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용산전자상가와 그래픽카드 논쟁

그래픽카드가 쏘아 올린 작은 공


   한 때, 크롬북을 구입하기 위해서 아마존닷컴 등의 해외마켓을 오랫동안 조사하였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크롬북 가격이나 사양을 검색하면 검색할 수록 드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아마존에서의 크롬북 가격과 같은 제조회사이지만 사양이 한 단계 낮은 크롬북을 국내에서 판매하는 가격이 너무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관세나 기타 배송 비용들을 함께 계산해 보아도, 아마존에서 직접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했습니다.


구입하기 위해 가격을 비교했던 크롬북

   물론 중고로 괜찮은 크롬북을 구입하게 되어 이러한 의문점은 기억 속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용산전자상가가 난리가 났다는 뉴스들을 접하면서 깨닫게 되었습니다. 과거에 아마존닷컴에서 본 크롬북 가격과 국내에서 판매되는 크롬북 가격이 확연하게 차이나는 이유를 말입니다.



 용산전자상가와 그래픽카드 논쟁 


선인상가


1. 용산전자상가가 위기를 맞이하다


   최근에 갑자기 컴퓨터와 관련된 뉴스들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용산전자상가의 위기가 찾아 왔다며, 상반된 의견들이 논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수스에서 제조하는 그래픽카드를 국내에서 유통하는 회사인 '인텍앤컴퍼니'에서 지금까지 해오던 대로 용산전자상가를 거치지 않고, 바로 쿠팡이라는 인터넷 쇼핑몰에 1차 물량 전체를 넘겨 버렸습니다. 그것도 매우 상식적인 가격으로 말입니다. 

   용산전자상가는 중간업자로서 제조사에게서 물건을 받아 소비자에게 마진을 남기고 팔아야 하는데, 제조사가 총판 유통사를 통하여 최소한의 이윤을 남기고 소비자들에게 바로 판매해 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용산전자상가는 위기를 맞이하게 된 것이지요.

   이러한 일들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분분합니다.

   

   (1) 용산전자상가를 지켜야 한다

   국내의 최대전자상가들 중에 하나인 용산전자상가는, 오랫동안 국내 각종 전자제품들 특히 컴퓨터 부품들을 공급하는 중요한 공급처의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래서 한 때는 지방에서 기차를 타고 용산전자상가에 가서 본인이 원하는 부품을 구입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해외직접구매하는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때, 보증의 문제나 수리 등의 문제에 제약이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산전자상가에서 구입한 제품의 경우, 판매처에서 어느 정도 기간까지는 보증해 주는 경우들이 많기에, 컴퓨터를 잘 알지 못하는 '컴알못'의 경우에는 훨씬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의 컴퓨터 관련 최고의 중심지인 용산전자상가를 지켜야 한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 용산전자상가의 자업자득이다

   반면에, 지금의 상황을 보면서 '올 것이 왔다'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을 주장하는 이들의 근거는, 소위 말하는 '용팔이'라는 업자들 때문입니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가격과는 상관 없이, 자신들끼리 담합하여 가격을 높게 잡는 경우들이 비일비재했습니다.

   이러한 일들로 인해, 컴퓨터 부품이나 전자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 용산전자상가를 찾았다가 낭패를 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또, 인터넷 쇼핑몰로 새제품을 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쓰던 제품이나 리퍼비시 제품을 발송한 이후에 나몰라라 하는 경우도 신문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지나치게 높게 담합하여 책정한 부품 가격과 비양식적인 판매 때문에, 용산전자상가의 신용도는 사실 최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결과적으로 본인들이 뿌린 씨앗의 결과이다 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쿠팡에서는 "검색불가", 가격비교사이트에서는 "가격비교예정"


2. 용산전자상가의 위기는 자업자득의 모양새이다

   앞서서도 언급을 했지만, 용산전자상가를 거쳐서 물건이 판매가 되면 중간 마진이 붙게 됩니다. 매장을 운영하니 각종 운영비 등이 들게 되므로 마진을 붙여야 매장 운영이 되므로, 어느 정도는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용산전자상가의 마진은 상상을 초월한다는 소문들이 있고, 용산전자상가를 통하여 손해를 본 소비자들의 글들이 각종 커뮤니티에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 올 것이 왔고, 자업자득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이미 신용을 잃어버린 용산전자상가의 몰락에 대해서, 환영하는 이들이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저 역시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 쇼핑몰에서 안전하게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더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의 논쟁의 핵심이 된 RTX 3080 그래픽카드


3. 용산전자상가와 그래픽카드 rtx3080

   최근에 이러한 불을 지핀 것이 바로 "그래픽카드 rtx3080"입니다.

   높은 사양과 부드럽고 세밀한 움직임을 추구하는 최근의 게임들의 현황을 볼 때, 더 좋은 순위에 오르기 위해서는 끊김이 없고 부드러운 영상이 필수입니다. 이와 같이, 최고 품질의 게임 영상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최신 제품이 그래픽카드 rtx3080입니다. 이번 세대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여 준다고들 합니다.

   게임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그래픽 작업이나 고사양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직장이나 프리랜서들에게는 꼭 필요한 부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의 사양도 높아지면서 기능 역시 다양해지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이 제품을 쿠팡에서 98만원~99만원 정도에 판매하였습니다. 그런데 용산전자상가에서는 이미 예상 가격을 130만원~150만원으로 책정을 해 두었으니, 누가 몇 십만원을 더 주면서까지 용산전자상가에서 구입을 하겠습니까? 게다가 새제품을 보낸다고 장담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말입니다.


합리적인 생산과 소비를 위해 생각을 모을 필요가 있다


4. 합리적인 생산과 소비를 위해서

   유통 구조의 오랜 병폐와 같았던 중간 업자들의 높은 마진율은 분명히 개선되어야만 할 부분입니다. 비단 컴퓨터 부품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생필품들도 생산자가 넘긴 가격과 소비자가 구입하는 가격이 몇 배 차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사이에는 중간 유통업자들이 높은 마진율로 이익을 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용산전자상가와 그래픽카드 논쟁으로 인하여, 합리적인 가격 책정과 소비 문화가 정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중간유통을 통하여 이윤을 많이 남기려고 하는 것은 생산자들을 좌절케 하는 행동이며 소비자들에게는 신뢰를 잃는 행동일 뿐입니다. 

   정직하고 바르게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현명한 직업관입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판매의 질서가 제대로 잡히고, 더 나아가 여러 유통구조의 병폐들이 하나씩 해결되어 모두가 함께 편안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우리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