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도덕적 판단력을 가진 영적 존재 - 조직신학 연구
천사는 창조된 영적 존재로, 높은 지능과 도덕적 판단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형태는 없지만, 때때로 인간에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경 속 천사들은 하나님의 뜻을 전하고, 인간을 보호하며, 찬양을 드리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문에서는 천사의 정의, 다양한 이름, 그리고 다른 하늘 존재들(그룹, 스랍, 생물)과의 관계를 탐구합니다. 천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그들의 존재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천사는 어떤 존재인가, 도덕적 판단력을 가진 영적 존재
천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천사는 도덕적 판단력과 높은 지능을 가진 창조된 영적 존재이지만 물리적인 몸은 없습니다.
1. 창조된 영적 존재
첫째, 피조물
천사는 항상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의 일부입니다. 에스라는 천사를 하늘의 "군대"라고 언급하는 구절에서 "주는 오직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그 모든 군대와 땅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과 바다와 그 가운데 있는 모든 것을 지으시고, 그것들을 다 보존하시오니, 하늘의 군대가 주께 경배하나이다"라고 말합니다(느헤미야 9:6; 시편 148:2, 5 참조).
바울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그리고 그리스도를 위해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모든 것을 창조하셨다고 말하며, 특히 천사의 세계를 "왕권이든지, 주권이든지, 통치자들이든지, 권세자들이든지"라는 문구로 포함시킵니다(골로새서 1:16).
둘째, 도덕적 판단을 하는 존재
또, 천사가 도덕적 판단력을 행사한다는 것은 그들 중 일부가 죄를 짓고 지위를 잃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습니다(베드로후서 2:4; 유다서 6; 20장 참조). 그들의 높은 지능은 성경 전체에서 그들이 사람들에게 말하는 모습(마태복음 28:5; 사도행전 12:6-11 등)과 하나님께 찬양을 드리는 모습(요한계시록 4:11; 5:11)에서 드러납니다.
셋째, 영
천사는 "영"(히브리서 1:14) 또는 영적 피조물이므로 보통 물리적인 몸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누가복음 24:39).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들을 볼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주시지 않는 한 우리는 보통 그들을 볼 수 없습니다(민수기 22:31; 열왕기하 6:17; 누가복음 2:13). 우리를 지키고 보호하는 일상적인 활동(시편 34:7; 91:11; 히브리서 1:14)과 우리와 함께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활동(히브리서 12:22)에서 그들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천사들은 성경 속 여러 사람에게 나타나기 위해 육신의 모습을 취하기도 했습니다(마태복음 28:5; 히브리서 13:2).
2. 천사의 다른 이름
성경은 때때로 천사를 "하나님의 아들들"(욥기 1:6; 2:1), "거룩한 자들"(시편 89:5, 7), "영들"(히브리서 1:14), "파수꾼들"(다니엘 4:13, 17, 23), "왕좌," "주권," "통치," 그리고 "권세"(골로새서 1:16)와 같은 다른 용어로 부릅니다.
3. 다른 종류의 하늘 존재
성경에는 세 가지 다른 특정 유형의 하늘 존재가 언급됩니다. 이들을 (넓은 의미의) "천사"의 특별한 유형으로 생각하든, 아니면 천사와 구별되는 하늘 존재로 생각하든, 그들은 어쨌든 하나님을 섬기고 경배하는 창조된 영적 존재입니다.
첫째, "그룹들"
그룹들은 에덴 동산 입구를 지키는 임무를 맡았고(창세기 3:24), 하나님 자신은 종종 그룹 위에 앉아 계시거나 그룹을 자신의 병거로 타고 다니시는 것으로 묘사됩니다(시편 18:10; 에스겔 10:1-22). 구약 시대의 언약궤 위에는 날개를 펼친 두 개의 금으로 만든 그룹 형상이 있었고, 바로 그곳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 가운데 거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거기에서 내가 너와 만나고,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 곧 속죄소 위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할 모든 것에 대하여 너와 말하리라"(출애굽기 25:22; 18-21절 참조).
둘째, "스랍들"
또 다른 하늘 존재인 스랍들은 이사야 6:2-7에서만 언급되는데, 그들은 끊임없이 여호와를 경배하며 서로에게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온 땅이 그의 영광으로 가득 찼도다"(이사야 6:3)라고 외칩니다.
셋째, 생물
에스겔과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의 보좌 주위에 있는 "생물"로 알려진 또 다른 종류의 하늘 존재에 대해 알려줍니다(에스겔 1:5-14; 요한계시록 4:6-8). 사자, 소, 사람, 독수리와 같은 모습을 가진 그들은 하나님의 모든 창조물의 가장 강력한 대표자이며(야생 동물, 가축, 인간, 새), 끊임없이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밤낮 쉬지 않고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지금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고 노래하더라"(요한계시록 4:8).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