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창세기 3장 1절-7절, 나를 이기고 유혹을 이기고 사탄을 이기기 - 중고등부 청소년부 주일예배설교

 아담과 하와를 향한 사탄의 시험



창조와 범죄에 관한 중고등부 설교로, 아담과 하와가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말씀을 어겼음을 설명합니다. 비록 아담과 하와는 사탄의 시험에 실패하였지만, 우리 주 예수님은 사탄의 시험을 기도와 말씀으로 이기셨음을 전하며, 우리도 예수님처럼 사탄의 시험을 이길 수 있음을 설교로 전합니다.



창세기 3장 1절-7절, 나를 이기고 유혹을 이기고 사탄을 이기기



사탄의 유혹

아담과 하와는 사탄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께 죄를 범했지만, 예수님은 깨어 있는 영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탄의 유혹을 이기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처럼 사탄의 유혹을 이겨야 합니다.

사탄은 인간을 유혹 합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인간과 하나님의 사랑의 관계를 시기하여 인간의 연약한 부분을 찾아 유혹하고 인간을 넘어뜨립니다. 그 결과 인간이 사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면 결국 인간은 불행하게 되며, 하나님과의 행복한 관계도 깨어지고 맙니다.

바로 이것이 사탄이 인간을 유혹하는 이유입니다. 첫 사람 아담과 하와도 사탄에게 유혹을 받았습니다. 슬프게도 아담과 하와는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과의 신뢰와 사랑의 관계가 깨지고, 결국 타락하여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사탄은 예수님도 시험합니다. 돌로 떡을 만들고,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고, 사탄에게 절하면 세상의 권세를 주겠다고 시험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사탄의 유혹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기십니다.



어떻게 유혹하는가

오늘도 역시 사탄은 우리를 유혹하고 시험합니다. 우리가 아담과 하와처럼 사탄의 유혹에 빠져 실패하지 않고 예수님처럼 이기기 위해서는 사탄이 언제 우리를 유혹하는지, 또 어떤 모습으로 찾아 오는지, 그리고 우리의 어떤 부분을 유혹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먼저 사탄의 유혹은 우리에게 익숙하고 친밀하게 다가옵니다. 창세기 3장을 보면 뱀사탄)의 이야기를 듣는 하와는 뱀을 피하거나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뱀의 질문에 답하며 그와 이야기를 깊이 나눕니다. 어쩌면 평소에 많이 익숙했던 존재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뱀이 자연스럽게 다가와서 하와에게 익숙한 말투로 유혹합니다. 우리에게 사탄의 유혹이 다가올 때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절대로 내가 두렵게 느끼거나 피하고 싶지 않게, 오히려 편안하고 익숙한 모습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마치 "누구나 다 하는 일인데." 또는 "그게 뭐 어때서, 그 정도 가지고." 등의 표현에서 느낄 수 있듯이 자연스럽게 우리를 편안으로 유혹할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사탄의 유혹은 이렇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삶으로 자연스럽게 그냥 쓱 들어와 버린다고 이야기합니다(고후 11:14-15).

두 번째로 사탄의 유혹은 인간의 욕심을 자극합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 그래서 그 가치를 잘 알고 있는 것을 유혹의 도구로 삼습니다. 그 때문에 너무도 쉽게 유혹에 넘어가게 됩니다. 하와를 유혹할 때도 사탄은 하와의 욕심을 자극합니다. " 이 열매를 먹으면 너희가 하나님같이 될 것이다' 이 이야기에 아마도 하와는 크게 흔들립니다. 그리고 선악과를 먹게 됩니다. 사실 아담과 하와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할 자유와 능력을 가지고 에덴동산에서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고 그들의 이름을 지어 주고 그것들을 누리고 살았습니다. 그들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이 있었을까요? 그런데도 그들의 욕심을 자극한 사탄의 유혹에 넘어갑니다. 그리고 사탄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함보다, 가지지 못한 것에 불평하게 만듭니다.

셋째, 사탄의 유혹은 우리의 부정확함을 이용합니다. 사탄은 우리가 정확히 알지 못하는 사실을 되물어 우리의 생각과 믿음을 흔들어 놓습니다. 뱀이 하와에게 던진 질문은 하와의 부정확함을 정확히 찌릅니다. "하나님이 정말로 모든 나무의 열매도 먹지 말라고하셨느냐?" 이 물음에는 사실과 거짓이 같이 들어있습니다. 하나님은 그 열매를 먹지 말라고 하셨지,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여기에 하와는 '열매를 만지지 말라. 열매를 먹으면 너희가 정녕 죽을까하노라" 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합니다. 이렇게 사탄이 사실과 거짓을 섞어 우리를 혼란케 할 때에,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히 모르면 유혹에 넘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시험을 이기는 방법

예수님은 돌로 떡을 만들어 보라는 사탄의 유혹을 신명기 8:3의 정확한 말씀으로 이겨 내셨습니다. 우리는 사탄의 유혹을 이겨 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탄의 유혹을 이겨 낼 수 있을까요 우리가 사탄의 유혹을 이기는 방법은 예수님을 따라 사탄과 유혹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먼저 예수님처럼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시험에 들지 않기 위해 늘 깨어서 기도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에게도 그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깨어 있는 영성은 나의 이기심과 욕심을 넘어설 수 있는 힘입니다. 사탄이 우리를 이기심과 욕심으로 유혹하지 못하도록 깨어 있는 영성은 이기심과 욕심을 줄여 주고 그것이 우리의 약점이 됨을 알게 합니다. 예수님은 언제나 스스로가 약해지지 않도록 깨어 기도하고 또 기도하셨습니다.

또 하나는 예수님처럼 말씀으로 사탄의 시험을 이기는 것입니다. 마태복음 4장에는 사탄을 이기신 예수님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사탄은 금식으로 배고픈 예수님께 돌로 떡을 만들어 보라고 유혹합니다. 그리고 성전의 꼭대기에서 뛰어내려 보라고 시험합니다. 물론 예수님은 다 하실 수 있지만, 이것이 예수님을 넘어뜨리려는 사탄의 유혹임을 아시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를 물리치셨습니다. 우리 모두가 예수님처럼 사탄의 유혹을 이기고 하나님의 자녀의 삶을 행복하게 살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설교 후 기도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 우리가 믿음의 청소년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릴 수 있는 삶을 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하지만 시시때때로 사탄은 우리를 넘어뜨리려 유혹합니다. 우리의 욕심과 이기심, 교만함과 나태함을 이용하여 마치 아담과 하와처럼 우리가 죄를 짓고 하나님과 멀어지게 만들려 합니다. 

하나님! 우리가 이 사탄의 유혹을 이기게 하여 주소서. 우리에게 찾아오는 유혹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일이 아니라, 나를 넘어뜨리려는 사탄의 유혹임을 알 수 있게 하여 주소서. 그리고 예수님처럼 내 안에 살아 움직이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탄의 유혹과 시험을 물리칠 수 있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참고할 자료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