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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려주일설교] 마가복음 11장 1절-10절,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도의 삶

사순절을 지나면서, 곧 다가올 종려주일에 선포할 주일설교 말씀에 대한 본문으로 마가복음 11장 1절부터 10절까지의 말씀을 선정하고 먼저 말씀을 묵상하였습니다. 그리고 종려주일의 말씀을 통하여 성도의 신앙의 삶을 돌아보고자 합니다.


종려주일설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도의 삶, 종려주일설교



마가복음 11장 1절-10절, 개역개정 성경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와서 감람 산 벳바게와 베다니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제자 중 둘을 보내시며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로 들어가면 곧 아직 아무도 타 보지 않은 나귀 새끼가 매여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끌고 오라 만일 누가 너희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 묻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이리로 보내리라 하시니 제자들이 가서 본즉 나귀 새끼가 문 앞 거리에 매여 있는지라 그것을 푸니 거기 서 있는 사람 중 어떤 이들이 이르되 나귀 새끼를 풀어 무엇 하려느냐 하매 제자들이 예수께서 이르신 대로 말한대 이에 허락하는지라 나귀 새끼를 예수께로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어 놓으매 예수께서 타시니 많은 사람들은 자기들의 겉옷을, 또 다른 이들은 들에서 벤 나뭇가지를 길에 펴며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 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아멘!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님


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오십니다

오늘 함께 읽은 성경 말씀은, 예수님께서 종려 주일에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오시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사복음서 모두에 기록된 공통 본문인 예루살렘 입성의 과정에는, 가장 먼저 제자들이 풀어 온 나귀 새끼를 타신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시고 사람들은 "호산나"를 외치며 자신들의 겉옷과 종려나무 가지를 바닥에 펼쳐 놓습니다.


2.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들의 환영 속에서 입성하십니다

이전까지 예수님은 기적과 능력을 베푸시면서 항상 비밀로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병고침을 받은 이들에게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말씀하셨던 예수님은, 오늘 본문 속에서는 왕의 모습으로 모든 이들의 환영 속에서 입성하십니다. 지금까지는 모든 것을 감추셨지만, 이제는 십자가의 길을 가시기 위한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구원 사역을 감추실 필요가 없으셨고, 모든 이들에게 공개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예수님을 향해 자신들의 왕이시며 구원자 즉 메시야이심을 고백하며 환영합니다. 


3. 예수님은 어린 나귀를 타고 입성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환영 가운데 입성하시는 예수님은, 매우 초라해 보이는 어린 나귀를 타고 입성하셨습니다. 큰 덩치와 위풍당당한 말을 타고 당당히 입성하시기보다, 예수님은 초라해 보이는 어린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 성으로 들어 오십니다. 많은 사람들은 메시야로서의 예수님을 환영하면서도, 나귀를 타시고 들어오시는 예수님을 목격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 이처럼 어린 나귀를 타고 입성하신 이유는, 예수님은 당시 유대인들이 생각하던 권력을 가진 왕이 아니셨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의 기대와 생각과는 달리, 예수님은 겸손함으로 평화를 가져다 주는 섬김의 왕이셨습니다. 스가랴는 9장 9절에서 이렇게 예언하였습니다.

  • 스가랴 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어린 나귀를 타는 행동은 당시 이스라엘 사회의 관점으로 볼 때, 자신을 낮추는 겸손함의 표현 혹은 애통함을 나타내는 표현이었습니다. 다윗왕이 아들 압살롬에게 쫓겨 갈 때에도 나귀를 타고 도망갔음을 사무엘하 16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나귀 중에도 새끼를 타시며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것은, 그분의 철저히 낮아지심과 섬김의 자세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오신 목적을 '종이 되기 위해서 오셨다'라고 선언하셨습니다.

마가복음 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도의 삶이란


어린 나귀를 타시고 겸손히 예루살렘 성에 들어오시는 예수님의 모습은, 성도들이 어떤 삶을 살아야만 하는가에 대한 교훈을 가르쳐 줍니다. 종려가지를 흔들며 예수님을 향하여 "호산나"라고 외쳤던 예루살렘 사람들이나 예수님의 뒤를 기대감으로 따르던 제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이 무엇이었을까요?

가장 큰 문제점은, 그들 중 누구도 예수님께서 지금 가시는 길이 어떤 길인지에 대해 관심이 없다는 데 있습니다. 그들은 단지 자기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각자의 목표를 예수님이 이루어 줄 것이라는 기대감만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성도된 우리들의 신앙의 목표는 어디에 있습니까? 내 소원이 이루어지고 내 목표가 이루어지며 부유하게 살아가고 문제들이 다 해결되는 것이 우리의 신앙의 목표라고 착각하고 있지 않습니까? 성도의 신앙의 목표는, 내가 중심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중심이 되어야만 합니다. 내 삶을 통하여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진정한 성도의 삶입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성도의 삶은, 내 소원과 목표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삶입니다. 비록 내 소원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우리 주님께서만 높임을 받으신다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기뻐하는 삶이 진정한 성도의 삶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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