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되, 여섯째 날 마지막에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하셨다고 성경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창조 때부터 하나님께 있어서 특별한 존재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특별히 창조하신 인간을 특별한 장소에 머물게 하셨습니다. 창세기는 첫 번째 인간이 머물렀던 장소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데, 먼저 해결해야 할 논쟁 부분과 성경의 기록, 그리고 교제의 현장이 범죄의 현장으로 바뀌게 된 안타까운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성경에 관한 질문과 대답 8. 하나님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그를 어디에 두셨습니까?
"동방의"(מקדם) 에덴 동산 위치 논쟁
창세기 2장의 말씀을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천지를 창조하시고 마지막 날에 인간을 만드신 이후, 창조하신 인간을 에덴 동산에 두셨습니다.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동방의 에덴에 동산"(גַּן־בְּעֵדֶן מִקֶּדֶם, 간-베에덴 미케뎀)이라고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מקדם"(미케뎀)이라는 단어가 "동쪽의"라는 뜻과 함께 "고대의"라는 뜻도 있기 때문에 다소 논쟁이 있긴 합니다만, 일반적으로는 동쪽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2장 8절-17절, 개역개정성경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강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교제의 장소에서 범죄의 현장으로
에덴 동산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동산이자, 하나님과 인간이 교제하는 장소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덴 동산에서 인간을 만나셨고 그와 함께 거니셨습니다. 또한 인간이 먹고 살 수 있는 모든 것이 갖추어진 완벽한 장소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동산 중앙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제외하고는, 무엇이든 먹을 수 있다고 허락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생명나무도 하나님께서는 허락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죽을까 하노라"라며 의심하였고, 뱀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습니다. 이 불순종으로 인하여 세상에 죄가 들어왔고 죽음이 시작되었으며, 인간은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고 말았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에덴 동산의 위치에 대한 논쟁이 많습니다. 그러나, 에덴 동산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히브리어 "מקדם"(미카뎀)의 의미를 정확하게 확인해야만 위치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과의 교제의 장소로 에덴 동산을 준비하셨고, 그 곳에서 인간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도 불순종한 인간으로 말미암아, 세상에 죄가 들어오고 죽음이 들어오고 말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에덴 동산을 사모하며 살아갑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를 힘 입어, 하나님 나라의 에덴 동산을 유업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 높은 곳을 향하여 믿음을 지키며 살아갑시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