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의 시리아 역본과 아람어 역본에는 "아마나"로 표현된 강인 "아바나"는, 다메섹 지역을 비옥하게 적시는 중요한 강입니다. 그래서 엘리사를 찾아 와서 자신의 나병을 고쳐 달라고 요청한 나아만 장군이 요단강과 비교하여 아바나 강이 더 깨끗하다고 말했었습니다.
나아만 장군이 언급한 아바나(אֲבָנָה) 강
아바나 강은 다메섹 지역의 거대한 고우타 오아시스에 물을 공급하는 강으로, 남쪽의 바르발 강과 함께 지역을 비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강의 현대 명칭은 "바라다" 강입니다. 그 발원지는 안티레바논 산맥의 높은 곳에 있는 큰 연못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아마나 산과 동일시됨; 아가 4:8 참조).
- 아가 4:8, 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 굴과 표범 산에서 내려오너라
이 강은 동쪽으로 흘러내려 다메섹을 통과하고, 도시 동쪽의 습지 호수로 사라집니다. 아바나 강과 바르발 강은 다메섹 지역의 비옥함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동쪽 사막이 확장되는 것을 막는 방벽 역할을 합니다.
특히,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아람군 사령관 나아만은 엘리사가 자신에게 요단 강에서 몸을 일곱 번 씻으라고 한 것과 비교하며, 아바나(또는 아마나) 강과 바르발 강이 요단 강보다 낫다고 말했습니다(열왕기하 5:12).
- 열왕기하 5:12, 다메섹 강 아바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려 분노하여 떠나니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