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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주석] 시편 22편 22절-31절, 메시아의 승리 - 주석과 해설 정리

시편 22편 22절부터 31절까지의 말씀은, 고난과 고통 속에 있던 메시아가 영광의 승리를 거두고, 만백성은 하나님을 경배하게 될 것임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그분의 영광의 부활을 노래하는 본문의 주석과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시편 22편 22절-31절, 메시아의 승리



시편 22편 22절-31절, 메시아의 승리 - 주석과 해설 정리


스스로를 낮추신 그리스도의 원망으로 시작된 이 시편은 여기에서 개가와 함께 끝나고 있다. 이러한 개가는 어느 누구보다도 높임을 받으신 그리스도께 적용될 수 있다. 원망을 표한 첫 마디의 말이 십자가 위에 계신 그리스도 자신에 의해 사용되었던 것과 같이 개가를 나타낸 이 첫 번째 말도 특별히 그에게 적용되고 있으며(히 2:12) 그 자신의 말이 되고 있다. "내가 주의 이름을 형제에게 선포하고, 회중에서 주를 찬송하리라." 그리스도 앞에 놓여진 기쁨에 대한 확실한 전망은 그의 기도에 대한 만족스런 응답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원망을 찬미로 변하게 했다. 그는 영혼의 진통을 보았으나 그가 마지막 숨을 거둘 때 "다 이루어졌다"라는 승리의 말을 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매우 만족하셨다.

여기에서 고난 중에 그리스도께서 만족히 여기시고 개가를 부르셨던 다섯 가지 전망이 언급되어 있다.



그는 세상에서 교회를 가지실 것이다.


그리고 때가 이르면, 영원부터 그에게 주어진 자들이 그에게 모여들 것이다. 이것이 여기에서 암시되어 있다. 즉 그가 "그 씨를 보게"될 것이다(사 53:10). 다음과 같은 사실은 그를 기쁘게 했다.


1. 하나님의 이름이 선포될 것이다.

하나님의 이름이 선포됨으로써 명확하고 흠없는 영원한 복음이 전파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그에게 모여들 것이며 그에 의해 하나님께 모여들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위해 사역자들은 이 교리를 세상에 알리기에 힘 쓸 것이다. 또한 그들은 하나님의 참된 사신이고 음성이므로 그들이 그것을 행하는 것은 곧 그의 행위로 간주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의 말은 그의 것이고 그것에 의해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한다.


2. 부름 받은 자들이 형제가 될 것이다.

이처럼 부름 받은 자들은 그의 형제로서 그와 매우 가깝고 귀중한 관계를 맺게 된다. 그는 그들을 그렇게 부르는 것을 부끄러워하시지 않을 뿐만 아니라 매우 크게 기뻐하신다. 즉 믿는 유대인들이나 그의 나라 사람들뿐만 아니라 같은 몸에서 나서 같은 후사가 된 이방인들도 또한 기뻐하신다(히 12:11). 그리스도는 우리의 맏형으로서 우리를 돌보시며, 우리를 위해 필요한 것을 마련하신다. 그리고 우리의 소망이 그에게로 향하고 우리가 기꺼이 그의 다스림을 받고자 하기를 기대하신다.


3. 믿음의 형제들이 더 큰 회중을 이룰 것이다.

이러한 그의 형제들은 회중에, 큰 회중에 연합될 것이다. 이러한 것이 전 세계적인 교회, 그로부터 임명된 전체적인 가족이다. 그는 모든 "하나님의 자녀를 모으시고" 그들은 그 안에서 통일 된다(요 11:52; 엡 1:10). 그리고 그들은 좀 더 작은 모임으로 그 큰 집단의 일원으로 거룩한 예배를 위한 많은 경건한 집회로 나누어질 것이며, 그 위에 기독교의 얼굴이 나타나고 그 속에서 그의 세력이 북돋아지고 증진될 것이다.


4. 성도들이 믿음의 백성으로 인정 받을 것이다.

이들은 야곱과 이스라엘의 자손으로 간주될 것이다(23절). 그리고 비록 이방인일지라도 그들 위에 아브라함의 복이 미치고(갈 3:14), 그들에게는 "골육의 이스라엘"에게와 마찬가지로 양자됨과 영광과 언약과 예배가 주어질 것이다(롬 9:4; 히 8:10). 복음의 교회는 "하나님의 이스라엘"이라 불리우고 있다(갈 6:16).



하나님은 교회를 크게 높이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 교회로써 그를 크게 높이시고 영화롭게 하실 것이다. 그는 그의 아버지의 영광을 염두에 두고 자신의 모든 일을 이루어 좋은 것이었다.(요 17:4). 특히 고난 가운데서 그는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하고 엄숙히 요청하셨다(요 12:27, 28). 그는 기쁘게 다음과 같은 것을 예견하셨다.


1. 하나님은 교회에 의해 영광 받으신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모여들 교회에 의해 영광 받으실 것이며, 그들은 하나님의 "이름과 찬송을 위해" 부름을 받고 하나님께 모여들 것이다. 그리스도는 사역자들에 의해 하나님의 대변자로서 하나님의 이름을 그의 형제들에게 선포하실 것이며 그리고 나서 하나님께 대한 회중의 대변자로서 그들에 의해 하나님의 이름이 찬미되도록 할 것이다.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를 찬송할 것이며(23절).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도 그러할 것이다(118:2-4; 135:19, 20 참조). 그리스도인의 일은, 특히 그들의 엄숙한 종교적 모임에서는, 하나님의 존귀에 대한 거룩한 경외감을 갖고 그를 찬송하고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도록 요구되는 자들은 그를 두려워하도록 권고되고 있다.


2.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로 영광 받으실 것이다.

하나님은 구속주와 그의 사업 안에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교회 안에서 하나님을 찬송한다"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것은 그가 하나님을 찬송하는 그 집회의 주인이시며 하나님께 올리는 모든 찬송의 중보자이실 뿐만 아니라 교회 찬송의 핵심이시기 때문이다(엡 3:21). 우리의 모든 찬송은 구속 사업에 집중되어야 하며,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일을 크게 감사해야 한다.

(1) 예수 그리스도는 때로 그의 아버지께로부터 버림 받은 것 같이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사업 안에서 아버지께 인정받으셨다(24절). " 그는 곤고한 자(즉 고난 당하는 구속자)의 곤고를 멸시하거나 싫어하지 아니하시며, " 그것을 충분한 속죄로서, 그리고 모든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허락하시려는 귀한 문제로서 은혜롭게 용납하셨다. 비록 그것이 우리 불쌍한 죄인들을 위한 것이었을지라도 그는 우리를 위해 그것을 멸시하거나 싫어하지 아니하셨다. 또한 사울이 자기의 아들이 자기가 대적으로 여긴 다윗을 위해 중재해 주려 했을 때 화를 냈던 것처럼 그의 얼굴을 그리스도로부터 외면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부르짖으셨을 때, 그의 피가 우리와 화해하시고 우리를 용서해 주시기를 부르짖으셨을 때, 하나님은 그것을 들어 주셨다. 이것이 우리 기쁨의 핵심이며 또한 우리감사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자기의 기도가 멸시되거나 청종되지 않았다고 생각한 자들도 계속 기도하고 기다린다면 자기들이 구한 것이 헛되지 않음을 발견할 것이다.

(2) 그는 친히 그의 사업을 계속하시어 그것을 완성시킬 것이다. 그리스도는 "나의 서원을 갚으리이다"하고 말하신다(25절). 많은 아들들로 하여금 영광에 이르도록 하신 그는 최대한으로 그의 약속을 이행하실 것이며 그 누구도 잃지 않으실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을 누릴 것이다.


겸손하고 은혜로운 모든 영혼은 그의 안에서 아주 만족하고 행복할 것이다(26절). 그의 안에서 그리고 그를 통해서 진실된 모든 믿는 자들은 영원한 위안을 얻으리라는 사실은 고난 가운데 있는 주예수를 위로했다.


1. 심령이 가난한 자들은 복을 받을 것이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축복 가운데, 영적인 축복 가운데 부요케 될 것이다. 주린 자는 선한 것들로 배부를 것이다. 그리스도의 제물이 용납되었으므로 성도들은 율법 아래서 화목제를 즐기는 것 같이 그 제물을 먹고 즐길 것이며, 또한 재단에 참여할 것이다. "겸손한 자는 먹고 배부를 것이며," 생명의 떡을 먹고, 그리스도의 교훈에 대한 열망으로써 채워질 것이다. 그것은 영혼의 기질과 형편을 알고 있는 영혼의 양식이다. 그리스도의 의에 굶주리고 목마른 자들은 그들을 배불리고 편하게 하기 위해 바랄 수 있는 모든 것을 얻을 것이며, 그들이 일을 행했을 때 그이 수고는 헛되지 않을 것이다.


2. 기도를 많이 한 자들은 감사도 많이 할 것이다.

"여호와를 찾는 자는 그를 찬송할 것이라." 그들은 그리스도를 통해 그를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하며, 그를 구하는 동안일지라도 그 소망에 의해 그리스도를 찬송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를 구하는 마음이 진지할수록 그들은 그를 발견했을 때 더욱 그를 찬송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3. 그에게 바쳐진 영혼은 그와 함께 영원히 행복할 것이다.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지어다. 너희 마음은 온유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배부르며 꾸준히 하나님을 구한다. 따라서 너희 육신이 어떻게 되더라도 너희 마음은 영원히 살지어다. 너희가 지니고 있는 은혜와 위로는 영생 안에서 완성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고 말씀하셨으니(요 14:19) 그 생명은 그의 것이 있는 한 확실히 계속될 것이다."



교회는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리고 그것과 더불어 사람들 중에 있는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 모든 구석까지 미칠 것이며 모든 종류의 백성들을 취할 것이다.


1. 그것을 멀리까지 미칠 것이다(27,28절).

즉 유대인들만이 오랫동안 하나님을 고백하는 백성들이 되어 왔었지만 이제는 땅의 모든 끝이 교회로 돌아오며, 간막이가 무너짐에 따라 이방인들도 들어 올 것이다. 여기에 예언된 것은 다음과 같다.

(1) 그들은 개심할 것이다. 그들이 "여호와를 기억하고 돌아오리로다." 신중한 반성은 참된 전향으로 향하는 첫 걸음이며 훌륭한 걸음이다. 우리는 깊이 생각하고 돌아서야 한다. 탕아는 제일 먼저 자기 자신에게 그리고 그 다음에 그의 아버지께 돌아왔던 것이다.

(2) 그리고 나면 그들은 하나님과의 교제와 그를 섬기는 무리들과의 교제에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저희가 주 앞에 경배하리니," 이는 "각처에서 하나님께 분향하며 제물을 드림이라"(말 1:11; 사 66:23). 하나님께 돌아오는 자들은 그 앞에서 경배해야 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열방의 모든 족속이 하나님께 경의를 지녀야 하는 좋은 이유는 "나라는 여호와의 것"이기 때문이다(28절). 그의 나라, 그리고 그의 나라만이 보편적인 군주국이다.

[1] 자연의 왕국은 주 여호와의 것이며 그의 섭리가 열방들을 다스린다. 이러한 면에서 우리는 그를 경배해야 한다. 따라서 기독교 신앙의 목표는 자연적 신앙과 그 신앙의 원리와 법칙을 소생시키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하나님께로 이끌기 위해, 우리를 만드셨으나 우리가 배반했던 하나님께로 이끌기 위해, 그리고 우리로 하여금 본래의 충성으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 돌아가셨다. [2] 은혜의 왕국은 주 그리스도의 것이며 그는 중보자로서 열방들을 다스리고 그의 교회의 모든 것을 다스리도록 임명되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마다 그가 주님이신 것을 고백하도록 하자. 


2. 그것은 모든 자들을 포함할 것이다(29절).

그것은 여러 가지 다른 지위에 있는 자들을 포괄한 것이다.(29절). 높은 자와 낮은 자, 부유한 자와 가난한 자, 그리고 속박당하는 자와 자유로운 자가 그리스도 안에서 만나게 된다.

(1) 그리스도는 여러 위대한 자들로부터 경의를 받을 것이다. "세상의 모든 풍비한 자가," 즉 권세를 지니고 호화롭게 사는 자가 "먹고 경배할 것이다" 배불리 먹을 정도로 풍부하게 사는 자들까지도 풍족함과 형통함에 대해 주 하나님을 송축할 것이다.

(2) 또한 초라한 자들도 그의 복음을 받을 것이다. "진토에 내려가는 자," 곧 진토에 앉아 있는 자(113:7), 생명과 영혼을 거의 함께 지키지 못할 자도"그 앞에 절하리로다." 주 예수는 궁핍한 자의 왕이 되는 것을 영예롭게 여기시며(72:12). 그의 보호는 특별히 그들의 충성을 유도한다.

또 이것은 부유하든 가난하든지 간에 죽어가는 모든 자들에 관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때의 우리의 상태가 어떠한가를 보라. 우리는 판결 받은 대로 진토에 내려가 거기에 곧 우리의 침상을 만들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우리 자신의 영혼도 살게 할 수 없다. 즉 우리는 우리의 자연적인 생명을 연장시킬 수 있으며, 우리 자신의 영적이고도 영원한 생명의 주인이 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주 예수 앞에 절하고 우리 자신을 굴복시켜, 그의 신하와 경배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인 동시에, 큰 유익이다. 이것이 진토에 내려갈 때 우리의 행복을 안전케 하는 유일한 길이며 확실한 길인 것이다. 우리 자신의 영혼을 살아 있게 할 수 없음을 아는 우리는 순종하는 믿음으로 우리의 영혼을 예수 그리스도께 의탁하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다. 그는 그것을 구원하실 수 있고 영원히 살아 있게 하실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영원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리고 그것과 함께 사람들 가운데에 있는 하나님 나라는 대대로 끝까지 지속될 것이다. 인류는 대대로 계승되어 보존되고 있다. 그러므로 항상 한 세대는 가고 한 세대는 온다. 그리스도는 소멸되어 이 세상을 떠나는 자들로부터 영광을 얻게 되며('진토에 내려가는 자는 그 앞에 절하리로다," 29절. 그리고 그리스도 앞에서 절하며 죽어간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와 같이"주 안에서 죽은 자는 복이있다") 또한 새로 일어나는, 그리고 이 세상에 오는 자들로부터 영광을 얻을 것이다(30절). 다음을 관찰하라.


1. 그들은 그리스도께 마음을 기울인다.

"후손이 그에게 봉사할 것이요," 엄숙히 경배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주인이며 주님으로서 그에게 복종을 고백하고 또한 실행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마지막 때까지 세상에 교회를 가지실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위해 대대로 믿음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들과 복음의 사역자들이 계승될 것이다. "후손이 그를 봉사할 것이다."즉 다소간에 남은 자가 있어서 하나님을 봉사할 것이며 하나님은 그에게 봉사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실 것이다-아마도 같은 사람들의 후손이 아닐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은혜는 혈통으로 오지 않기 때문이다(그는 저희의 후손 'their seed'라 하지 않고 후손 'a seed'라 하고 있다) 극소수가 될지 몰라도 상속하기에는 충분할 것이다.


2. 그리스도는 그들을 인정하신다.

"대대에 주를 전할 것이로다." 즉 그는 전(前)세대의 사람들에게 대하셨던 것과 같이 후 세대의 그들에게도 대해 주실 것이다. 친구들에 대한 그의 호의는 그들과 함께 사라지지 않고 그들과 자손과 계승자들에게 이어질 것이다. 조상들로부터 "여호와께 복받은 자손"으로 인정된 후손들에게 이어질 것이다.(사 61:9; 65:23). 의로우신 하나님의 후손들은 그의 보물이며 자손으로 인정될 것이다.


3. 그들은 그의 대리인이다(31절).

그들이 "와서," 즉 그들의 날에 일어나서, 지나간 세대의 덕을 지키고 그들 세대의 일을 행할 뿐만 아니라 장차 올 세대에서 그리스도의 영화와 영혼들의 행복에 봉사할 것이다. 그들은 그 세대 사람들에게 흠없고 온전한 그리스도의 복음(그 신성한 위탁물)을 전할 것이며 장차 태어날 사람들에게도 전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에게 다음 두 가지 일을 선포할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가 가져오신 영원한 의가 있다는 사실. 그들은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닌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의 모든 소망과 기쁨의 근원됨을 선포할 것이다(롬 1:16, 17 참조).

(2) 그리스도에 의한 우리의 구속 사업은 여호와의 행하신 것이며(118:23) 우리들의 계획이 아니라는 사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것을 행하셨음을 자손들에게 선포해야 한다. 그것은 비밀 가운데 있는 그의 지혜이며, 계시된 그의 팔이다.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 예수 그리스도


이것을 노래함에 있어서 우리는 모든 이름보다 뛰어나신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개가를 불러야 하며, 우리 스스로 그를 영화롭게 하고 다른 사람들도 그를 영화롭게 하는 것을 기뻐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늘에서 그를 찬송하고 있을 때 땅에서도 그를 찬송하는 백성들이 있으리라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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