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부귀영화를 누리며 당대 최고의 부자였던 솔로몬 왕은, 자신이 가진 수많은 보물들보다 "지혜"가 더 중요하고 귀하다고 말합니다. 최고의 보물과 최고의 지혜를 모두 가진 솔로몬이 말한 것이니 신뢰할 수 있겠지요. 금과 은에 관한 히브리어로 큐티하였습니다.
은과 금보다 우선 선택할 것!
오늘의 큐티 본문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잠언 16장 16절, 개역개정성경)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낫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다. (잠언 16장 16절, 쉬운성경)
오늘의 큐티
지혜가 금보다 훨씬 더 귀하고 소중한 것이라고 지혜의 왕인 솔로몬이 선언하였습니다. 성경에 나타나는 금과 은에 대한 흥미로운 몇 가지 사실이 있습니다.
1. 금(Gold)
히브리어로는 "자하브"(זהב)라고 합니다. 특별히 금은 부유함의 대명사로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메달을 만들 때나 동상을 세울 때 반드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게다가 요즘은 투자용으로 가장 인기가 있는 귀금속이어서, 금으로 된 장신구를 모으거나 심지어 금으로 된 바(bar)를 수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은(Silver)
히브리어로는 "케세프"(כסף)라고 합니다. 특히 고대 근동 사회에서는 은을 흔히 통용되는 돈(money)으로 사용을 많이 했었는데, 이스라엘도 비슷했습니다. 현대 히브리어로 돈을 "케세프"라고 합니다.
3. 지혜가 더 낫다
금이나 은은 모두 매우 반짝이며 빛나는 것들입니다. 그래서 보석이나 장식용 도구, 동전 등을 만드는데 사용했었습니다. 금화나 은화는 매우 가치 있는 것들 중에 하나였었습니다. 먹고 사는데 필요한 것들을 구입하기 위해 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것이 금이나 은으로 만든 동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솔로몬은 지혜와 지식이 금과 은보다도 훨씬 가치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3. 낫다
"낫다"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바하르'(בחר)입니다. 이 말은 '시험하다'의 의미도 있으나, 본문인 잠언 16장 16절에서는 "선택하다", "선호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결국 선택은 나의 몫이라는 의미입니다. 금이나 은을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지혜와 지식을 선택할 것인지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며 그에 따른 책임도 내가 지는 것입니다.
신명기 7장 6절에서,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이스라엘을 택하셨다고 말씀하십니다.
- 신명기 7:6,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의 성민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택하셨나니
하나님의 의지와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이스라엘을 특별히 선택하셨습니다. 오늘 우리도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습니다. 세상이 귀하게 여기는 금과 은을 선택할 것입니까? 아니면 성경에서 그것들보다 더 귀하다고 여기는 지혜와 지식,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을 선택하시겠습니까?
4. 나의 선택은 무엇입니까?
솔로몬 왕은 2천여년 전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기 전까지 세상에서 가장 지혜롭고 부유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금과 은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었고, 그 누구보다 지혜로웠습니다. 따라서 그의 지혜와 충고는 충분히 듣고 따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솔로몬이 말한 바와 같이, 그 무엇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지혜", "여호와의 말씀을 듣는 지혜"를 선택하는 현명한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
오늘의 기도
더 읽어볼 말씀
- 잠언 8:1, 지혜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