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일은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신 종려 주일입니다. 종려 주일에 관한 교회력 성경 읽기 본문(C)을 정리하고, 각 본문에 따른 설교의 주제에 대해 요약하고 정리하였습니다. 인류의 죄를 지시기 위해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주님을 사랑합니다.
교회력에 따른 종려주일 읽기 본문 및 설교 주제
구약성경 읽기 본문
신명기 32장 36절-39절
36 참으로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종들을 불쌍히 여기시리니 곧 그들의 무력함과 갇힌 자나 놓인 자가 없음을 보시는 때에로다 37 또한 그가 말씀하시기를 그들의 신들이 어디 있으며 그들이 피하던 반석이 어디 있느냐 38 그들의 제물의 기름을 먹고 그들의 전제의 제물인 포도주를 마시던 자들이 일어나 너희를 돕게 하고 너희를 위해 피난처가 되게 하라 39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 외에는 신이 없도다 나는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 아멘!
설교 개요
창조주 하나님이 아닌 우상을 섬기는 이들은 결국 그들의 죄로 인하여 심판을 받게 되지만, 또다시 용서하시고 구속해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불쌍히 여겨 주시기 때문입니다. 자기 백성을 불쌍히 여기신 주님은, 그들의 죄로 인하여 심판하셨지만 또다시 그들을 구원해 주시고 품에 품어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바벨론으로 심판하셨지만 약속하신 70년 후에 그들을 회복시키셨습니다. 또한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 인류를 멸망에서부터 구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오직 창조주 하나님만이 우리의 구원자가 되시며 피난처가 되십니다.
시편 읽기 본문
시편 118편 19절-29절
19 내게 의의 문들을 열지어다 내가 그리로 들어가서 여호와께 감사하리로다 20 이는 여호와의 문이라 의인들이 그리로 들어가리로다 21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고 나의 구원이 되셨으니 내가 주께 감사하리이다 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23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24 이 날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이라 이 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 25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26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우리가 여호와의 집에서 너희를 축복하였도다 27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라 그가 우리에게 빛을 비추셨으니 밧줄로 절기 제물을 제단 뿔에 맬지어다 28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께 감사하리이다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를 높이리이다 29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아멘!
설교 개요
하나님께서 정하신 구원의 날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빛이 되시는 주님은 어두움 속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빛을 비추실 것입니다. 그분으로 인하여 모든 백성들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를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참된 기쁨과 감사만이 넘칠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사모하는 모든 이들에게 복음의 빛이 비취며 구원의 은혜가 임하게 될 것입니다.
서신서 읽기 본문
빌립보서 2장 5절-11절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9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11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아멘!
설교 개요
인류를 죄에서 건지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님의 겸손한 순종하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으로 세상을 창조하신 분이시지만, 그 모든 특권보다 우리를 더 사랑하셔서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리고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도록 예수 그리스도를 높이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그리스도인이라고 한다면, 예수님을 닮아 겸손함과 주의 말씀에 복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복음서 읽기 본문
요한복음 12장 20절-43절
20 ◎명절에 예배하러 올라온 사람 중에 헬라인 몇이 있는데 21 그들이 갈릴리 벳새다 사람 빌립에게 가서 청하여 이르되 선생이여 우리가 예수를 뵈옵고자 하나이다 하니 22 빌립이 안드레에게 가서 말하고 안드레와 빌립이 예수께 가서 여쭈니 2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25 자기의 생명을 사랑하는 자는 잃어버릴 것이요 이 세상에서 자기의 생명을 미워하는 자는 영생하도록 보전하리라 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27 지금 내 마음이 괴로우니 무슨 말을 하리요 아버지여 나를 구원하여 이 때를 면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내가 이를 위하여 이 때에 왔나이다 28 아버지여, 아버지의 이름을 영광스럽게 하옵소서 하시니 이에 하늘에서 소리가 나서 이르되 내가 이미 영광스럽게 하였고 또다시 영광스럽게 하리라 하시니 29 곁에 서서 들은 무리는 천둥이 울었다고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다고도 하니 3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소리가 난 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이니라 31 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33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 34 이에 무리가 대답하되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가 영원히 계신다 함을 들었거늘 너는 어찌하여 인자가 들려야 하리라 하느냐 이 인자는 누구냐 35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 36 너희에게 아직 빛이 있을 동안에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 ◎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서 숨으시니라 37 이렇게 많은 표적을 그들 앞에서 행하셨으나 그를 믿지 아니하니 38 이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이르되 주여 우리에게서 들은 바를 누가 믿었으며 주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나이까 하였더라 39 그들이 능히 믿지 못한 것은 이 때문이니 곧 이사야가 다시 일렀으되 40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 41 이사야가 이렇게 말한 것은 주의 영광을 보고 주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42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43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아멘!
설교 개요
예수님은 한 알의 밀이 되어 인류를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그분은 무기력하게 죽임을 당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분의 죽으심으로 많은 복음의 열매가 맺혔습니다. 그분은 이적을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셨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이적을 보고 놀라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이자 메시야로 믿지 않았습니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한 알의 밀알이 되신 예수님을 기억하고 우리도 복음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의 생명을 걸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