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은 모든 인간들의 공통적인 목표일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에는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을 최고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조기 명퇴 등으로 인하여 대기업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대기업의 사내 문화나 업무 강도 등으로 인한 어려움도 증대되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가 공무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많은 사람들이 안정적인 공무원의 삶을 선택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이란?
공무원은, 한자어로 "公務員"이며, 영어로는 "public servant"라고 부릅니다. 이 말은 개인적인 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다수를 위한 공적인 일을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또 일반 대중들에게 일종의 위탁을 받아 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공무원의 분류
국가 공무원과 지방 공무원
사무를 담당하는 지역에 따라서 분류를 하면, 국가 공무원과 지방 공무원이 있습니다.
- 국가 공무원 : 중앙 정부의 일을 맡아 일하는 사람, 대통령이나 총리 장관과 사무관들
- 지방 공무원 :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보는 사람, 지방 단체의 소속
- 중앙 공무원 : 특별한 지역이 아닌, 전국 모든 사람들을 공개채용하여 공공기관에서 근무
- 한지 공무원 : 읍, 면, 동과 같이 일정 지역에 연고가 있는 사람들을 특별 채용하여 그 지역 업무를 맡기는 경우에 채용된 공무원
경력직 공무원과 특수경력직 공무원
- 경력직 공무원 : 기술이나 연구, 행정 일반을 담당하는 '일반직 공무원'과 판검사나 경찰 및 소방 공무원, 교육 공무원이나 군인, 군무원 등의 '특정직 공무원'으로 분류한다.
- 특수경력직 공무원 :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의원이나 교육감, 국무총리, 각 부서 장관 등의 '정무직 공무원'과 비서나 보좌관 등의 '별정직 공무원'
공무원의 특징
공무원은 개인의 업무를 보는 사람이 아닌, 공공의 이익과 편리성을 위해 일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중립성"(neutrality)입니다.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자신의 이익 추구를 위해 형평성에 어긋나게 공무를 집행하게 되면, 탄핵이나 해임 등의 처벌을 가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인 중림
- 행정의 안정성, 계속성 그리고 공평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중립이어야 한다
- 특정 당파의 이익을 대변하거나 부당한 정치적 압력에 굴복하지 말아야 한다
- 정당 가입 불가
경제적인 중립
- 청렴성을 해치는 부정부패를 근절해야 한다.
- 공무원 업무 외에 다른 직업을 겸직하지 말아야 한다.
공무원 시험
공무원 시험을 원하는 예비 수험생들은 '공무원 학원'을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됩니다.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필기 시험 과목 : 국어, 영어, 국사, 수학, 사회, 과학, 행정학, 행정법, 경제학, 헌법, 사회학, 회계학, 사회복지학
- 실기 시험 과목 :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오래달리기, (모래주머니) 상하차 작업, (모래주머니) 던지기 작업
공무원의 장점
월급
공무원의 월급은 '호봉제'입니다. 호봉제란, 공무원으로서 얼마나 오래 근무하였는가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월급을 말합니다.
- 2019년의 자세한 월급 액수 확인해 보기 : 공무원/봉급(나무위키)
연금
공무원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퇴직 후 받는 '퇴직 연금'을 꼽습니다. 공무원들은 국민연금이 아닌 '공무원연금'에 가입하게 되는데, 퇴직 이후에는 공무원 재직 기간과 수령했던 월급을 기준으로 연금이 책정됩니다.
그러나 공무원 연금과 국민 연금의 몇 가지 차이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이 공무원 연금을 받게 되면, 기초노령연금을 본인과 배우자까지 받지 못한다.
- 퇴직금은 '퇴직수당'으로 지급되는데, 20년 이상 재직한 경우에는 급여 근로자의 30% 정도의 액수를 수령하게 된다.
- 실업 상태가 되어도 실업 급여를 받지 못한다.
- 금고 이상의 형을 받게 되면, 퇴직연금과 수당 모두 50% 밖에 받지 못한다. 만일 금품수수나 횡령의 죄를 지었을 경우에는 25%만 받게 된다.
공무원에 대한 선호도
어느 나라에서나 공무원은 상당한 선호도를 가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과거에는 특별한 특기가 없거나 공부를 못했던 사람들이 지방의 말단 공무원을 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공무원의 직책을 가리지 않고 인기 있는 직종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나라가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반의 금융 위기를 겪어 오면서, 공무원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경쟁율이 높아지는 인기 직종이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도 공무원 준비를 해 볼까 하고 생각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리하면서
공무원은 일반 근로자와는 다른 부분이 많습니다. 일하는 목적 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무원도 가정을 지키기 위해 월급을 받는 목적으로 일을 합니다만, 일반 근로자에 비해 까다롭고 지켜야 할 규칙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국가에서 보장한다는 점에서 까다로운 규칙의 압박성을 넘어설 수 있는 안정성의 장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지금에 와서 후회가 되는 것 중에 하나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 볼 껄 하는 것입니다. 25 여년 전에 대학을 다녔던 사람으로서, 당시 친구들이 대학 공부와 함께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것을 간간이 봐 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학교 공부나 열심히 해서 전공 살려서 취업을 하지 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까 의문이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 때의 친구들은 '선견지명'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원활하게 움직이고 활성화 시키는 모세혈관과 같은 공무원이 이렇게 각광 받는 줄 알았다면 말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