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의 말씀에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성막과 기구들을 제작하는 내용에 대해 설명해 주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성막의 기구인 청동 제단(놋제단)에 대한 간략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성막의 기구들, 청동 제단(놋제단)
관련 성경 구절
출애굽기 27장 1절-8절
출애굽기 27:1, 너는 조각목으로 길이가 다섯 규빗, 너비가 다섯 규빗의 제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높이는 삼 규빗으로 하고
청동 제단(놋제단)의 필요성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시기 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인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시길 원하셨습니다. 그런데,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죄많은 인간들 사이에 어떻게 거하실 수 있겠습니까? 죄인은 하나님의 거룩하심으로 인하여 죽을 수 밖에 없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가장 먼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필연적으로 가진 죄의 문제를 해결하시기 위하여, 흠 없는 동물의 희생을 원하셨습니다.
레위기 17: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희생 제물의 피
동물의 피는 하나님 앞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일시적으로나마 의롭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동물, 즉 흠 없는 완전한 동물이 필요했습니다. 비록 흠 없는 동물이지만, 정기적으로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려야만 했습니다.
히브리서 9:25, 대제사장이 해마다 다른 것의 피로써 성소에 들어가는 것 같이 자주 자기를 드리려고 아니하실지니
죄의 전가
하나님께 드릴 제물을 가져 오는 사람들은, 어린 양을 잡는 동안에 그 머리에 손을 얹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상징적으로 자신의 죄를 희생 제물에게 전가시켰고, 그 동물이 죄인을 대신하여 죽었습니다.
청동 제단과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한 완전한 희생 제물이시며, 우리의 죄를 위하여 자신의 피를 흘리신 구원자이십니다(요 1:29; 계 13>8; 히 10:10; 롬 4:25). 예수님은 완전한 희생 제물이셨을 뿐 아니라, 그분의 희생은 과거와 미래의 모든 죄까지도 덮으셨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의 동물을 제물로 바치는 희생 제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12장 1절을 통하여, 우리 몸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고 권면합니다. 사도 바울의 이러한 권면이 지금 나에게는 어떤 의미로 다가옵니까?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