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부 청소년부 예배 및 공과를 시작하면서, 제일 첫부분이라 할 수 있는 구약성경의 창조와 원역사 부분을 먼저 개괄하고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에덴 동산과 죄의 시작, 노아의 방주와 바벨탑 사건까지 전체적인 주일 예배설교의 진행 계획을 요약하였습니다.
제1단원 창조이야기
- 1과 - 하나님의 생명을 품은 사람들(창세기 2:4-9)
- 2과 - 죄의 시작과 에덴에서의 추방(창세기 3:1- 24)
- 3과 - 죄 가운데 빛나는 노아(창세기 6:1-10)
- 4과 - 우리의 이름을 내고(창세기 11:1-9)
단원 해설
인간은 하나님의 생명의 역사에 참여해야 하는 존재로 지음 받았으므로 하나님의 뜻에 불순종하게 하는 모든 교만과 욕심을 버리고,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사명을 따라 피조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삶을 살아가게 합니다.
창세기는 세상과 인간,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의 창조와 시작에 관한 책입니다. 창세기는 원역사(1-11장)와 족장들의 역사(12-50장)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 단원에서는 원역사 부분을 다루게 됩니다. 창세기 1-11장을 원역사라고 부르는 것은 그 내용이 역사 이전의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역사는 세상과 인간의 시작을 다루고 있는데, 하나님의 창조 이야기에서 시작하여 인간의 죄악으로 물든 세상의 이야기로 끝을 맺습니다. 1장과 2장은 하나님의 창조를 주제로 한 직접적인 이야기이고, 3장에서 11장은 인간이 창조주 하나님의 명령과 창조 질서를 거스르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원역사 부분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는, 하나님은 창조주로서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과, 모든 땅과, 모든 역사적 시간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생명이 탄생할 수 있도록 관여 하시고, 그 생명이 유지될 수 있도록 도우십니다. 창조 세계의 생명력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님의 관심은 피조물들의 불순종과 인간의 죄악 된 행동에도 불구하고 계속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인간은 이런 하나님의 역사에 참여하여 피조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세상을 관리하는 사명을 가진 존재들임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창세기의 원역사는 신화일까요 역사일까요? 만일 창세기의 원역사를 신화라고 한다면 그것은 역사가 아니고 인간이 만들어 낸 이야기라는 뜻이 됩니다. 거꾸로 이를 역사라고 한다면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없는 '역사 이전의 역사’는 사실로 인정할 수 없다고 할 것입니다. 그러면 원역사는 무엇일까요? 성서학자들은 이를 '사화’(sage, 독일어 음으로 자게)라고 합니다. 사화란 역사성이 있는 이야기라는 뜻입니다. 천지창조를 비롯한 원 역사 속의 사건들은 철저하게 역사적 사건들이고, 세계 역사가 시작 되는 바탕을 마련한 전 역사입니다. 원역사를 기록한 창세기는 이미 일어난 역사적 사건을 하나님의 개입이라는 관점에서 서술했다는 것입니다.
1 단원 교육목적
세상과 인간은 하나님에 의해 시작되었고, 하나님에 의해 유지되고 있으며, 하나님의 생명의 역사는 인간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본 단원은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신 이야기를 통해 인간이 본래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사명과 모든 피조물들의 생명을 유지하고 보호하시려는 하나님의 역사는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데 주안점이 있습니다.
1과 - 하나님의 생명을 품은 사람들
사람은 하나님의 최고의 걸작품으로 창조되었으며 하나님의 형상을 닮았다는 것과 하나님의 생명을 품었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존재로서 어떻게 세상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대신할 것인지, 하나님의 생명을 품은 존재로서 어떻게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며 살 것인지 다짐하게 합니다.
2과 - 죄의 시작과 에덴에서의 추방
사탄의 유혹과 시험에 아담과 하와는 결국 죄를 범하게 되고 많은 것을 잃어버리게 되었으며, 그들이 잃어버린 것은 하나님과의 행복한 관계, 서로의 사랑의 관계, 다른 피조물과의 공존의 관계였음을 알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인간의 죄, 교만, 자만, 게으름 등이 우리의 빈틈이며 약점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사탄으로부터 우리를 지키기 위해 예수님을 본받게 합니다.
3과 - 죄 가운데 빛나는 노아
노아의 시대적 배경, 하나님께 은혜를 입은노아의 삶,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 살펴보고, 노아가 의인일 수 있었던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게 하는데 그 목표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회개이므로 회개할 내용들을 적어 보게 한 후. 여전히 죄 많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인 우리들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4과 - 우리 이름을 내고
바벨탑 사건은 인간의 자부심과 자만심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것이었음을 알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생각과 내 생각 사이의 차이와 차원이 어떻게 다른지를 깨달아 내 생각을 내려놓는 연습을 해 보고, 하나님의 생각을 따르는 삶을 살게 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