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성경난제] 요한복음과 영지주의(γνωστικός, Gnosticism)의 차이점 세 가지

영지주의는 초기 기독교의 이단들 중에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이단이었는데, 이들은 구원에 이르기 위해서는 신비주의적인 환영과 깨달음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영지주의와 요한복음의 대표적인 차이점 세 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성경난제 - 요한복음과 영지주의



요한복음과 영지주의(γνωστικός, Gnosticism)의 차이점 세 가지


주후 140년 경에 최초로 출간된 도마복음서와 요한복음은 같은 인대의 경쟁적인 관계에 있었다고 쾨스터는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요한복음 속에 나타나는 독특한 개념인 "빛과 어두움, 선택된 자와 불신자, 하늘에 속한 자와 이 세상에 속한 자"라는 이분법적인 구분은, 영지주의가 주장하는 존재론적인 이원론과도 매우 유사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여러 학자들은 영지주의와 요한복음과의 관계에 대해 경쟁관계이자 공통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요한복음과 영지주의의 차이점


하지만, 도마복음서나 빌립의 복음서, 진리의 복음서와 같은 영지주의 문서들에는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여러 인물들의 이름을 빌려 와서 기록했지만, 요한복음과 분명한 차이점이 나타납니다.


1. 인간에 대한 이해의 차이

요한복음을 비롯하여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에는 절대로 가까이할 수 없는 간극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간과 완전히 다른 존재로,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입니다. 하지만 영지주의자들은 인간을 이해하고 알게 되면 하나님을 알게 된다고 생각하였고, 인간의 자아와 창조주는 동일한 존재라고 생각하였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의 차이

요한복음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유일한 구원자라고 강조합니다. 죄와 회개에 대해 선언하며 자신이 곧 영생과 하나님의 나라로 가는 길이심을 선언하시는 예수님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지주의 문서들에 등장하는 예수는 죄와 회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으며, 단지 영적인 지식에 접근해 갈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길잡이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이 영적 지식에 도달하고 깨달음을 얻게 되면, 더이상 길잡이 예수는 필요가 없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왜냐하면, 영지주의에서는 제자와 스승이 같은 지식을 가지게 될 때, 동일한 존재가 된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


3. 종말론에 대한 이해의 차이

요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미래적이고 동시에 현재 속의 종말론이 역사적인 사실임을 강조하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지주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신으로 이 땅에 오신 것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나가면서


영지주의와 요한복음은 같은 시대에 쓰여졌지만, 정반대의 개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요한복음은 기독교적인 신앙 고백의 관점에서 기록된 성경이며, 영지주의 문서들은 요한복음과는 다른 관점인 철학적이고 관념적인 관점에서 기록된 것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