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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주석] 다니엘 2장 14절-23절, 다니엘에게 계시된 꿈 - 주석과 해설 정리

다니엘 2장 14절부터 23절까지의 말씀에는, 다니엘이 느부갓네살에게 시간을 달라고 요청합니다. 이 시간 동안 다니엘은 하나님께 기도하고, 하나님께서 꿈을 계시로 가르쳐 주십니다. 매일성경큐티와 새벽설교 준비를 위한 자료로 주석과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다니엘 2장 14절-23절, 다니엘에게 계시된 꿈



다니엘 2장 14절-23절, 다니엘에게 계시된 꿈 - 주석과 해설 정리


느부갓네살 왕이 자기 꿈과 그 꿈에 대한 해석을 위해서 현자들을 불렀을 때, 다니엘은 그들 가운데 나타나지 않았던 것 같다(2절).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을 시험하여 그가 다른 사람들보다 십 배나 더 현명하다고 생각하고 그를 몹시 기뻐했었다. 그러나 왕은 그가 가장 필요할 때 그를 잊어버린 것이다. 격정에서 모든 일을 처리하며 냉정하고 신중하게 처리하지 않을 때 이런 일은 다반사로 일어난다. 그러나 일을 이렇게 만든 것은 바로 하나님의 섭리였다. 술객들의 쩔쩔매는 모습이 많이 눈에 띄면 뛸수록 다니엘의 하나님께는 더욱 더 많은 영광이 돌아가게 될 터였다. 그러나 다니엘은 다른 현자들과 같이 왕의 자문을 받는 영광을 누리진 못했다. 오히려 법과 정의에 어긋나게도 그는 처형 준비를 위한 통지가 오기까지 이 일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느부갓네살 같은 전제 군주 아래서 사는 자들은 얼마나 불행한가! 그러나 법과 정의의 보호 아래서 살며, 괴팍하고 변덕스러운 군주의 명령 아래 있지 않는 우리들은 얼마나 행복한가!

우리는 이미 에스겔서에서 다니엘이 기도와 사려깊은 것으로 유명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귀족으로서 하나님에게나 사람에게나 다 유력한 자였다. 그는 기도로써 하나님께 유력한 자였고 분별력으로써 인간들에게도 유력한 자였다. 그는 이 두 가지가 다 뛰어났다. 이렇게 하여 그는 하나님께나 사람들에게 은혜와 선한 지혜를 얻었다(잠 13:15 참조).여기서 우리는 이 두 가지의 사례를 보게 된다.



다니엘의 슬기로운 요청


다니엘은 슬기로써 인간을 어떻게 다루는지 그 방법을 알았고 또 그들을 설득했다. 바벨론의 박사들을 죽이도록 명령받은 왕의 시위대 장관, 아리옥이 다니엘을 체포하였을 때, 다니엘은 명철하고 슬기로운 말로 물었다(14절). 그는 핏대를 올려 왕을 부당하고 야만적인 사람이라고 비난하거나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았다. 더욱이 어떻게 항거할 것인가를 궁리하지 않았다. 오히려 부드럽게 물었다. "왕의 명령이 왜 이리 급하뇨?" (15절) 그리고 나머지 박사들이 느부갓네살의 요구를 만족시킨다는 것은 전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지만, 다니엘은 만약 자기에게 약간의 시간을 허락한다면 왕이 바라는 모든 만족을 줄 것이라고 한다(16절). 왕은 이제서야 다니엘을 일찍 부르지 못한 자기 실수를 깨닫고 다니엘의 성품을 회상하면서 심판을 일시 중지시켰다. 분노, 죽음의 사자나 다름없는 왕의 진노까지도 돌이키는 최선의 방법은 부드럽게 대답하는 것이며 큰 허물을 경하게 하는 것은 공손이다(전 10:4). 왕의 말은 권능이 있다고 하더라도(전 8:4) 거절당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거절은 왕의 명령을 취소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흑자는 14절을 이렇게 읽기도 한다. "다니엘은 돌아와 왕의 시위대 장관 아리옥으로 말미암아 명령을 멈추었다."



기도하는 다니엘


다니엘은 기도로써 하나님과 교제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는 탄원과 감사로 하나님께 은총을 얻었다. 탄원과 감사는 기도의 기본 요소이다.


1. 꿈을 알려 주소서.

하나님께 자비를 구하는 그의 겸손한 탄원. 그는 왕의 꿈이 무엇이며 그 꿈의 해석을 보여 주시기를 탄원한다. 시간을 얻자, 나머지 박사들의 기술이나 그들의 책가운데 이용할 만한 것이 있는지 물어보러 그들에게 가지 않고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이는 혼자서 하나님과 함께 있기 위함이었다. 그는 빛들의 아버지이신 하나님한테서만 이 곧 은사를 기대했다.

(1) 그는 꿈과 그 해석의 발견을 위해 혼자서 기도하지 않고 자기 동무들도 기도하게 했다. 그는 그 일을 그들에게 알렸다. 그들은 그가 줄곧 자기 흉금을 털어놓던 친구요 동료였다. 그는 그들에게 이 은밀한 일에 대한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라고 요청했다(17,18절). 다니엘은 아마 그들 중연장자였을 거이고 모든 면에서 그들보다 뛰어났을 것이다. 그럼에도 그는 그들을 이 일에 동료로서 참여 시켰다. Vis unita fortior-즉 뭉치면 힘은 더 커진다(에 4:1 참조). 기도의 친구는 귀중한 친구라는 데 주목하자. 하나님과 교제하여 은혜의 보좌에 대해 설득력이 있는 자들과 친숙하라는 것은 좋은 일이다. 타인에게서 기도의 도움을 바라는 것은 극히 크고 선한 자들에게 어울리는 일이다. 사도 바울은 자기 친구들에게 위해서 기도해 줄 것을 간청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친구들과 기도, 특히 친구들의 기도를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나타내야만 한다.

(2) 그의 기도의 구체적이었다. 그는 하나님의 일반적인 자비를 겨냥했으며 의지하였다. "그들은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긍흘히 여기시기를 구하게 하니라" (18절). 우리는 기도할 때 하나님을 하늘에 계신 하나님, 우리 위에 계시며 우리를 지배하시는 하나님, 그리고 우리가 존경과 충심을 마땅히 드려야 하는 하나님,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는 능력의 하나님으로서 우러러보아야 한다. 우리의 구주께서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나님께 기도하라고 가르치셨다. 그리고 우리는 아무리 선을 위해 기도한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긍흘에 의한 은혜를 바라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공로에 대한 보상으로써는 아무 것도 기대할 수 없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자비의 선물인 것이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이 은밀한 일에 대해 긍휼하심을 갈구했다. 우리가 염려하는 일이 무었이든지간에 그것은 우리의 기도 제목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주목하자. 우리를 괴롭히고 무섭게 하는 이런 저런 일에 대해 하나님의 자비를 구해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가 겸손한 가운데 당신께 자유스럽도록 허락하시고 우리의 궁핍과 무거운 짐을 소상히 아뢰도록 허락하신다. 온밀한 것은 우리 주 하나님께 속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은밀한 일에 대한 자비를 필요로 한다면 우리는 하나님께 간구해야 한다. 또한 우리가 믿음으로 기적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믿음으로 그에게 기도할 수는 있다. 그들 모든 심령을 자기 장중에 소유하시며 기적 없이도 그의 섭리로써 놀라운 일을 행하신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우리 손에 닿지 않는 것을 입수하려면 그에게 기도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그의 영광과 우리의 이익이 되는 한 들어 주실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는 숨기운 것도 어려운 것도 없다는 것을 믿고 기도하자.

(3)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간구는 절박한 위험 때문이었다. 그들은 바벨론의 다른 박사들과 함께 죽음을 당하지 않도록 하나님의 자비를 구했다. 선량하고 유용한 사람들의 생명이 위협받을 때는, 교회가 감옥 속의 베드로를 위해 기도했듯(행 1:5), 하나님의 자비를 간절히 구해야 할 때임을 주목하자.

(4) 다니엘과 그 친구들은 자기들이 구하던 자비를 허락받았다. "은밀한 것이 밤에 이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였다" (19절). 혹자는 다니엘이 자다가 느부갓네살과 꼭 같은 꿈을 꿨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니엘은 오히려 깨어서 기도에 힘쓰는 주에 이상한 것을 보았을 것이다. 꿈과 해몽은 천사가 그에게 전달해 주었고 그는 크게 만족을 얻었을 것이다. 꿈과 해몽은 천사가 그에게 전달해 주었고 그는 크게 만족을 얻었을 것이다.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약 5:16)는 데 주목하자. 기도로써 알게 되는 신비와 비밀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기도는 천국의 장농을 여는 열쇠이다. 그리스도는 "두드리라. 그리하면 열릴 것이다" 라고 하셨다.


2. 다니엘의 감사의 기도.

다니엘은 하나님의 긍휼을 얻자 감사했다(19절). 그는 그 꿈을 왕에게 고하여 인정을 얻을 때까지 기다리지 않았다. 그는 자기가 본 이상이 바로 왕의 꿈이며 자기가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자신했다. 그러므로 그는 즉시 자기 기도를 찬미로 바꾼다. 그는 하나님이 자기를 위해 꿈과 해몽을 나타내 주실 것을 완전히 확신하는 가운데 기도를 했다. 마찬가지로 그는 하나님이 이 일을 행하셨다는 것을 완전히 확신하는 가운데 찬미를 드렸다. 이 두 가지 일에서 다 그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겨냥하였다. 그의 기도는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그의 찬미는 기록되어 있다. 다음 사실을 관찰하자.

(1) 다니엘은 그가 배운 대단히 다양하고 풍부한 표현으로 하나님께 찬송의 영광을 드린다. "영원무궁히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오리라" 하나님께서는 송축받고 찬양받을 영원성이 있다. 영원성은 변함없이 그리고 영원하게 그에게 있다. 그것은 영원무궁토록 축복받을 것이다. 하나님의 영원한 완전성이 찬양 제목이 되듯 찬양의 노래는 영원히 계속되어야 한다.

[1] 다니엘은 하나님께 있는 것에 대해 영광을 드린다.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음이로다." 그는 하기에 합당한 것이면 무엇이든지 행하실 것이다. 그리고 그가 하시려고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으시며 최선의 방법으로 꼭 행하시고 말 것이다. 그는 계획하고 궁리하는데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계시므로 꼭 행하실 것이다. "지혜와 권능이 그에게 있다." 왕왕 사람들에게는 지혜와 힘이 구분되어 있다. [2] 그는 인간 세상과의 관계에 대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그는 모든 인간의 자손, 그리고 그들의 모든 행동과 사건에 대해 우주적인 영향과 작용을 미치신다. 때가 변하는가? 사태가 바뀌는가? 만사는 가변적인가? 때와 기한 그리고 그 모습을 변하게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어떠한 일도 우연히 일어나지 않고, 하나님의 계획과 의지에 따라서만 일어난다. 제거되고 폐위당하는 왕이 있는가? 왕들이 자기 권한을 포기하는가? 왕들을 폐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시다. 또한 왕을 세우시는 분도 하나님이시다.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시다. 왕의 즉위와 폐위는 주의 주, 왕 중 왕이며 모든 권세의 원천이신 하나님의 면류관 위 꽃과 같은 것이다. 지혜에 있어서 하인을 능가하는 자들이 있는가? 철학자나 정치가는 보통 수준보다 높은 사고를 하고 관조와 통찰력 있는 사람들인가? 현자들이 지혜를 주시는 분이 누구인지를 알든 모르든 현자에게 지혜를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들은 지혜를 스스로 소유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왜 우리가 지식을 자랑해서는 안 되어 왜 우리는 그 지식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명예롭게 해야 하며 하나님을 아는 일을 우리본분으로 삼아야 하는지에 대한 좋은 이유가 된다. [3] 다니엘은 특별히 이 꿈의 발견에 대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첫째, 그는 하나님께서 그런 발견을 할 수 있다는 사실로 하나님을 찬양한다. "그는 모든 산 자의 눈에서 감춰져 있던,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신다" (22절). 아무도 알 수 없을 때, 무엇이 참된 지혜인가를 계시하는 분은 하나님이셨다(욥 28:27, 28). 자기 종 예언자들에게 장차 일어날 일을 계시하시는 분도 그이시다. 하나님은 극히 은밀히 애써 숨긴 것도 완전히 식별하시고 간파하신다. 왜냐하면 그는 모든 은밀한 일을 심판하실 것이기 때문이다(전 12:14). 심판의 날에 진리는 분명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흑암이 숨기지 못하므로" (시 139:11, 12) 어두운 데 있는 것을 아시며 흑암 중에 행해지는 일을 아신다. 빛은 하나님과 함께 있고, 하나님은 빛에 거하신다(딤전 6:16). 그리고 우리에게 대해서는 하나님이 흑암을 자기 장막으로 삼으신다(삼하 22:10). 흑자는 이것을 하나님으로부터 나오고 하나님과 함께 거하는 신적 계시와 예언의 빛으로 이해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빛의 아버지, 아니 모든 빛의 아버지이시기 때문이다.

둘째, 그는 하나님이 그에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셨음을 인하여 찬송한다. 여기서 그는 하나님을 자기 열조의 하나님으로 간주한다. 비록 유대인들은 바벨론의 포로였지만, 조상들의 이름을 인하여 사랑을 입은 자(롬 11:28)였기 때문이다. 다니엘은 그에게 지혜와 능력을 주셨기 때문에 지혜와 능력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한다.

우리는 우리의 지혜와 능력이 하나님의 선물임을 인식해야 한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당신은 이것을 나에게 알게 하셨습니다" (23절). 해몽을 자기 직업으로 삼고 있던 갈대아의 고명한 술객들에게 감추어져 있던 일이 애숭이 유대인 포로인 다니엘에게 계시되었다. 다니엘이 점하는 귀신을 경멸할 때 하나님께서는 예언의 영을 존귀케하려고 하셨다. 다니엘은 자신과 자기 친구들의 생명을 건지게 해준 그 이상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이토록 감사하지 않았는가? 세상이 아니라 우리에게, 지혜로운 자와 슬기로운 자에게가 아니라 우리에게 이 위대한 영혼의 구원을 알게하신 하나님께 우리가 어찌 감사하지 않을 수 있으랴!

(2) 다니엘은 이 감사에서 자기 친구들을 존중한다. 꿈을 발견하게 된 것은 주로 다니엘 자신의 기도 때문이였고 이상이 나타난 것도 그에게서였지만 그는 그들의 공동 보조를 사례한다(그 일은 우리가 주께 구한 바 일이다). "주께서는 왕의 그 일을 우리에게 보이셨나이다" (홈정역). 이는 그 이상이 다니엘에게 나타났을 때 그가 그들과 함께 있었든지 아니면 그가 그 이상을 보고나자 곧 그들에게 말했는지간에(유레카, 유레카:내가 발견했다, 내가 발견했다. 수학자 알키메데스의 말)기도를 협조한 친구들이 찬양으로도 자기를 돕도록하기 위해서였다. 친구들과의 이 제휴는 다니엘의 겸손한 모습을 보여 주는 증거가 된다. 이것은 하나님과 교제하게 된 자들에게 어울리는 태도이다. 사도 바울도 때때로 그의 편지의 서두에서 디모데와 다른 도역자와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영예를 주시든지 우리는 그것을 우리의 형제들과 함께 나누는 일에 노력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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