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십계명 개론 8. 제3계명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십계명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셨습니다. 십계명 중에 제3계명은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이며, 하나님을 올바로 예배하고 말과 행동의 일치에 관한 명령입니다. 제3계명의 주제와 내용, 의미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십계명 개론 8. 제3계명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십계명 개론 8. 제3계명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제3계명의 주제


제3계명은 하나님께 대한 올바른 예배에 관한 계명입니다. 제3계명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 삶과 우리의 말이 일치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은,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지 말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부를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제3계명의 내용


1. 개역개정 성경

  • 출애굽기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 신명기 5:1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2. 히브리어 성경

  • לֹא תִשָּׂא אֶת־שֵׁם־יְהוָה אֱלֹהֶיךָ לַשָּׁוְא כִּי לֹא יְנַקֶּה יְהוָה אֵת אֲשֶׁר־יִשָּׂא אֶת־שְׁמֹו לַשָּׁוְא׃ ס
  • (로 티사 엣-쉠-아도나이 엘로헤이카 라샤붸 키 로 예나케 아도나이 엣 아쉐르-이사 엣-쉬모 라샤붸)



제3계명의 의미


제3계명의 의미는, 하나님의 이름을 고백하거나 예배하는 모든 성도들은 말이나 행동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거나 모욕하는 어떤 행동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언행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훼손하는 것 역시 제3계명을 범하는 것과 같습니다.

또, 하나님의 이름을 고백하는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이 우리를 통해 존귀하게 여김을 받고 영광을 받으실 수 있도록 거룩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 마태복음 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제3계명을 위반하는 행동들


1. 거짓으로 맹세하는 행동

맹세는 공개적으로 하는 맹세와 개인적으로 하는 맹세 등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드 종류의 맹세 모두 올바르게 사용된다면 합법적입니다. 또, 다른 사람들에게 진실을 말하거나 약속에 대한 확신을 주는데 유용합니다.

  • 어떤 경우에는 하나님께 명세하였습니다(신 6:13, 사 65:16).
  • 하나님께서 친히 맹세하셨습니다(히 6:13-18).
  • 족장들이 맹세하였습니다(창 21:23-24).

마태복음 5장 34절에서 예수님께서 "맹세하지 말라"고 말씀하신 것은, 듣는 사람들에게 불법적이고 불필요하며 불경건한 말들을 함부로 하지 말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사적인 맹세를 하는 것 역시 나쁜 일은 아니지만, 일단 맹세를 했다면 진실을 말하고 약속을 이행해야만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거짓으로 맹세하는 것은 곧 주님의 이름을 헛되게 만드는 것이며, 결국 우리 자신에게 심판을 가져오게 됩니다.


2. 욕설을 하는 것

욕설은 거룩한 것을 부정한 것으로 취급하는 것입니다. 더 히브리적으로 말한다면, 성전 안의 것을 성전 밖의 것으로 취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을 생각하거나 하나님에 대해 말을 하거나 하나님을 평범한 존재로 취갑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고 제3계명을 어기는 죄를 짓는 것이 됩니다.


3. 경박하게 사용하는 것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과 그분의 이름을 농담의 주제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위층에 사는 남자" 등의 표현을 하나님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박함과 경솔함은 제3계명을 위반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피하고 이러한 언행을 하는 사람을 책망해야 합니다.


4. 위선을 행하는 것

우리의 행동과 우리의 믿음이 일치하지 않을 때, 우리의 행위와 교회의 교리가 일치하지 않을 때, 우리의 삶과 우리의 말이 일치하지 않을 때, 우리는 제3계명을 어기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누가복음 6장 46절을 통하여, "주여, 주여"라고 말하면서 주께서 가르쳐 주신 말씀대로 행하지 않을 때 제3계명을 어긴 것과 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주일에는 거룩한 것처럼 보이다가 월요일에 죄를 짓는다면 이 역시 제3계명을 어긴 것이 됩니다.



제3계명을 위반한 결과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을 망령되게(헛되게) 여기는 자를 죄가 없다고 여기지 않으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말하는 사람은 이미 "유죄"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하게 여기지 않고 모독하는 것은 심각한 죄악이며,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엄중한 형벌을 내리시겠다고 경고하셨습니다.



제3계명의 결론


십계명의 제3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에 관한 계명"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하고 하나님께 온전한 예배를 드리지 않는 행위는 모두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거짓으로 맹세하는 행위나 욕설을 하는 것, 경박하게 사용하는 것, 위선을 행하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일컫는 것임을 기억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제3계명을 위반할 때, 하나님은 반드시 엄중한 심판을 하실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