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지성소에 놓였던 언약궤 위의 속죄소(the Mercy Seat)에서 대제사장을 만나셨고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십계명 두 돌판이 들었던 언약궤는 시내산에서 예루살렘까지 이동했는데, 그 이동 경로 22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시내산에서부터 언약궤(ארון הברית, the Ark of the Covenant)가 이동한 경로 14 장소
언약궤의 완성
1. 언약궤 속에 든 성물들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만나를 담은 항아리를 언약궤 속에 넣었고(출 16:33-34), 아론의 싹이 난 지팡이를 언약궤 속에 담았습니다(민 17:8-10).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시내산 정상에서 모세를 만나셨고, 십계명이 담긴 두 돌판을 주셨습니다. 모세는 그 돌판들을 언약궤 속에 담았습니다.
2. 언약궤의 제작과 완성
- 하나님께서는 언약궤를 만들라고 모세에게 말씀하시며 제작의 내용들을 지시해 주셨습니다(출 25장).
-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휘장이 제작되어 지성소가 특별하게 구별되었습니다(출 26:31-33).
- 언약궤가 지성소에 놓였습니다(출 40:1-21)
- 언약궤는 40년 동안 이스라엘이 광야를 다니는 동안에, 이스라엘과 함께 움직였습니다(레 16장, 민 4장, 신 10장)
1. 요단강을 건넌 언약궤
1.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발을 요단강에 담궜을 때
하나님의 언약궤는,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위해 모압 평지를 지나 요단강을 건널 때 앞서서 움직였습니다.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메고 요단강에 발을 담궜을 때, 요단강의 흐르던 물줄기가 멈추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강 바닥을 걸어서 건너던 사이에 언약궤는 요단강 한 가운데 머물러 있었습니다. 모두가 건넌 후 하나님의 언약궤가 요단강을 나오자 요단강은 다시 흐르기 시작하였습니다(수 3장).
2. 돌 기둥을 쌓다
요단강 바닥에서 각 지파별로 돌을 가져다가 요단강을 건넌 후에 돌 기둥을 세웠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와 능력을 기념하기 위한 기둥이었습니다(수 4장).
2. 여리고 주변으로 이동한 언약궤
요단강을 건넌 언약궤는 첫 번째 정복 도시가 되는 여리고 주변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서, 하나님께서는 언약궤를 제사장이 메고 이스라엘은 그 뒤를 따라서 여리고 성을 돌라고 말씀하셨습니다. 6일 동안은 한 바퀴, 7일째는 일곱 바퀴를 돌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언약궤의 뒤를 따라 여리고를 돌며 말씀에 순종한 이스라엘은 여리고 성을 점령하였습니다.
3. 아이성 정복 후 에발산으로 이동한 언약궤
여리고 성을 정복한 이스라엘은 다음으로 아이성을 정복합니다. 아간의 범죄와 이스라엘의 교만으로 첫 번째 시도는 실패했지만, 회개한 이후 하나님께서 알려 주신 전략을 따라 이스라엘은 아이성을 정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에발 산에서 번제단을 쌓아 번제와 화목제를 하나님께 드리고, 백성들에게는 모세의 율법을 읽고 돌에 그 내용을 새겼습니다. 모세의 율법을 읽었다는 것은 그 속에 담긴 십계명 돌판을 읽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수 8장).
4. 실로로 이동한 언약궤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땅을 분배하는 과정 중에, 실로(Shiloh, שילה)에 성막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실로에 세워진 성막의 지성소에 하나님의 언약궤도 놓이게 됩니다.
5. 벧엘로 이동한 언약궤
베냐민 지파와 나머지 지파들의 전쟁이 일어 났습니다. 레위 사람의 첩을 강간한 사람들을 베냐민 사람들이 보호해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 전쟁에서 베냐민 지파가 두 차례나 승리하고 나머지 지파들은 두려움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자손들은 벧엘에 올라와서 울며 금식하고 번제와 화목제를 하나님께 드립니다. 그리고 벧엘에 있던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서 여호와께 전쟁에 대해 질문합니다(삿 20:27).
6. 다시 실로의 성막으로 이동한 언약궤
다시 실로의 성막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놓였습니다. 그리고 한나의 기도에 응답하셔서 주신 사무엘은, 한나의 서원대로 어린 나이에 성막에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어린 사무엘이 하나님의 언약궤 근처에서 잠을 자고 있었을 때, 하나님은 어린 사무엘을 부르셨습니다(삼상 3:3).
7. 블레셋으로 이동한 언약궤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연패한 홉니와 비느하스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언약궤를 전장으로 옮겨 왔습니다.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쟁에서 완패하고 홉니와 비느하스와 수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전사합니다. 엘리도 사망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언약궤는 블레셋 사람들이 강탈해 갑니다(삼상 4장). 그리고 하나님의 언약궤는 다곤 신전과 블레셋의 도시들로 옮겨지는데, 곳곳에서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고 블레셋 사람들은 두려움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8. 벧세메스로 이동한 언약궤
1. 새 수레에 실려진 언약궤
하나님의 언약궤가 이동하는 곳마다 도시가 폐허가 되자,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의 언약궤를 다시 이스라엘로 돌려 보내게 됩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젖나는 암소 두 마리가 끄는 새 수레에 하나님의 언약궤를 실었고 암소 두 마리는 곧장 벧세메스로 울며 올라갑니다(삼상 6장).
2. 벧세메스 사람들을 심판하시다
하나님의 언약궤는 벧세메스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그 곳 사람들이 하나님의 언약궤를 가볍게 여기고 함부로 다룹니다. 그들이 언약궤 안을 들여다보았을 때, 하나님께서 그 사람들을 치시고 죽이셨습니다(삼상 6:19-21)
9. 기럇 여아림으로 이동한 언약궤
하나님의 능력에 두려움을 느낀 벧세메스 사람들은, 하나님의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있는 마을인 기럇 여아림으로 올려 보냅니다. 기럇 여아림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 하나님의 언약궤는 20년 동안 보관됩니다(삼상 7장).
10. 기브아로 이동한 언약궤
사울이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이 된 이후, 블레셋과 전쟁을 벌이게 됩니다. 이 과정 중에 기브아에 있던 사울은 아히야에게 하나님의 언약궤를 가져 오라고 명령하였습니다(삼상 14:18).
11. 오벧에돔의 집으로 이동한 언약궤
기럇 여아림의 아비나답의 집에 있던 하나님의 언약궤를 다윗 성으로 이동하기 위하여 다윗은 사람들을 보냅니다. 그리고 아비나답의 두 아들인 웃사와 아효가 새 수레에 하나님의 언약궤를 싶고 이동합니다. 이 때 소들이 뛰어 언약궤가 떨어질 위기에 처하자, 웃사가 언약궤를 손으로 붙잡았고 그는 그 자리에서 죽게 됩니다. 그래서 다윗은 두려움을 느꼈고,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언약궤를 옮겼습니다. 하나님의 언약궤가 3달 동안 그의 집에 있으면서, 오벧에돔의 집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됩니다(삼하 6장).
12. 다윗 성(예루살렘)으로 이동한 언약궤
1. 오벧에돔의 집에서 다윗 성으로
다윗은 다시 하나님의 언약궤를 다윗 성, 즉 예루살렘으로 옮겨 옵니다. 이번에는 말씀대로 언약궤를 어깨에 메고 다윗 성으로 올라 옵니다. 여섯 걸음을 갈 때마다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고 다윗은 힘을 다하여 춤을 추었습니다. 온 이스라엘이 환호하는 가운데 다윗 성에 다윗이 준비한 장막에 언약궤가 놓이게 됩니다(삼하 6:12-17).
2. 광야 길에서 다시 다윗 성으로
시간이 흘러, 다윗의 아들 압살롬이 반역을 일으킵니다. 다윗은 압살롬을 피해 광야로 도망을 가기 위해 기드론 시내를 건넜습니다. 광야로 가는 광야길로 접어 들었을 때, 다윗은 다윗 성에서 메어 나왔던 언약궤를 다시 돌려 보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셔서 자신을 다시 다윗 성으로 인도해 주시길 간구하였습니다(삼하 15장).
13. 솔로몬 성전의 지성소로 이동한 언약궤
1. 솔로몬이 성전을 완공한 이후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왕이 된 이후, 7년 동안 성전을 건축합니다. 그리고 성전이 완공된 이후, 하나님의 언약궤를 지성소에 놓게 됩니다(왕상 8장).
2. 요시아 왕의 종교개혁 때
요시야 왕이 모든 우상들을 제거하고 성전을 청결케 합니다. 이 때, 제사장 힐기야가 성전에서 모세가 전한 여호와의 율법책을 발견하게 되고 율법책을 모든 백성들 앞에서 낭독하게 됩니다. 이전의 악한 왕들에 의해 옮겨졌던 하나님의 언약궤를 요시야 왕이 솔로몬 성전에 다시 놓게 됩니다(대하 34:14-35:3).
14. 하나님의 임재하심으로 대체된 언약궤
1. 예레미야의 예언
바벨론에 의해 성전과 예루살렘이 파괴된 이후에는 언약궤에 대한 언급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다만 예레미야는 "....사람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시는 말하지 아니할 것이요 생각하지 아니할 것이요 기억하지 아니할 것이요 찾지 아니할 것이요 다시는 만들지 아니할 것이며"(렘 3:16)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언약궤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보좌로 불리게 될 것이다(렘 3:17)라고 말함으로써,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대체된 것으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2. 학자들의 추론
학자들은 바벨론에 의해 예루살렘이 파괴될 당시, 느부갓네살 왕이 언약궤를 탈취하여 파괴했거나 레위 사람들이 은밀한 장소에 숨겼다고 추정합니다. 하지만 오늘날까지 언약궤의 존재나 위치는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