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묵상과 설교] 신명기 31장 8절,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 3가지

연일 재확산되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진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물가 상승으로 인한 서민 경제의 어려움은 더욱 높아져 가는 이 때, 미래가 불확실하게 두려움이 엄습니다. 두려움이 가슴 가득 차오를 때,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묵상하며 극복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신명기 31장 8절,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신명기 31장 8절,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신명기 31장 8절


그리하면 여호와 그가 네 앞에서 가시며 너와 함께 하사 너를 떠나지 아니하시며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놀라지 말라



두려워 말라 놀라지 말라


두려움이 없는 자가 누구입니까

두려움은 모든 인간들에게 공통적으로 찾아오는 감정입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항상 두려움을 느낍니다. 또, 일을 할 때 두려움을 느낍니다. '이 일을 성공적으로 끝마칠 수 있을까', '이 일을 하고 나서 어떤 평가를 받게 될까'. 이런 염려와 두려움은 특히 새 일을 시작할 때 더욱 짙어집니다.

물론 두려움은 때로는 일을 끝마칠 수 있는 동기 부여와 격려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두려움 때문에 불안해 하고 안절부절합니다.


후계자 여호수아의 두려움

오늘 본문은 모압 평지에 선 모세가 여호수아를 자신의 후계자로 세우고 그에게 두려움을 극복할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지금껏 여호수아는 모세를 곁에서 수종들며 하나님께서 어떻게 일하시는 분인가를 지켜 보았습니다. 그리고 오늘부터는 모세를 대신하여 이스라엘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많은 수의 백성들을 이끄는 지도자로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여호수아의 마음 한 켠에는 두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두려움은 새로 세워진 지도자로서의 설레임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앞으로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함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두려워하는 여호수아를 향한 모세의 격려


두려움으로 서 있는 여호수아에게 모세는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격려하고 있습니다. '여호수아야, 새 출발로 인하여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도 말아라. 지금껏 이스라엘을 인도해 오신 하나님께서 너의 앞에서 인도하시고 너와 항상 함께 하실 것이다'.

모세의 이 격려의 말은, 여호수아가 두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고 정착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수아와 같이 새 출발로 인하여 두려움이 있는 성도들은 다음의 방법 3가지를 기억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1. 하나님이 동행하시니 나는 혼자가 아님을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이 땅을 나그네 인생으로 살아가지만, 하나님은 우리의 나그네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 함께 하십니다. 오죽하면, 하나님의 이름이 '임마누엘'(עמנואל)이겠습니까? 모세 역시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이 너와 함께 하신다"라고 격려하고 있습니다. 비록 두려움의 감정이 내 마음에 생겨나지만,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니 두려워 말고 놀라지 말고 담대히 출발하십시오.


2. 하나님이 떠나지 않으시니 하나님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때로는 하나님의 음성이 들리지 않고 즉시 응답되지 않는 것 같아 불안함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 때에도 하나님은 결코 우리를 떠나지 않으니, 하나님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모세 역시 가나안 땅을 정복하는 일이 쉽지 않은 일임을 알았고, 그 과정 중에 실패가 있을 것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여호수아에게, 실패하더라도 하나님이 떠나신 것이 아니니 하나님을 의심하지 말라고 격려합니다. 하나님 외에 의지할 분이 없으니, 실패해도 넘어져도 하나님은 여전히 나와 함께 하심을 확신하고 하나님을 의심하지 말고 담대히 출발하십시오.


3. 하나님이 나를 버리지 않으셨음을 기억하고 두려워 마십시오.

내가 여기까지 온 것은 모두 하나님의 은혜 덕분입니다. 내가 범죄했을 때도 하나님은 나를 완전히 버리지 않으셨습니다. 회개하고 돌아올 때 다시 나를 받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결코 자신의 백성을 완전히 버리지 않으십니다. 지금껏 여호수아를 돌보시고 인도하신 하나님께서는 앞으로도 여호수아를 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지금껏 나를 인도하신 하나님이 이제 능력이 부족해져서 나를 버리시겠습니까? 모든 능력과 권세를 가지신 창조주 하나님이 지금껏 나를 버리지 않으셨음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두려워 말고 담대히 시작하십시오.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마십시오


한 밤중에 두려움이 엄습하여 잠 못 이루고 불안할 때, 새 출발을 앞두고 불확실함 때문에 두려워 주저할 때, 두려워 말고 놀라지 마십시오. 그리고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고 그를 떠나지 않으시고 버리지 않으신 하나님 덕분에,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었음을 기억하십시오. 여호수아의 하나님이 당신과도 함께 하시고 떠나지 않으시고 버리지 않으심을 기억하시고, 지금 출발하십시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