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미가 2장 1절-13절, 압제자들에게 화가 있을진저 - 미가서 강해설교

어느 시대나 백성들은 자신들을 다스리는 권력자들의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권력자들이 부모의 마음을 가지면 백성들은 행복했지만, 권력자들이 압제자가 되면 백성들은 고통을 겪게 되었습니다. 미가 2장 1절부터 13절은, 권력자가 압제자가 되었고, 그들에게 미가는 심판을 선언합니다.


미가 2장 1절-13절, 압제자들에게 화가 있을진저 - 미가서 강해설교


미가 2장 1절-13절, 압제자들에게 화가 있을진저



함께 할 찬송가


  • 새찬송가 459장, 누가 주를 따라 섬기려는가



압제자들에게 화가 있을진저


미가는 이스라엘의 권력자들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더 이상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백성들에게 악행을 저지르는 압제자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백성들을 압제하는 자들은 더 큰 권력자이신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에게 두려운 심판을 내리실 것입니다.


1. 힘 있는 자들이 악행을 저지르다

이스라엘의 권력자들은 자신들의 힘을 이용하여 백성들을 착취하고 힘 없는 자를 억울함 가운데 내몰았습니다. 자신들이 돌봐야만 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괴롭히고 갈취하고 무시하며, 학대를 일삼았습니다. 미가는 이러한 자들은 잠을 잘 때에도 죄를 지을 생각만 하고 있다고 꾸짖습니다. 꿈을 꾸면서도 악한 계획을 세우고, 일어나자 마자 그 악한 계획을 실행에 옮겨 남의 밭과 집을 빼앗고 그들의 땅을 강탈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악한 자들의 악행들을 모두 보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기록하고 계시고, 마지막 때에 반드시 행한 대로 갚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악한 자들이 형통한 것 같고 잘 되는 것 같다고 부러워하며 따라 하지 마십시오. 그들의 행위를 방관하지도 마십시오. 오히려, 이 땅에 하나님의 공의가 이루어지도록 기도합시다.


2. 더 힘 있는 자들이 심판을 내리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괴롭히는 압제자들을 그대로 두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의 악한 계획들이 실패로 돌아가도록 하셨고, 더 힘 있는 자들을 통하여 압제자들을 심판하셨습니다. 약한 자의 것을 강탈했던 그들이, 더 강한 자들에게 자신의 것을 강탈 당할 것입니다. 자신들을 면전에서 조롱하는 사람들에게도 아무 말 하지 못하고 수치를 당하게 될 거입니다. 하나님은 압제자보다 더 힘 있는 자들을 통하여 심판을 내리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가장 위대한 만왕의 왕이시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의 현실이 불합리하고 불공정하다고 좌절하거나 절망하지 마십시오. 당장은 악한 자들이 득세하고 기고만장하겠지만,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이 보고 계십니다. 결국 악한 자들과 압제자들은 멸망하고 말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를 지켜 보고 계시며, 이 땅을 살피시고 계십니다. 살아 계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찬송합시다.


3. 하나님께서 구원을 약속하시다

지금 당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눈에 고통과 불합리함과 괴로움만 가득할 지 모릅니다. 언제 이 고통이 끝이 날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자신들에게서 얼굴을 돌리시고 버리신 것 같기도 합니다. 고통과 아픔 때문에 불평과 원망만이 생겨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약한 자들을 돌보시고 고아와 과부의 보호자가 되십니다. 환난 중에 있는 자기 백성들을 건지시는 구원자가 되십니다. 절망 속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아무리 극심한 고통과 아픔이 우리를 짓누른다 할지라도, 하나님은 나의 선한 목자요 유일한 구원자가 되어 주십니다. 하나님이 만왕의 왕이심을 확신하고 믿으십니까? 환난 속에서도 하나님을 붙들 수 있겠습니까? 성경에서 증명하고 있습니다. 고난과 환난 중에 있는 신실한 자들이 주께 부르짖을 때, 주께서 그 소리를 듣고 구원해 주셨음을 기억하십시오. 그리고 환난 중이면,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실 하나님께 부르짖으십시오.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기억하십시오


오늘 본문은 이스라엘의 권력자들이 압제자로 변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착취하고 하나님을 무시하고 있음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미가 선지자는 압제자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하나님은 더 강한 자들을 사용하셔서 압제자들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압제자들은 하나님이 모든 것을 보고 계시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항상 겸손한 자세를 지키고 조심해야만 합니다. 동시에, 압제자들 아래에 있는 백성들은, 공의의 하나님을 기억하고 하나님의 공의가 이루어지길 기도하며 인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압제자든 백성들이든, 하나님이 살아 계심을 기억하십시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