐, 자만심이 생겨나기 시작하면 곧 실력이 들통나게 됩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에 대한 지나친 자만심을 버리고, 평소와 동일한 마음으로 겸손하게 임해야 합니다.

   자신의 원칙을 기억하고 초보자의 행운을 누리는 정도까지만 진행하고, 애매한 경우에는 즉시 중단하는 것이 현명한 자세일 것입니다. 

   결국 자신의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일시적인 행운이 아니라 '전문가로서의 자세와 실력'입니다. 초보자의 행운은 절대로 노력하는 전문가를 좌절 시킬 수가 없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