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역사와 구약 성경 속에는 많은 전쟁에 대한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전쟁들 중에 이스라엘은 승리할 때도 있었고 패배하기도 했었습니다. 큰 전쟁들 네 가지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승리의 비결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구약 성경에 나타난 이스라엘의 전쟁 네 가지
고대 근동 전쟁의 개요
성경에 나타난 전쟁들은 오늘날과 같은 방식으로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군대 사령관과 그의 군대는 자신들의 강력한 힘을 보여 주기 위하여 적의 나라에 진을 치고 조건을 제시합니다. 그래서 그 조건에 충족될 때는 적국의 왕을 그 나라의 통치자로 인정해 주는 대신, 그 왕에게서 세금과 조공을 받기로 약속을 합니다.
이스라엘은 평화 조건을 제시하는 것과 관련하여, 적국을 포위하고 공격할 때 분명한 규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자신들이 제시한 조건이 받아 들여질 때, 적국의 백성들은 노예가 되어 강제 노동을 하게 되며 도시는 점령 당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건이 거부될 경우, 전쟁이 시작되고 일단 전쟁이 시작되어 적을 점령하게 되면 남성들은 모두 죽임을 당하게 되고 어린 아이들과 여성들, 재산은 승자들이 나누어 소유하게 됩니다.
구약 성경의 네 가지 큰 전쟁들
출애굽기 14장, 홍해 앞의 전쟁
오랫 동안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했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인도하심 아래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마지막 재앙인 장자의 죽음을 통하여 애굽에서 건져 주셨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을 출발하였습니다. 하지만 애굽 왕 바로는 마음을 바꾸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추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은 홍해 앞에 서 있었고, 뒤에는 애굽 군대가 추격해 오게 됩니다. 중간에 놓인 이스라엘 백성들은 멸망의 위기에 놓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명령하셔서, 홍해를 가르게 하셔서 마른 땅이 드러나게 하셨습니다. 동시에 바로의 군대를 혼란스럽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른 땅을 건넜고 뒤를 이어 바로의 군대도 바다 속으로 뒤따라 들어왔습니다. 바로 이 때,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동이 틀 무렵에 물을 합치라고 명령하셨고 홍해의 물에 바로의 군대는 모두 전멸 당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해 싸우셨습니다.
여호수아 10장, 기브온 전쟁
하나님의 인도 하에 가나안 땅으로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이미 거주하고 있던 백성들과 전쟁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지도자 여호수아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승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셨습니다. 특히 기브온 전투에서, 하나님의 명령대로 이스라엘 군대는 어둠 속에서 적진을 향해 올라갔습니다. 이스라엘의 기습 공격에 잠을 자던 가나안 군대는 두려움 속에서 도망을 쳤고 이스라엘은 대승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사무엘상 4장, 아벡 전쟁
블레셋과 전쟁을 벌이던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의지하기보다 법궤를 더 의지하였고 결국 패배한 전투였습니다. 이스라엘은 블레셋에게 패배했고 약 4천명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전사하였습니다. 패전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약궤가 있으면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실로에서 하나님의 언약궤를 옮겨 와서 전쟁에 다시 힘했지만, 대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믿지 않고 신비로운 성물인 언약궤를 믿었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상 17장, 엘라 골짜기 전쟁
다윗이 엘라 골짜기에서 블레셋 장수인 골리앗을 죽이 이야기는 아마도 성경의 역사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다윗은 골리앗에게 무시 당했지만, 믿음을 가지고 그와 싸웠습니다. 골리앗은 청동 갑옷을 온 몸에 두르고 있었고 창과 칼을 가지고 있었으며 방패를 든 부하와 함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물매와 돌로써 그에게 맞섰습니다. 다윗이 던지 물매 돌은 골리앗의 두개골을 부술 정도로 강력하였습니다. 이 전쟁에서 다윗이 골리앗을 물리쳤고 이스라엘이 블레셋을 물리치면서 대승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전투에 임하는 자세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자신을 신뢰하는 자들에게 신실하신 분이셨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이 전투를 임할 때, 항상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였고 강한 용사이신 하나님을 의지하였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순종했을 때,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얼굴을 찾을 때마다 승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순종하며 섣부른 행동을 취할 때, 그들은 철저하게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승리의 비결이자 가장 큰 무기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이었습니다.
더 읽어볼 글
-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4가지
- 왜 아담은 범죄한 직후에 죽지 않았습니까, 성경이 말하는 죽음의 세 가지 형태
- 유대인과 사마리아인의 메시야를 향한 다른 기대 - 성경사전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