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레위기 12장 5절의 논쟁점, 왜 여자 아이를 낳으면 두 이레 동안 부정한가?

레위기 12장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둔 글에, 어느 분께서 댓글로 "여자를 낳았을 때 2배 더 부정한 이유"에 대해 질문을 하셨습니다. 저도 예전에 궁금해 하고 있었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넘어 갔었는데, 이번에 그 이유에 대해 몇몇 자료들을 찾아 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확한 설명이 얼마나 될 지는 모르겠지만, 참고할 만한 자료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레위기 12장 5절의 논쟁점, 왜 여자 아이를 낳으면 두 이레 동안 부정한가


레위기 12장 5절의 논쟁점, 왜 여자 아이를 낳으면 두 이레 동안 부정한가?



개역개정 성경 본문


  • 레위기 12: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 레위기 12:5, 여자를 낳으면 그는 두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육십욕 일을 지내야 하리라



본문에서 제기되는 문제점


레위기 12장 2절은 남자 아이를 출산했을 경우에 7일을 부정하게 여기고 건강 회복을 할 것을 명령하고 있으며, 5절은 여자 아이를 출산했을 경우에는 14일을 부정하게 여기고 건강 회복을 할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글자 그대로 보면, 마치 여자 아이를 출산하면 두 배로 더 부정하게 여김을 받는 것 같은 인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과연, 여자 아이를 출산하였을 때는 남자 아이보다 부정하기 때문에 두 배의 기간 동안 정결 기간으로 지켜야 하는 것일까요?



몇몇 주석의 해석들


이에 대한 몇몇 주석의 해석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메튜 헨리 주석

  • 왜 여아일 경우에는 남아일 경우보다 그 기간이 배나 되어야 하는지 나로서는 알 수 없다. 다만 그것은 율법 창시자의 뜻일 뿐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 안에는 남녀간의 구별이 없다(갈 3:28; 골 3:11).

메튜 헨리 주석은, 정확하게 그 이유를 알 수 없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2. IVP 성경배경주석 구약

  • 아이의 성별에 따라 왜 정결 기간이 다른지에 대해서는 확실한 이론적 근거가 없다(p.180)

IVP 성경배경주석 역시 정결 기간의 차이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고대 근동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여자 아이를 출산한 경우에는 더 긴 정결 기간을 가지는 관습이 있었다고 말할 뿐입니다.


3. WBC 레위기

  • 이 기간의 차이는 일차적으로 고대 이스라엘에서 여성의 낮은 사회적 지위에 있었을지도 모른다. 비록 여성은 주변의 많은 국가들에서보다 이스라엘에서 더 많은 권리를 갖고 있었다 할지라도, 그들의 사회적 지위는 남성과의 평등으로부터 요원했었다. 이를테면, 여자의 속신 비용은 남자보다 훨씬 낮았다(27:2-7)(p.385).

WBC 레위기 주석에서는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가 낮기 때문일 지도 모르겠다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설명이라기보다는 추측에 가까운 해설입니다.


4. 감리교신학대학교 목회신학대학원 구약학 전공 채규영의 2019년도 석사학위논문

  • 결국 이와 같은 신생아에서의 자궁 출혈에 대한 현대 의학적 소견은 신생아 여아 또한 모체로부터 받은 여성 호르몬들의 변화를 통해 자궁이 일시적이나마 성숙한 자궁과 같은 형태적 특징을 보이고 출생 후에는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소실을 통해 마치 월경과 같은 현상이 발생함을 잘 설명한다(p.38).
  • 신생아 여아에서의 자궁 출혈 현상은 레위기의 출산 후 규정이 왜 여아를 출산한 여인은 남아를 출산한 산모에 비해 월경과 같은 부정한 기간을 두 주간으로 정한 것과 그 이후 두 배의 정결 기간을 두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 신생아 여아는 모체의 호르몬으로 인해 조그만 자궁에서도 자궁내막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출산된 후 생리적인 자궁 출혈 현상까지 갖는다. 이는 비록 어린 신생아이지만 향후 새로운 생명들을 태어나게 할 중요한 여성이자 생육과 번성의 당사자임을 온전히 보여 주는 증표이다. 따라서 여아를 낳은 산모에 대한 레위기의 정결 규례는 한 여인에 관한 정결 기간이 아니라 두 여인, 즉 산모와 더불어 미래의 산모인 신생아 여아를 포함한 규정으로 계산하여 남아를 출산 한 산모에 비해 두 배의 정결 기간을 가지는 것으로 제정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산후 출혈로 인한 금기는 본질적으로 생명의 씨앗을 배태하는 자궁에 대한 축복으로 제정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아를 출생한 경우에는 두 배의 정결 기간을 가지는 것은 두 자궁에 대한 금기로서, 즉 다시 말해 두 자궁에 대한 축복을 명확히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p.38-39).
  • 결론적으로 여성 정결 규례는 여성을 비하하기 위해 만들어진 남성 본위의 율법이기보다는 여성을 의학적으로 건강하게 보호하며 쉴 수 있게 하고 금기를 통해 남성 본위의 욕망을 통제함으로써 인류의 생육과 번성을 위해 만들어진 창세기 축복의 실행 규정이라고 할 수 있다(p.46).

채규영은 자신의 석사학위논문에서, 신생아 여아는 출생하면서 자신의 작은 자궁에 일시적인 출혈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고 의학적인 설명을 합니다. 그래서 산모의 출혈로 인한 정결 기간 7일과 신생아 여아의 출산과 함께 일어난 자궁 출혈 정결 기간 7일을 합하여서 두 배의 정결 기간을 말씀하셨다는 것입니다.



여아 출산 후 두 배의 정결 기간에 관한 결론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 남자 아이를 출산했을 때보다 여자 아이를 출산했을 때 두 배의 정결 기간을 요구하신 이유에 대해 명확한 근거와 설명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 발표된 채규영의 석사학위논문에서는, 의학적인 근거를 들면서 두 배의 정결 기간 요구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설명을 받아 들인다면, 레위기 12장 5절의 내용은, 여성을 비하 하거나 차별하기 위함이 아니라, 여성을 의학적으로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키고 충분한 휴식 시간을 보장하기 위한 하나님의 따뜻한 배려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