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주신 십계명들 중에 제4계명은, 부정문이 아니라 긍정문으로 주신 명령입니다. 그래서 제4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입니다. 이 계명은 노동의 필수성과 함께 안식의 필수성을 함께 강조하며, 이 계명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을 닮는 삶임을 강조합니다. 십계명의 제4계명의 주제나 내용, 의미와 목적 등에 대해 요약하였습니다.
십계명 개론 9. 제4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
제4계명의 주제
제4계명은 일할 시간과 예배의 시간에 대한 명령입니다.
제4계명의 내용
1. 개역개정 성경
- 출애굽기 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 신명기 5:12-15,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2. 히브리어 성경
- 출애굽기 20:8-11, זָכֹור אֶת־יֹום הַשַּׁבָּת לְקַדְּשֹׁו׃ שֵׁשֶׁת יָמִים תַּעֲבֹד וְעָשִׂיתָ כָּל־מְלַאכְתֶּךָ׃ וְיֹום הַשְּׁבִיעִי שַׁבָּת לַיהוָה אֱלֹהֶיךָ לֹא־תַעֲשֶׂה כָל־מְלָאכָה אַתָּה וּבִנְךָ־וּבִתֶּךָ עַבְדְּכָ* וַאֲמָתְכָ* וּבְהֶמְתֶּךָ וְגֵרְךָ אֲשֶׁר בִּשְׁעָרֶיךָ׃ כִּי שֵׁשֶׁת־יָמִים עָשָׂה יְהוָה אֶת־הַשָּׁמַיִם וְאֶת־הָאָרֶץ אֶת־הַיָּם וְאֶת־כָּל־אֲשֶׁר־בָּם וַיָּנַח בַּיֹּום הַשְּׁבִיעִי עַל־כֵּן בֵּרַךְ יְהוָה אֶת־יֹום הַשַּׁבָּת וַיְקַדְּשֵׁהוּ׃ ס
- (자쿠르 엣-욤 하샤바트 레카드쇼 쉐세트 야밈 타아보드 붸아시타 콜-멜라크테카 붸욤 하쉬비이 샤밧 라도나이 엘로헤이카 로-타아세 콜-멜라카 아타 우빈카-유비테카 아브데카 봐아마트카 우브헴테카 붸게ㅐ카 아쉐르 비쉬아레카 키 쉐세트-야밈 아세 아도나이 엣-하샤마임 붸엣-하아레츠 엣-하얌 붸엣-콜-아쉐르-밤 봐야나ㅋ흐 바이욤 하쉬비이 알-켄 베라크 아도나이 엣-욤 하샤밧 바예카드쉐후)
제4계명의 형태
제4계명은 제1계명부터 3계명까지와는 달리, "긍정적"인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십계명 중에 가장 긍정적인 계명이며 제5계명도 긍정적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4계명을 지켜야 하는 목적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창조 사역을 안식하셨음을 기념하고 애굽에서 구원 받았음을 기념하기 위하여 제4계명을 지켜야만 했습니다.
1. 하나님을 기념하기 위하여
출애굽기 20장 11절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창조 사역을 멈추고 쉬신 것을 기념하기 위해 일곱째 날을 쉬어야만 했습니다. 하나님은 엿새 동안 수고하신 후, 일곱째 날에는 안식을 취하셨습니다. 이 안식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은 매주 일곱번 째 날에 노동에서 쉬어야만 했습니다.
2. 애굽의 종살이가 끝난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신명기 5장 15절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애굽의 종살이에서 건져 주신 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일곱 째 날에 쉬어야만 했습니다. 그들은 애굽에서 종살이를 하며 오랜 세월 동안 고생하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주심으로써 안식을 허락하셨습니다(호 11:1-4).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와 애굽으로부터 주신 안식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매주 일곱째 날에 안식하였습니다.
제4계명의 고대성
제4계명은 의심할 여지 없이, 에덴 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입니다(창 4:3). 제4계명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공식적으로 주시기 전에 이미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비공식적으로 주신 계명입니다(출 16:22-30).
제4계명의 의미
이스라엘 백성들은 매주마다 6일 동안은 열심히 노동을 하고, 일곱째 날에는 세속적인 노동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이로써, 육신이 휴식하고 하나님을 경배하며 이웃을 섬기면서 일곱째 날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일곱째 날인 안식일은 무겁고 우울한 날이 아니라, 상쾌하고 즐거운 날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마가복음 2:27,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제4계명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일반적인 진리들
1. 노동은 안식에 앞서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타락하기 전(창 2:15)이나 타락한 후(창 3:17-19) 모두 일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성실하게 일을 하라고 권면하였습니다(엡 4:28, 살전 4:11, 살후 3:12). 안식의 즐거움은 고된 노동을 성실하게 수행한 후에만 가능한 것이었습니다(전 5:12).
2. 안식은 수고의 뒤를 따라 옵니다.
힘든 일을 잘 마친 후에는 수고의 열매를 누리고(전 3:13, 5:19), 앞으로 더 큰 일을 위한 새로운 힘을 얻기 위하여 안식이 필수적입니다. 동물들과 이 땅에도 휴식이 필요합니다(레 25:1-7, 신 5:14).
3. 일과 예배는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일과 예배를 모두 해야만 합니다. 우리 모두는 마르다와 마리아가 되어야만 합니다. 예배 없이 일한다는 것은 비전이 없이 일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이 정말 고되고 피곤한 것이 됩니다. 일 없이 예배만 하는 것은 꿈만 꾸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공중에 떠 있는 불완전한 성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일하고 예배한다는 것은 세상의 소망인 비전이 있는 일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4.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역사가 참된 예배의 일부입니다.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역사를 기억하고 예배한다는 사실은 두 가지 사실을 전제로 합니다. 첫째,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셨다는 것, 둘째, 하나님께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구속하셨기에 우리의 주인이시라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기억함으로써, 우리는 하나님을 더 사랑하며 우리 자신을 더욱 온전하게 드릴 수 있게 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