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출애굽기 20장 3절-17절, 십계명과 성경의 사례들과 오늘날의 적용들

하나님은 시내산 정상에서 모세를 만나시고 그에게 열 개의 계명이 적힌 두 돌판을 주셨습니다. 이 돌판이 바로 십계명입니다. 출애굽기 20장 3절부터 17절까지 기록된 십계명의 내용과 성경의 사례들 그리고 오늘날의 사례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출애굽기 20장 3절-17절, 십계명



출애굽기 20장 3절-17절, 십계명과 성경의 사례들과 오늘날의 적용들



네 마음을 다하여 오직 하나님만을 경외하라


1.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성경의 예로는, 출애굽의 과정 속에 나타난 우상들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들 수 있습니다. 애굽의 신들이 위대하다 하더라도 그것들은 우상에 불과합니다. 하나님만이 참 신이십니다(출 34:11-14).

오늘날에 우리의 상황에 이 계명을 적용한다면, 우리의 생각의 첫번째 순위에 하나님을 두어야 합니다. 미신이나 운세, 나쁜 습관이나 중독, 친구 혹은 돈에 대한 욕망, 명성이나 권력들을 뒤에 두고, 모든 것에 앞서 하나님을 먼저 기억해야 합니다.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라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 아래에서 모세를 기다리다가 '금송아지'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것이 애굽에서 자신들을 인도한 신이라고 부릅니다(출 32:1-8).

오늘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을 믿고 섬겨야만 합니다. 다른 종교의 신상이나 부적, 수정구슬이나 글귀 혹은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여러 가지 물건들에 초자연적인 힘이 있다고 믿는 것 자체가 두 번째 계명을 어기는 것이 됩니다.


3.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하나님의 이름을 이용하여 거짓 약속을 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남용하는 행위, 자기 이익을 위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사용하는 모든 행동을 하나님께서 금지하셨습니다(레 19:12).

오늘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존중하며 높여 드려야 합니다. 약속을 하거나 맹세를 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이름은 죽은 자를 살리고 소경을 보게 하며 중풍병자를 걷게 하신 능력의 이름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을 자기 이익을 위해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하나님은 제7일을 위하여 6일 동안 우리에게 충분하게 필요를 채우십니다. 우리를 채우시는 하나님을 믿으라고 말씀하셨습니다(출 16:23-30).

예수님께서 사역하시던 때, 매우 종교적인 유대인들은 이 계명을 철저하게 지켰습니다. 심지어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조차 거절하면서 말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안식일에 대해 형식적으로 알고 있던 이들에게, 안식일은 우리를 위해 주신 계명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안식일에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일상의 삶을 멈추고 쉬어야만 했으나, 다른 이들에게 선한 일들을 할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주일에 하나님께 예배할 뿐 아니라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만나고 교제하고 있습니다.



네 몸과 같이 이웃을 사랑하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예수님께서는 육신의 부모였던 마리아와 요셉에게 순종하셨습니다(눅 2:51).

어떤 이유든 간에 부모님을 공경하고 사랑해야만 합니다. 우리의 부모님은 우리를 양육하기 위해 많은 희생을 보이셨습니다. 부모님들은 잠을 포기하고 우리의 기저귀를 갈았으며, 음식과 장난남과 옷들을 우리를 위해 구입하셨습니다. 우리의 건강을 위하여 의사들에게 비용을 지불하셨으며 자신들의 일정을 바꿔가면서까지 우리를 키우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부모님은 충분히 우리의 존경과 감사를 받으실 자격이 있으십니다. 그러나 만일 우리의 부모님이 나쁜 일들을 행하라고 말씀하신다면, 공손하게 그 일의 문제점에 대해 생각하실 수 있도록 조언을 드리고 선한 일을 제안해 드려야만 합니다.


6. 살인하지 말지니라

각 사람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서로의 생명을 존중해야만 합니다(창 9:6).

개인적인 복수는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들을 공의로 행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정부를 구성하셨고 살인자에 대해 법적으로 처벌하도록 하셨습니다. 생명과 죽음은 하나님의 손에 달린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복수를 위한 살인, 단순 살인, 자살, 낙태나 안락사까지도 하나님께 달린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원수까지도 사랑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라고까지 말씀하셨습니다.


7. 간음하지 말지니라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에서 도망쳤습니다. 간음은 보지도 말며 간음의 자리에서 즉시 돌아서서 피해야 합니다(창 39:1-13).

우리의 아내와 남편에게 진실해야 합니다. 결혼은 하나님 앞에서 맹세한 것이며 여러 어려움들이 있더라도 끝까지 지켜야만 하는 것입니다. 성(性)은 오직 결혼 관계에서만 허용 가능합니다. 강간이나 근친상간은 죄악입니다. 성적 유혹을 피하고 성적인 영화들이나 텔레비전, 웹사이트나 잡지들, 비디오 게임이나 사진들이나 책들 모두를 멀리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심지어 다른 사람을 음란하게 생각하고 대하는 것조차도 잘못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8. 도둑질 하지 말지니라

아간은 여리고 전쟁 이후에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였습니다. 그 결과, 돌에 맞아 죽는 사형에 처해졌습니다(수 6:17-19, 7:1-5).

다른 사람들의 소유물을 존중해야 합니다. 나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면 결코 가져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사탕이나 장난감이나 가게의 작은 물건들을 훔치는 좀도둑, 다른 사람들로부터 가치 있는 것을 훔치거나 돈을 훔치는 일들 모두가 포함됩니다. 세금을 속이거나 음악이나 사진 등을 허가 받지 않고 무단 도용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이 됩니다.


9.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이웃에 대하여 정직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억합하지 말고 착취하지 말고 품꾼의 삯도 미루지 말아야만 합니다(레 19:13).

신뢰 받을 수 있는 인격과 삶을 살아야만 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거짓 증거로 고소하거나 비난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이들에게 손해를 가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해서도 안됩니다. 다른 사람들을 가십거리로 삼지도 말아야 하며 하나님께 거짓말 하지 말고 당신이 완전하다고 스스로를 높이지도 말아야 합니다. 반드시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10. 이웃의 소유물을 탐내지 말지니라

생명이나 인생이 소유물보다 더 소중한 법입니다(전 5:9-18, 6:12).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고 감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남의 것을 탐내고 가지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의 집이나 자동차, 직업, 자전거, 장난감, 보석, 의복 혹은 친구까지도 탐내지 말아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하나님께 요청을 드려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를 채워 주시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재물이 아니라 지혜와 선한 성품을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