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다니엘 2장에 나타난 느부갓네살의 신상과 그 의미들

다니엘 2장에서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이 꾼 꿈에 대한 내용을 알려 주고 그 해석까지 설명합니다. 느부갓네살이 꿈에서 본 신상들은 하나님께서 장차 역사를 이끌어 가실 일들과 제국의 흥망성쇠를 상징합니다. 신상의 내용들과 그 의미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다니엘 2장에 나타난 느부갓네살의 신상과 그 의미들



다니엘 2장에 나타난 느부갓네살의 신상과 그 의미들


느부갓네살은 당시 세계의 초강대국이었던 바벨론의 왕이었습니다. 느부갓네살이 통치하던 바벨론 제국은 주전 600년 경에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중심으로 확장하고 있었습니다. 느부갓네살은 제국을 확장하면서 예루살렘까지 공격했고, 예루살렘을 점령한 후 많은 유대인들을 포로로 사로잡아 갔습니다.

이 포로들 중에는 구약성경의 다니엘서를 기록한 다니엘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다니엘 2장에는 느부갓네살 왕이 어느 날 꿈을 꾸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러나 느부갓네살은 이 꿈을 기억하지 못했고, 다니엘이 꿈의 내용과 해설을 알려 줍니다. 느부갓네살이 꾼 꿈에 나타난 신상은, 머리는 금으로, 가슴과 팔은 은, 배와 넓적다리는 놋, 종아리는 쇠, 그리고 발은 쇠와 진흙으로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느부갓네살이 신상을 바라보는 동안에, 산에서 큰 돌이 날아와 신상을 가루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이 돌은 자라서 온 땅을 가득 채우는 큰 산이 되었습니다.

비록 이 꿈은 생생했지만, 느부갓네살은 꿈의 내용을 전혀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바벨론의 어떤 지혜자들도 이 꿈의 내용을 느부갓네살에게 말할 수 없었고, 당연히 해석도 하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선지자 다니엘은 왕에게 꿈의 내용과 그 해석까지 해 주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나온 것이었습니다.

  • 다니엘 2:28,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이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 왕의 꿈 곧 왕이 침상에서 머리 속으로 받은 환상은 이러하니이다



느부갓네살의 꿈에 나타난 신상의 의미


느부갓네살이 꾼 꿈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들에 대한 예언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보이신 이같은 꿈과 역사는 반드시 이루어지며 또한 오늘날에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느부갓네살이 본 신상은, 지난 2500여년 동안 일어난 제국의 흥망성쇠와 관련이 있습니다. 바벨론 제국의 통치 시대로부터 시작하여, 당대의 대제국들을 세운 4개의 나라들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며, 결국 인간의 통치는 최종적으로 종말이 찾아오게 될 것임을 예언하는 꿈이었습니다. 다니엘 2장을 볼 때, 신상의 각 부분과 그 재료가 되는 금속들은 각 제국들의 특성과 일치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 황금으로 된 머리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에게 이 신상의 머리는 금으로 만들어졌다고 말합니다. 느부갓네살은 한 개인일 뿐만 아니라 당대의 큰 제국을 이루고 나라들을 통치하는 주권자였습니다. 고고학적인 자료들을 통하여, 느부갓네살이 통치한 제국이 얼마나 거대하고 부유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2. 은으로 된 가슴과 팔

주전 537년 경, 다리우스와 고레스가 힘을 합해 바렐론 제국을 무너 뜨리고 메대-바사 제국을 세웠습니다. 이들 두 나라는 각각 은으로 이루어진 가슴과 팔을 상징합니다.


3. 놋으로 된 배와 허벅지

주전 331년, 헬라 제국의 알렉산더 대왕은 메대-바사 제국을 점령했으며, 유럽과 아시아의 일부분까지 무너 뜨리고 대제국을 세웠습니다. 알렉살더 대왕의 헬라 제국은 그리스에서 인도까지 연결되는 엄청난 영토를 차지하였습니다.


4. 철로 된 다리

철은 로마 제국을 상징합니다. 로마 제국은 꾸준히 영향력을 키워갔고 서서히 주변 국가들을 정복하면서 헬라 제국을 신하여 대제국이 되었습니다. 철이 강한 것과 같이, 로마 제국은 가장 강력했고 오랜 세월 동안 계속 되었습니다. 하지만 철로 된 두 다리와 같이 로마 제국은 동로마와 서로마로 분리되었습니다. 서로마 제국은 5세기에 멸망했으나, 동로마 제국은 1453년까지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유지되었다가 터키 제국에게 멸망 당합니다.


5. 철의 일부와 진흙으로 된 발

로마 제국의 멸망 이후에는 대제국을 형성하여 강력한 지배력을 과시한 나라는 없었습니다. 나폴레옹이나 히틀러가 강력한 군사력으로 세력을 확장하려 하였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강한 국가(철)와 약한 국가(진흙)이 발을 이루지만 하나가 되지는 못합니다.



우상을 친 돌


오늘날 우리는 다니엘이 설명한 신상 중에 발 부분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상에 대한 예언들이 이루어졌던 것과 같이, 우상을 치고 가루로 만들 돌에 대한 예언도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돌은 누구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성경을 통하여 우리는 우상을 친 돌의 정체를 알 수 있습니다. 우상을 친 돌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구약 성경을 인용하시면서 자신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 마태복음 21:42, 4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이것은 주로 말미암아 된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하도다 함을 읽어 본 일이 없느냐,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지겠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어 흩으리라 하시니

다니엘 2장에서는 이 돌이 우상을 산산조각되며 가루로 만들 것임을 예언합니다. 그 때가 어느 때인지는 우리가 알 수 없지만, 최종 단계만이 남아 있습니다. 우리는 다니엘이 해석한 바와 같이, 종말의 때가 남아 있으며 결국 성취될 것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종말의 때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재림하시고 천하만국을 통치하시는 예루살렘의 하나님 보좌에 앉으실 것입니다. 그 때까지 우리는 하나님의 일하심에 동참하며 그분의 목적을 따라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은 죽도록 충성하는 우리에게 생명의 면류관을 허락해 주실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