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함무라비 법전의 개요와 모세의 율법과의 유사점 및 6가지의 차이점 - 성경사전

세계사 시간에도 배웠던 바벨론의 함무라비 법전은, 고대 근동의 법전들의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사회 속에서 매우 합리적이라고 여겨졌던 함무라비 법전이지만,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신 모세의 율법과는 유사점 및 6가지 정도의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설형문자로 쓰인 함무라비 법전


함무라비 법전의 개요와 모세 율법과의 유사점 및 차이점



함무라비는 누구인가?


함무라비는 주전 2천년의 전반기에 43년간 통치한 바벨론의 왕입니다. 정확한 그의 재위 연대에 대해서는 불확실하지만, 아마도 함무라비는 주전 1848년이나 1792년 혹은 1736년에 통치를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그는 '신-무발릿'(Sin-muballit)의 아들이었으며, '삼수-일루나'(Samsu-iluna)의 아버지였습니다. 그는 소위 말하는 "함무라비 법전"(the code of Hammurabi)으로 알려진 유명한 법전을 편집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함무라비의 왕국은 바벨론 제1왕조(주전 약 2000년-1600년)의 아모리 왕가의 여섯 번째 왕이었습니다. 그는 적들에게 대항하기 위하여 동맹군을 만들었고, 이후에는 그가 동맹군에게 등을 돌려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하여 '구(舊) 바벨론' 제국을 세웠습니다.

함무라비는 자신의 통치 기간 중 약 20년 동안을 지방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자신의 왕국을 통합하고 제도를 정착하여 상당히 안정적으로 통치하였습니다. 수도에는 종교적인 신전과 백성들이 활용할 수 있는 건물들, 성벽이나 운하 등을 지었으나, 그러한 유적들이 지금 남아 있지는 않습니다. '마리'(Mari)의 기록 보관소에는 이 시대 동안의 바벨론과 마리 사이에 주고 받은 약 140통의 편지들이 있었습니다.

그의 통치의 마지막 12년 동안은, 계속되는 전쟁이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군사적으로 확장하여 강력한 국가를 이루는듯 하였지만, 말년에는 왕국이 많이 축소되었습니다. 또한 그가 죽고 난 이후에는 바벨론 제국이 거의 사라지게 되었으며, 결국 주전 1600년 경 히타이트인들의 침략으로 바벨론 제국은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바벨론의 신, 마르둑


바벨론의 수호신은 '마르둑'인데, 왕권의 강화와 함께 마르둑의 권위가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마르둑은 '만물과 지혜의 신'인 "엔키/에아"의 아들인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마르둑은 번개의 신이었고 바벨론의 첫 왕조에서 건축한 '에사글라'라는 거대한 신전에서 숭배되었습니다. 주전 2천년대에 창작된 '에누마 엘리쉬'라는 서사시에서는, 바벨론의 마르둑이 바다의 여신인 타아맛과 그녀의 남편 모트를 물리친 것을 축하하는 장면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마르둑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며 높은 신인 '엔릴'이 그에게 "땅의 제왕"이라는 칭호를 수여하였다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의 발견과 형태


주후 1901-2년 사이에 고대 페르시아의 도시인 수사에서는 프랑스 발굴단에 의하여 함무라비가 다스리던 시대의 법조문이 적혀 있는 약 2.2미터 높이의 석회암 비석이 발견되었습니다. 학자들의 추측에 의하면, 이 석회암 비석은 에사길라 신전에 세워졌던 것입니다. 실제로 이 비석은 주전 1160년에 엘람 사람들이 수사로 옮겼을 것입니다. 비석의 꼭대기에는 함무라비가 정의의 신이자 억압 받는 사람들의 수호신인 태양신 "샤마쉬"로부터 정의와 질서의 상징물을 받는 모습이 조각된 부조가 있습니다.

이 석비에는 44개의 고대 설형문자 기둥들이 있는데, 서사시적인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에는 282개의 다른 법률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들은 우르-남무, 리핏-이슈타르, 에스눈나 왕국 그리고 히타이트 법률(주전 16세기 혹은 15세기)의 다른 국가들의 설형문자로 쓰여진 문서들의 내용들과 많은 공통점이 있으며, 모세의 율법 역시 유사합니다.


샤마쉬로 부터 상징물을 받다



함무라비 법전의 주요 내용


함무라비의 법전에는 재판관들을 교육하고 자신의 왕국의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통일성을 만들어내기 위한 왕의 판결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법전의 목적은 교육과 개혁 모두에 있었습니다. 이 법전을 통하여 함무라비 왕이 백성들에게 그리고 자신이 섬기는 신들에게 충성스럽고 백성들의 성실한 목자였음을 보여 주기 위한 의도가 깔려 있었습니다. 법전이 기록된 비석은 "땅에 빛을 발하고, 악을 멸하며, 강한 자가 함부로 약한 자를 억압하지 않고 온 땅에 빛을 비추라"는 왕의 신성한 소명을 기록한 문구로부터 시작합니다. 유대의 왕들은 왕위에 오른 첫 해에 토라에 순종할 것을 결단하며 "주님 보시기에 올바른 일을 한다"는 개혁을 단행하기도 했었는데, 함무라비 왕과 비교해 볼 때 유사한 점들이 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에는 쌍방의 권리, 지참금이나 합의금 문제, 신부에 대한 선물, 결혼 범죄, 이혼과 같은 문제들을 다루기도 합니다. 당시에는 합법적인 결혼의 경우, 신랑이 신부의 부모와 계약을 맺어야만 했었습니다. 결혼 선물과 지참금을 신부의 부모에게 주어야만 결혼할 수 있었습니다. 또 이혼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교육비를 지불해야만 했었습니다. 그리고 아내가 "집안을 등한시하고 남편에게 굴욕감을 준다면" 이혼할 수가 있었습니다. 유부녀의 간통은 남편이 요구할 때 사형을 집행하기도 했었지만, 대부분 남편들이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강간에 대한 처벌은 사형이었으며, 근친상간은 금지되었습니다.

이 당시에는 특히 재산에 대한 관심도 컸었기 때문에, 많은 법들이 물질적인 유산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히브리 법과 같이, 장자는 특별한 권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출 13:2; 신 21:15-17). 함무라비 법전 중의 첫 번째 법은, "만일 한 시민이 다른 시민을 살인죄로 고발하였지만 그것을 증명할 수 없다면, 고발자는 사형에 처해질 것이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과 모세 율법의 유사점과 차이점


함무라비의 법전과 모세의 율법 사이에는 유사한 부분과 다른 점들이 존재합니다.


1. 유사점

몇몇의 법조문들에 있어서는 거의 동일하다고 보여지기도 하며, 또 일부에 있어서는 부과된 처벌이나 세부적인 처벌 내용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일부에 있어서는 주어진 상황만 유사할 뿐입니다. 이 세 가지 공통점들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세 번째인 주어진 범죄 상황의 유사성입니다.


2. 차이점

범죄 상황의 유사성만 존재한다는 사실은, 같은 도둑질을 놓고서 함무라비 법전과 모세 율법이 서로 다른 처벌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둘 사이에는 유사점보다도 훨씬 큰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첫째, 함무라비 법전은 종교 문제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세 율법은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과정에서 주어진 것으로, 지극히 종교적인 원인과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함무라비 법전에서는 죄를 범한 자의 등급에 따라 처벌의 내용도 다릅니다. 그래서 자유인이나 국가 관리들 그리고 노예는 서로 같은 죄를 지었다 할지라도 서로 다르게 처벌 받았습니다. 하지만 모세의 율법은 신분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동일한 법률의 적용을 받았습니다.

셋째, 함무라비 법전에는 재산의 가치를 강조하지만, 모세의 율법에는 인간 그 자체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직 모세 율법에서만 재산과 인간의 가치를 엄격하게 구별하고 있습니다.

넷째, 함무라비 법전은 사건이 생긴 이후 처벌을 내리기 위한 목적이 강한 법입니다. 하지만 모세의 율법(특히 십계명)은 결과보다도 예방의 차원이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기 전에 엄격한 금지 형태의 명령을 내리는 유일한 법률이 모세의 율법입니다(예, '~하지 말라'와 같은 형태).

다섯째, 모세의 율법은 아무리 왕이라 할지라도 그 율법을 변경할 수가 없음을 보여 줍니다. 왕이 처벌을 줄이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왕도 율법을 지켜야만 했기 때문입니다. 고대 근동 사회에서 유일하게 모세의 율법만이 왕에게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여섯째, 모세의 율법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하나님이 맺은 언약과 관련하여 나타난 율법입니다. 반대로 함무라비 법전과 같은 고대 근동의 법전들은 신과의 언약과는 상관 없이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법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