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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주의 본문 11월 2주 성령강림절 후 23번째 주일 교회력

2020.11.8.주일


성령강림절 후 23번째 주일 교회력 성경 본문

 

이번 주일의 성경 본문

1. 여호수아 24:1-3a, 14-25 혹은 솔로몬의 지혜서 6:12-16 혹은 아모스 5:18-24

* 솔로몬의 지혜서 6:12-16

  • 12   지혜는 시들지 않고 항상 빛나서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눈길을 언제나 끈다. 그러므로 지혜를 찾는 사람들은 그것을 발견하게 마련이다.
  • 13   원하는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지혜는 스스로를 나타내 보인다.
  • 14   지혜를 얻으려고 아침 일찍이 일어나는 사람들은 쉽게 지혜를 찾을 것이다. 지혜는 바로 네 문간에 와서 앉아 있을 것이다.
  • 15   지혜를 생각하는 것, 그 자체가 현명의 완성이다. 지혜를 닦으려고 깨어 있는 사람에게서는 모든 근심이 곧 떠날 것이다.
  • 16   지혜는 지혜에 상응한 생활을 하는 사람을 찾아다니며 그들이 다니는 길목에서 그 우아한 모습을 나타내 보이고 그들이 무슨 생각을 하든지 그들을 만나준다.

 

 

2. 시편 78:1-7 혹은 솔로몬의 지혜서 6:17-20 혹은 시편 70편

* 솔로몬의 지혜서 6:17-20

  • 17   지혜를 배우려고 하는 마음이 지혜를 얻는 진정한 시작이다. 지혜를 배우려는 갈망이 곧 지혜를 사랑하는 것이며
  • 18   지혜를 사랑하는 것은 곧 지혜의 법을 지키는 것이고 지혜의 법을 지키는 것은 불멸의 보증을 얻는 것이며,
  • 19   불멸은 하느님 곁에서 살게 한다.
  • 20   그러므로 지혜를 원하는 사람은 하느님 나라로 인도된다.

 

3. 데살로니가전서 4:13-18

   주님의 재림에 대한 바울의 견해와 권고


4. 마태복음 25:1-13

   달란트 비유와 마지막 때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

 


이번 주 말씀을 준비하면서

  • 때때로 우리는 하나님과 너무나도 편하게 그리고 함부로 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말이 당신에게는 어떤 의미로 다가오고 있습니까?
  • 그리스도인으로서 소망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어디에서 당신은 찾고 있습니까?
  • 당신의 믿음의 삶에서 예수님의 재림에 대하여 당신은 얼마나 기대하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성령강림절 후 23번째 주일 교회력 성경 본문

아모스 5:18-24

   아모스 선지자는 기원전 8세기에 북이스라엘에서 살았습니다.

   18-20절은 아모스의 주의 날에 대한 묘사를 말해줍니다. 그는 빛과 어둠, 낮과 밤의 대비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여호와의 날을 빛으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아모스는 그 날이 어둠을 위한 날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9절에서 아모스는 사자로부터 탈출하면 곰을 만나고, 벽에 기대어 뜻하지 않게 뱀에게 물렸다고 말합니다. 두 유사점 모두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겨나게 될 것임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안전과 편안함을 기대하지만, 아울러 문제와 위험도 감수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예배의 모든 예배에 대해 21-23절에서 분노하고 계십니다. 24절에 따르면, 그들은 정의와 의를 무시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르지 않는 예배는 공허한 예배입니다. 

   아모스는 하나님께서 예배를 싫어하신다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그 뜻을 실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정직한 예배는 하나님을 기쁘게 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자신의 욕심을 채우고 책임감 없이 하나님의 축복만을 받기 위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예배일 뿐입니다.

   출애굽기 23:14-17에는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찾는 세 가지 주요 순례 축제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유월절, 칠칠절 그리고 장막절이 그 절기들입니다.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멸시하고, 부패가 만연하고, 번영과 쾌락(적어도 소수에게는)이 지배했던 것 같습니다. 상아로 만든 침대에 누웠다(6:4)고 말하는 아모스의 고발은, 당시 사회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성령강림절 후 23번째 주일 교회력 성경 본문


데살로니가전서 4:13-18

   13절을 보면 일부 데살로니아인들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기 전에 죽은 사람들은 구원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바울과 같이 살아 있는 동안에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14-16절에 나타난 세 가지 이유들 모두 예수님이 다시 오시기 전에 죽는 사람들이 왜 여전히 구원받을 것인지를 설명합니다. 요절은 14절이며, 15절과 16절은 그 사상을 더욱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이 구절은 지구(아래)와 하늘(위) 사이의 어딘가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만나는 것을 암시합니다. 먼저 죽은 자들이 일어나며, 죽은 자들의 부활이라는 유대교 교리를 우리 사도들의 신조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장면을 문자 그대로 마음속에 상상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1,500년 된 시체가 뭐가 남았겠습니까? 어떻게 하늘로 올라갈 수 있을까요? 이 언어는 1세기에 현재 존재하는 가정에 근거한 매우 창의적인 언어이며 언어가 구현하는 진리를 확고히 지키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영원토록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함께할 것입니다.

   18절에 따르면, 그것은 서로를 격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떤 이들은 다른 사람들을 겁주기 위해 끝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눈물이 흐르지 않고 억울함이 반드시 보상받을 수 있는 영생에 대한 소망이 오늘도 우리를 위로하고 있습니다.

   15절과 17절의 살아 있는 우리라는 구절은 바울이 예수님께서 곧 재림하실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음을 암시합니다.

 

성령강림절 후 23번째 주일 교회력 성경 본문


마태복음 25:1-13

   신랑이 신부 집에 찾아 갑니다. 그러면 신부와 함께 하는 하는 사람들과 모든 일가친척들이 잔치가 시작되는 신랑의 집으로 가는 길에 축복의 행렬을 만들기도 했었습니다. 이 때 신부는 최대한 우아하게 옷을 입습니다. 그리고 신부와 신부의 친구들은 잔치를 위해 신랑의 집으로 함께 가기도 했었습니다. 분명한 사실은, 신약 시대의 유대인들의 결혼식에는 종교적 의식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시편 45편은 왕실의 결혼식을 축하하는 시입니다. 그런데 신부가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결혼식에서 신부를 말하지 않는다는 것은 조금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예수님의 신부이며 예수님의 교회의 신랑이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마태복음 7:24-27에서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것이 현명한 행동이라고 설명합니다. 반대로 바보는 말씀을 듣고도 행동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아모스 선지자 시대의 이스라엘은 말씀을 듣고도 순종하지 않은 바보가 되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예수님이 언제 돌아오실 지 모르지만 항상 준비하고 살아야 합니다.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만일, 예수님께서 지금 다시 오신다면, 그리고 그 사실을 굳건하게 믿는다면, 나의 행동은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잠들지 말고라는 말은 조금 어울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지혜로운 다섯 처녀와 어리석은 다섯 처녀 모두 잠을 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랑이 오고 깨어났을 때, 현명한 사람들은 기름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 두었습니다. 주제어를 선정하라고 한다면, 준비하라!로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약

   하나님께서는 역사를 완성하시는 마지막 때에 대해 준비하고 계십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여호와의 날이 물질적 축복의 날이라고 착각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 날은 심판의 날이 될 것이라고 바로잡습니다. 또 바울은 예수님과 함께 영원한 삶을 살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죽음은 우리의 믿음의 승리가 됩니다. 마태가 강조하는 바는, 바로 그 마지막 날, 여호와의 날과 주님의 재림의 날을 위해 계속해서 준비할 것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배를 통하여 찬양하고 말씀을 듣고 기도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교회에서의 예배만으로 만족하며 삶 속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는 등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예배는 교회와 우리의 삶 모든 곳에서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마지막이 다가오는 시대에, 우리에게, 그리고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고 계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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