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는 서두와 마지막에도 언급하고 있지만, 하나님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혼란의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자비의 하나님은 12명의 사사들을 통하여 혼란 속에 있는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셨습니다. 사사기의 구조와 사사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사사기의 반복되는 구조와 12명의 사사들에 대한 정리
사사기의 반복되는 구조
사사기는 대부분 반복되는 구조를 가지고 사건이 진행됩니다. 가정 먼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기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을 심판하셔서 이방인들에게 억압 당하도록 내버려 두십니다. 이스라엘은 고통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고, 하나님께서는 그 소리를 들으시고 사사를 세우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십니다. 이스라엘은 평안을 누리게 되지만, 또다시 하나님을 떠나고 말씀을 무시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사사기에 등장하는 12명의 사사들
1. 옷니엘
아람 왕 구산 리사다임이 8년 동안 이스라엘을 억압하고 통치하였습니다. 이 때 옷니엘은 그와 전쟁을 벌였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였습니다. 그의 통치 기간은 40년이었습니다.
2. 에훗
모압 왕 에그론이 18년 동안 이스라엘을 통치하며 억압하였습니다. 왼손잡이 에훗은 에그론을 죽이고 모압과 전쟁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전쟁에서 승리하였으며, 80년 간 이스라엘을 다스렸습니다.
3. 삼갈
삼갈은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임으로써, 블레셋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였습니다. 그의 통치 기간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4. 드보라
가나안 왕 야빈이 이스라엘을 20년 간 통치하며 억압하였습니다. 그래서 드보라는 바락과 함께 야빈을 공격합니다. 결국 바락이 전쟁에서 승리하고, 드보라는 사사로서 40년 간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습니다.
5. 기드온
미디안 족속이 7년 동안 이스라엘을 억압하고 괴롭혔습니다. 기드온이 300명의 용사만 거느리고 미디안과 전쟁을 벌였으며, 나팔과 항아리와 횃불로 그들을 물리쳤습니다. 기드온은 미디안을 쫓아 낸 후, 이스라엘을 40년 동안 통치하였습니다.
6. 돌라
아비멜렉의 뒤를 이어서 잇사갈 지파의 도도의 손자이자 부아의 아들인 돌라가 사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에브라임 지역에서 거주하며 23년 동안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습니다.
7. 야일
길르앗 출신인 야일은 30명의 아들이 있었는데, 그들 모두가 30마리의 어린 나귀를 탔었고 길르앗 지방에 성읍 30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야일은 이스라엘을 22년 동안 통치하였습니다.
8. 입다
암몬 족속들이 이스라엘을 18년 동안 괴롭혔습니다. 그러자 기생의 아들인 큰 용사 입다가 길르앗 장로들의 요청을 받아 들여 이스라엘의 장관이 됩니다. 그 이후, 입다는 암몬 족속과 싸워 승리하고 이스라엘을 구원합니다. 그러나 입다의 어리석은 서원으로 인하여 그의 딸이 제물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는 6년 동안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습니다.
9. 입산
입산은 베들레헴 출신의 사사였습니다. 그는 30명의 아들들과 30명의 딸들이 있었습니다. 그는 이방인 며느리와 사위들을 맞아 들였던 사사로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는 7년 동안 이스라엘을 통치하였습니다.
10. 엘론
엘론은 스불론 지파 출신으로, 10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아얄론에 장사되었습니다.
11. 압돈
압돈은 힐렐의 아들이며 비라돈 출신의 사사였습니다. 그에게는 사십 명의 아들과 삼십 명의 손자가 있었고 그들 모두가 어린 나귀를 탔었습니다. 7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린 압돈은 죽어서 비라돈에 장사되었습니다.
12. 삼손
나실인이자 초인적인 힘을 가졌던 삼손은, 나귀의 새 턱벼로 블레셋 사람 천명을 죽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들릴라라는 여인으로 인하여 블레셋 사람들에게 붙잡히고 머리를 깎여 힘을 잃고 블레셋 사람들의 구경거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다곤 신전의 기둥에 매였다가 하나님께 기도한 후, 마지막 힘을 다해 다곤 신전을 무너 뜨리고 블레셋 사람 3천명과 함께 죽었습니다. 삼손은 이스라엘의 사사로 20년을 지냈습니다.
참고할 글
- 출애굽기 20장 3절-17절, 십계명과 성경의 사례들과 오늘날의 적용들
- 시내산에서부터 언약궤(ארון הברית, the Ark of the Covenant)가 이동한 경로 14 장소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