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이 본 환상은 2장과 7장에 나타납니다. 다니엘 2장은 신상에 대한 환상이, 다니엘 7장은 큰 짐승들에 대한 환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강철 다리와 진흙 발, 그리고 두려운 큰 짐승은 로마 제국에 대한 환상인입니다. 그 해석을 정리하였습니다.
다니엘 2장 26절-45절, 다니엘이 환상 중에 본 신상의 강철과 진흙 발 - 로마 제국
역사적 배경과 성경적 배경
학자들의 주장
사실, 학자들은 다니엘의 신상 환상에 등장하는 강철과 진흙 발이 로마 제국을 나타낸다고 주장하지만, 성경은 이 왕국이 로마라고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아닙니다.
로마 제국의 시작
주전 63년, 로마의 장군인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정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전 44년 3월 15일,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동쪽으로 도망친 브루투스와 카시우스에게 암살 당하고 말았습니다. 그로부터 2년 후, 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가 필리피 전투에서 브루투스와 카시우스에게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주전 37년에 헤롯 대왕이 옥타비아누스와 안토니우스에 의해 유대의 왕으로 임명되었습니다. 10여년 후인 주전 27년에 카이사르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가 최초의 로마 제국의 황제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유대 왕이었던 헤롯 대황은 자신의 재위 기간 동안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예수님과 로마 제국
주전 6년-4년 사이에 예수님께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습니다. 주후 6년, 유대는 총독이 다스리는 로마의 속주가 되었습니다. 이후, 예수님은 유대 총독이었던 본디오 빌라도에 의해 사형을 언도 받으시고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다. 예수님은 돌아가신 이후 3일 만에 부활하셨고 5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보이셨습니다(주후 30년경).
유대와 로마 제국의 멸망
주후 70년에 로마 제국은 헤롯 성전과 예루살렘 성벽을 완전히 파괴해 버렸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로마 제국은 국경에서의 갈등과 외부의 침략자들의 공격으로 인하여 힘이 약해지게 됩니다. 마침내 로마 제국은 476년에 멸망하였습니다.
신상의 다리와 발
다니엘 2장에서 다니엘이 환상 중에 본 신상의 다리와 발은 강철과 진흙이 섞여 있었습니다. 신상의 다리와 발의 일부분이 강철로 되어 있었다는 것은, 로마 제국이 강력하고 사물을 계속해서 부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강철과 함께 진흙이 섞여 있다는 뜻은, 강한 왕국과 약한 왕국이 뒤섞여 분열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또, 로마 제국에는 충성스러운 사람들과 반발하는 사람들이 뒤섞여 있을 것입니다.
큰 짐승들의 환상 - 두려운 짐승
다니엘 7장에는 다니엘이 큰 짐승들의 환상을 보았는데, 그 중에 네 번째 짐승은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크고 두려운 짐승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이 짐승은 열 개의 뿔과 철로 된 이빨을 가진 무서운 짐승으로 묘사됩니다.
이 짐승의 열 개의 뿔들은 이 왕국에서 일어나게 되는 열 명의 왕들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눈과 입이 있고 자랑하는 작은 뿔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박해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결국 이 두려운 짐승은 타오르는 불 속에 던져지게 될 것입니다.
참고할 글
- 다니엘 2장 45절의 산에서 나온 손대지 아니한 돌과 다니엘 7장의 인자 - 영원한 왕국
- 다니엘 2장 26절-45절, 다니엘이 환상 중에 본 신상의 청동 배와 허벅지 - 그리스 제국
- 다니엘 2장 26절-45절, 다니엘이 환상 중에 본 신상의 은 가슴과 팔 - 메대와 바사 제국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