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אלוהים이 복수형인 이유

창세기 1장 1절에서 천지를 창조하신 분을 "하나님"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우리 말로 "하나님"은 단수형으로 표현됩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의미하는 히브리어인 "אלוהים"(엘로힘)은 복수형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여러 신(神)들의 집합체인 것일까요?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אלוהים이 복수형인 이유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אלוהים이 복수형인 이유



하나님은 유일한 하나님이십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여러 신들의 집합체이거나 여러 인격체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한 분"이시며 "유일하신 분"이십니다. 그 증거는 창조를 의미하는 동사인 "ברא"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유일한 분이신 이유


히브리어는 명사가 단수냐 복수냐에 따라 동사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인 "אלוהים"이 복수라면, "창조하다"의 의미를 가진 동사인 "ברא" 역시 3인칭 복수형으로 받아야만 합니다. ברא의 3인칭 복수형은 "בראו"(바르우)입니다. 그러므로 אלוהים이 복수라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되어야만 합니다.

  • בראשית בראו אלוהים

하지만 히브리어 성경에 기록된 동사인 "ברא"는 3인칭 남성 단수의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אלוהים은 남성 단수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창세기 1:1, 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אלוהים이 복수 형태인 이유


그렇다면 왜 "하나님"을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אלוהים이라는 복수형태로 쓰이는 것일까요? 


1. 히브리어 אלוהים의 원 뜻

일반적으로 이 의문에 대하여, אלוהים은 단순히 "신(神)" 혹은 "하나님"을 뜻하는 것을 넘어선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어 אלוהים은 기본적으로 "지극히 높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에서 중요한 사람이나 지위가 매우 높은 인물이라는 의미로도 쓰입니다. 성경에서는 때로 도시의 귀족이나 재판관들 혹은 고위층의 중요한 사람을 가리킬 때에도 אלוהי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위가 높은 사람을 가리킬 때 사용되는 אלוהים은 항상 "복수" 동사와 함께 사용됩니다. 반면에, 하나님을 가리킬 때 사용되는 אלוהים은 창세기 1장 1절의 ברא와 같이 "단수" 동사로 받게 됩니다.


2. 그렇다면 왜 אלוהים인가?

히브리어에는 강조하기 위하여 같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쓰거나 겹쳐서 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때로는 אלוהים과 같이 אל이라는 단어의 복수형을 사용함으로써 의미를 강조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지극히 높다 " 혹은 "신(神)"을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 אל의 복수형인 אלוהים을 사용함으로써, 하나님은 "가장 지극히 높으시며 이 세상에서 비교할 수 없이 위대하신 분", "유일한 신(神)"이심을 강조하려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