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선택하신 열 두 제자들이 모두 예수님의 명령에 순종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가룟인 유다는 예수님의 제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돈에 대한 사랑을 포기하지 못하였고, 결국 돈을 받고 예수님을 팔아 넘긴 사람이 되었습니다. 가룟인 유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가룟인 유다에 대한 이야기
가룟인 유다의 또 다른 이름
그는 예수님을 배반한 '배신자 유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시몬의 아들 유다'로 불려지기도 합니다.
가룟인 유다에 대한 정보들
유다의 아버지는 시몬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수님의 제자들 그룹에서 돈궤를 맡은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도둑이라고 성경은 설명하고 있습니다(요 12:5-6 ; 13:29). 그는 예수님을 배반했고 후회하여 피 뭍은 돈을 성전에 던졌으며 스스로 목을 메어 자살하였습니다. 대제사장은 그가 던진 돈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구입하였고 나그네의 묘지로 사용하였습니다(마 27:3-10).
그가 죽은 이후, 맛디야가 그의 자리를 대신하여 사도가 되었습니다(행 1:26).
가룟인 유다의 성품에 대한 추측
성경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가룟이 유다의 성품은, 탐욕스러우며(마 26:14-16) 남을 속이는 일에 능숙하고(마 26:25) 스승을 배신한 사람이었습니다(마 26:47-50). 하지만 그는 뒤늦게 양심의 가책을 받아 후회하기도 하였습니다(마 27:3-5).
가룟인 유다와 예수님의 만남
가룟인 유다는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중에 한 사람으로 부름을 받았으며(마 10:4 ; 눅 6:15), 예수님은 그를 사단으로 표현하셨습니다(요 6:70-71). 향유 옥합을 예수님께 드릴 때 가룟인 유다는 그녀를 비난하였으며(요 12:4-8), 최후의 만찬 자리에서 예수님과 대화하였습니다(마 26:23-25). 최후의 만찬 자리에서 그의 마음에 사탄이 들어갔습니다(요 13:2). 그는 은 30개로 예수님을 배반하였습니다.
가룟인 유다에 관한 기타 내용들
1. 가룟인 유다를 통한 중요 교훈
만일 예수님을 따르기로 작정했다면, 자신이 좋아하거나 아끼던 것을 모두 포기하고 주님을 따라야만 합니다. 가룟인 유다는 돈을 사랑하는 자였고 예수님을 따르면서도 돈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그는 실패한 제자가 되었고 사명을 감당하지 못한 유일한 제자가 되고 말았습니다.
2. 그 외의 전승들
전승에 의하면, 유다는 유다 지방의 가룟 출신입니다. 일부 학자들은 유다는 '시카리' 혹은 '이스카리옷'으로 알려진 열심당의 한 계파에 소속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 중에 또다른 열심당원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열심당원 시몬' 그리고 '다대오 유다'가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매국노를 암살하기 위한 단도를 품고 다닌 사람들이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