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강해설교 본문인 사도행전 8장 14절부터 25절까지의 말씀은, 사마리아인들이 성령을 받은 놀라운 장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놀라운 사건을 통하여, 복음이 유대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설교로 요약하였습니다.
사도행전 8장 14절-25절, 성령을 받은 사마리아 사람들
본문의 개요
사마리아인은 기원전 8세기 앗수르가 북이스라엘을 정복한 후 사마리아에 정착한 이스라엘 민족과 다른 민족의 후손으로 이루어진 혼혈 민족이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이들을 진정한 이스라엘인으로 간주하지 않았고, 두 집단 사이에는 오랜 적대감의 역사가 있었습니다.
1. 빌립 집사의 사마리아 전도
그러나 초대 교회에서 구제를 담당하도록 선택된 일곱 집사들 중 한 명인 빌립은 사마리아에서 설교하기 위해 파송 되었습니다. 그는 당시에 유대인들에게 배척 당하던 사마리아인들에게 담대하게 복음을 전했고, 그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2. 성령을 받은 사마리아 사람들
예루살렘의 사도들은 이 소식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사마리아로 보내 사마리아인들이 세례를 받았는지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베드로와 요한이 사마리아에 도착했을 때 사마리아인들이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 성령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은 사마리아인들을 위해 기도했고, 성령이 그들에게 임했습니다. 그들은 방언을 말하고 예언하기 시작했습니다.
3. 본문의 의미
이 사건은 성령이 유대인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사도들이 모든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그 때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성령을 줄 수 있는 권세를 가지고 계심을 보여주었습니다.
본문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교훈
그렇다면, 오늘 본문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가 깨달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1. 모든 사람을 위한 복음
첫째, 복음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임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배경이나 인종, 재산 여부와 상관 없이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구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하나님의 선물인 성령
둘째, 성령은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행위로 성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을 때 성령을 받습니다.
3. 사도들이 가진 권세
셋째, 사도들은 다른 사람에게 성령을 줄 수 있는 권세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권한은 초대 교회에 전해졌습니다. 그들은 영적인 지도자들이었으며, 말씀을 맡은 하나님의 종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말씀을 통하여 기도를 통하여 성령의 임재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성령의 충만함을 간구하십시오
그러므로 성도 여러분! 아직 성령을 받지 못했다면 하나님께 기도하며 성령으로 충만하게 해달라고 간구하시기 바랍니다. 성령은 여러분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최고의 선물입니다. 그분은 그리스도를 위해 살 수 있는 힘을 주시고 모든 진리 안으로 여러분을 인도하실 것입니다.
함께 하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성령의 은사를 나에게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가 주님을 위해 살고 온 마음을 다해 주님만을 섬길 수 있도록 주의 영으로 우리를 채워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