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에서 성막을 만들고 제사장의 옷을 만드는 장면에서 등장하는 "제단"과 "석류" 그리고 "씻는 행위" 등에 대한 히브리어를 살펴보고 그 의미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각의 의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가 예배를 드리는 일에는 항상 엄숙함과 정해진 절차에 따르는 순종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제단(Altar)
히브리어
מזבח(미즈베아흐)
관련 성경구절
- 출애굽기 27:1, 너는 조각목으로 길이가 다섯 규빗, 너비가 다섯 규빗의 제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높이는 삼 규빗으로 하고
- 출애굽기 30:1, 너는 분향할 제단을 만들지니 곧 조각목으로 만들되
단어 설명
이 단어는 "짐승을 죽이는 장소"를 가리키며, "제사를 위해 도살한다"는 뜻을 가진 동사 'זבח'(자바흐)에 장소를 나타내는 접두어인 'מ'(멤)이 붙어서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희생이나 제물을 바치기 위해 세워진 구조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제단은 하나님께 경배하기 위해 제물을 바치는 장소(창 8:20)였으며 흙(출 20:24)이나 돌(수 8:31; 삿 13:19) 혹은 놋(출 38:1-7)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하나님께 동물을 죽여서 바치는 예식은 성막이나 성전에서 유대인들이 행하는 예배의 중심이었습니다.
- 레위기 1:5,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단 사방에 뿌릴 것이며
그러나 성경의 여러 곳에서는, 제단에서 예물을 바치는 것보다 공의와 정직과 겸손한 마음을 하나님께서 더 기뻐하신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시 51:17; 잠 21:3; 마 5:23-24).
- 시편 51: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성전의 제단에서 바친 제물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용서해 주신다는 증거가 됩니다. 그리고 그 증거는 궁극적으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확실하게 나타났습니다(히 9:11-15; 13:10-13).
석류(Pomegranate)
히브리어
'רִמּוֹן'(림몬)
관련 성경구절
- 출애굽기 28:34,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 방울, 한 석류, 한 금 방울, 한 석류가 있게 하라
단어 설명
석류는 팔레스타인 지역에서는 매우 일찍이 알려져 있었던 열매였습니다(민 13:23). 석류는 서아시아와 북아프리카에서 야생으로 자라났었는데,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씨앗이 들어 있는 이 아름다운 장밋빛 과일은 이스라엘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열매였습니다. 씨앗이 많이 들어 있는 모습은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졌으며, 먹을 수 있는 열매로 재배되기도 하였으며 정원을 아름답게 가꾸는 관상용으로 재배되기도 하였습니다.
석류의 즙은 매우 귀중한 것이었고 약속의 땅인 가나안에서 자라는 열매들 중에 하나였습니다(민 13:23). 이 달콤한 맛이 나는 과일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시원한 음료나 와인으로 가공되어 이스라엘 사람들이 즐겼습니다.
- 민수기 13:23, 또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거기서 포도송이가 달린 가지를 베어 둘이 막대기에 꿰어 메고 또 석류와 무화과를 따니라
그리고 특별히 출애굽기에서는 대제사장의 옷의 밑단에 장식물로 수놓아졌고(출 28:33-34), 솔로몬 성전의 기둥에 새겨졌습니다. 아름다운 열매인 석류는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열매이자, 지금도 중동 지방에서 가장 흔한 열매들 중에 하나입니다.
씻기(Washing)
히브리어
'רחץ'(라하츠)
관련 성경구절
- 출애굽기 30:18, 너는 물두멍을 놋으로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제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 잠언 30:12,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도 자기의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단어 설명
성경에서, 씻거나 목욕하는 행동은 매우 중요한 문화적이고 종교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손님의 발을 씻기는 고대의 문화적인 풍습은 신약 성경 시대까지 계속되어 온 손님을 환대하는 행동의 표현이었습니다.
- 창세기 18:4, 물을 조금 가져오게 하사 당신들의 발을 씻으시고 나무 아래에서 쉬소서
- 요한복음 13:5, 이에 대야에 물을 떠서 제자들의 발을 씻으시고 그 두르신 수건으로 닦기를 시작하여
- 시편 26:6, 여호와여 내가 무죄하므로 손을 씻고 주의 제단에 두루 다니며
구약성경 시대의 예언자들은 씻는 행위에 대한 이미지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였는데, 그들이 씻는 행위를 강조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개와 관련이 있었습니다)사 1:16; 겔 16:4). 또한 신약성경 시대에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게 되는 구원의 은혜를 "중생의 씻음"이라고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
- 디도서 3:5,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참고할 글
- 우림(אורים)과 둠밈(תומים), 히브리어 성경과 헬라어 성경 속에서 그 뜻을 찾아보다 - 성경사전
- 공동서신, 그리스도인답게 살아가기 - 연대표와 도표 그리고 지도로 보는 성경전서
- '카다쉬(קדש), '거룩하게 하다' 혹은 '구별하다'의 의미와 용례 - 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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