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성경의 개요] 창세기 31장의 개요, 야곱의 귀향과 라반의 언약

창세기 31장에서 야곱은 자신의 가족들과 소유를 가지고 가나안 땅으로 귀향하는 장면이 그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도망치듯 떠난 야곱을 쫓아간 라반은 하나님의 명령을 받게 됩니다. 둘은 언약을 맺고 각자의 길로 떠나가게 됩니다. 창세기 31장의 개요입니다.


성경의 개요, 창세기 31장의 개요



창세기 31장의 개요, 야곱의 귀향과 라반과의 언약



야곱이 가나안으로 돌아가려 하다(1절-16절)


하나님께서 가나안으로 돌아가라 명하시다(1절-3절)

라반의 아들들은 자신들의 집에서 생활하며 재산을 늘려 가던 야곱에 대해 불평하기 시작합니다. 그러자 외삼촌 라반이 야곱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도 야곱에게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하시며, 야곱과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두 아내와 의논하는 야곱(4절-16절)

야곱은 레아와 라헬에게 그간에 자신이 겪었던 일들을 모두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당하는 고통 속에서도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을 고백하며,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라고 명령하셨다고 말합니다. 야곱의 말을 들은 레아와 야곱은, 야곱이 가진 재산이 모두 야곱의 것임을 인정하고 함께 가나안으로 가기로 결정합니다.



가나안으로 가는 야곱을 라반이 추격하다(17절-24절)


가나안으로 도망하는 야곱(17절-21절)

야곱은 자신의 모든 재산들과 가족들, 종들을 데리고 가나안으로 가려고 합니다. 마침 라반은 양털을 깎으러 나가 있었기에 이 사실을 몰랐습니다. 야곱은 라반에게 알리지 않고 몰래 도망하듯 라반의 집을 벗어났으며, 이 때 라헬은 라반의 드라빔을 훔칩니다. 야곱이 길르앗 산에 이르게 됩니다.


야곱을 추격한 라반과 하나님의 명령(22절-24절)

삼일 후에 야곱이 도망갔음을 알게 된 라반은 자신의 형제들과 함께 급하게 야곱을 쫓아 갑니다. 그리고 7일 만에 야곱이 지나가는 길르앗 산에 도착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라반의 꿈에 나타나셔서 야곱을 해치지 말라고 명령하십니다.



야곱이 라반과 논쟁을 벌이다(25절-42절)


라반의 책망(26절-30절)

라반은 야곱이 도망가듯이 출발하였기 때문에, 자녀들과 인사하지 못했다고 책망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지난 밤 꿈에 나타나셔서 야곱을 해치지 말라고 말씀하셨다고 말합니다. 특히, 야곱이 자신의 드라빔을 훔쳤다고 책망합니다.


라반의 드라빔과 야곱의 책망(31절-42절)

야곱은 자신이 도망치듯 나온 이유가, 라반이 자신의 아내들을 보내지 않을까봐 두려워서라고 대답합니다. 그리고 드라빔을 훔친 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라반이 장막들을 모두 뒤졌으나 드라빔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드라빔을 훔쳤던 라헬은 월경으로 인해 일어날 수 없다고 말하며 드라빔을 끝까지 숨기게 됩니다. 이에, 야곱은 라반에게 분노를 하였으며, 20년 동안 열 번이나 품삯이 변경되었음을 고발합니다.



야곱과 라반의 언약(43절-55절)


라반이 야곱에게 언약을 제안하다(43절-49절)

라반은 언약을 세우고 돌로 증거를 삼자고 야곱에게 제안합니다. 이 제안에 야곱도 동의하였습니다. 라반과 그의 형제들, 그리고 야곱은 한 자리에서 돌무더기를 세우고 식사합니다. 이곳 이름을 여갈사하두다 혹은 갈르엣이라고 부르고 미스바라고도 부릅니다.


언약의 내용(50절-55절)

라반은 야곱에게, 자신의 딸들을 박대하거나 다른 첩을 취하지 말고 서로 침범하지 말자는 언약의 내용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아브라함과 나홀의 하나님을 증인으로 내세웁니다. 둘 사이에 언약이 완전히 맺어지고, 라반은 다음 날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