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이란, 먹는 것을 중단하고 오직 하나님께만 집중하겠다는 결단을 말합니다. 성경의 여러 인물들이 결정적인 순간에 금식을 하며 하나님의 뜻과 의도를 물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는 장면에서 모세가 금식을 했었습니다.
성경의 금식 - 모세가 십계명을 받기 위해서 금식하다
성경본문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 말들을 기록하라 내가 이 말들의 뜻대로 너와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웠음이니라 하시니라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출애굽기 34장 27절-28절, 개역개정성경)
그 때에 내가 돌판들 곧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돌판들을 받으려고 산에 올라가서 사십 주 사십 야를 산에 머물며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더니 (신명기 9장 9절-18절, 개역개정성경)
금식한 인물
모세(מֹשֶׁה, Μωϋσῆς) : 모세는 아론과 미리암의 동생이며 히브리 민족의 지도자였습니다.
금식의 장소와 기간
시내산(הר סיני, 하르 시나이)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과 언약을 세운 산으로, 다른 이름으로는 호렙산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기간
40일 동안 금식하였습니다.
금식의 이유와 결과
이유
하나님께서 주시는 십계명을 받고, 하나님과 언약을 맺기 위하여 금식하였습니다.
결과
모세가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 돌판을 받았습니다.
금식 사건의 정리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고별 설교를 하였습니다(신명기). 고별 설교의 과정 중에서, 모세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셨는가와 백성들에게 어떻게 율법을 주셨는가에 대해 회고하였습니다.
관련된 자료
두 번째 십계명 돌판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숭배한 사건으로 인하여, 모세가 첫번째 십계명 돌판을 던져서 깨뜨려 버렸습니다.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동행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셨고, 모세는 하나님께서 용서해 주시고 앞으로도 계속 동행해 달라고 여러 번 간구하였습니다.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이전과 같은 돌판 두 개를 깎아서 시내산에 올라오되, 혼자서 오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첫번째 십계명 돌판을 받았을 때는 여호수아와 함께 시내산에 올랐습니다.
참고할 글들
출애굽기 34장 18절-35절,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 매일성경큐티 새벽예배설교
성경에 등장하는 중요 인물 100명 중 20명, 아론부터 에스더까지 - 성경연대표도표지도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