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시편 1편 2절, "묵상하다"(הָגָה, 하가)의 히브리어 의미

시편 1편의 저자는, 복 있는 사람의 특징으로는 주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묵상하다"의 히브리어 원어는 "הגה"(하가)인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편 1편 2절에 기록된 "묵상하다"의 히브리어 원어 의미를 정리하였습니다.


시편 1편 2절, "묵상하다"(הָגָה, 하가)의 히브리어 의미



시편 1편 2절, "묵상하다"(הָגָה, 하가)의 히브리어 의미



시편 1편 2절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묵상하다"(הגה)의 의미


הגה는 기본어근이며, '신음하다, 슬퍼하다, 으르렁거리다, 말하다, 속삭이다, 중얼거리다, 묵상하다, 숙고하다'를 의미합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5회 나오며, 사 8:18(히필형)을 제외하고는 칼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הגה는 비둘기의 우는 소리(사 38:14, 사 59:11)나 먹이를 보고 으르렁거리는 사자의 소리(사 31:4)와 같은 '낮은 소리'를 뜻합니다.


1. 중얼거리다

הגה는 때때로 모압의 심판에 관한 애곡(사 16:7, 렘 48:31)을 묘사합니다. 마술사들은 마술을 행할 때 속삭거리거나 중얼거린다고 합니다.

  • 이사야 8:19, 어떤 사람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주절거리며 속살거리는 신접한 자와 마술사에게 물으라 하거든 백성이 자기 하나님께 구할 것이 아니냐 산 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 구하겠느냐 하라


2. 울부짖다

시편 기자는 절망에서 하나님께 도우심을 구하기 위해 호소하고 울부짖습니다. 이 때 사용된 단어가 הגה입니다. 시편 5편 1절에서는 명사인 "הגיג"(하기그)로 표현되었습니다.

  • 시편 5:1,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3. 악한 자가 거짓을 말하다

הגה는 종종 악한 자가 마음에 품거나 악한 나라가 꾀하는 간계를 언급하는데, 이는 거짓말이나 속이는 말로 나타납니다. 악한 자의 말은 마음에서(사 59:13) 그리고 혀에서(사 59:3) 나온다고 묘사되어 있습니다. 의인도 역시 적절한 대답을 '궁리'하거나 '숙고'할 수 있으며(잠 15:28), 그들은 지혜(시 37:30)나 하나님의 의(시 35:28, 시 71:24)에 대해 말합니다.


4. 묵상하다

하가의 또 다른 긍정적인 용법은 사악한 자의 간계와 마찬가지로(시 38:12),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계속하여 묵상하는 것과 관련됩니(수 1:8, 시 1:2). 아마도 묵상 중에 성경을 작은 소리로 낭송하였던 것 같습니다. 시편 기자는 또한 하나님(시 63:6)과 그의 사역(시 77:12, 시 143:5)에 대해 묵상하는 것에 관해 언급합니다.

시 1:2에서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라고 말합니다. 국제 비평주석(ICC. C. A. Briggs)은 이 문구를 "그가 그의 율법을 주야로 연구(공부)한다"(in his law he studies day and night)라고 번역하고, 연구하는 것에 대해 "낮고 소곤거리는 작은 소리로 그것을 여러 번 읽고 그것을 마음 속에 새겨 넣고 깊이 기억하는 동양의 특유한 공부 또는 교수방법"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묵상은 그 이상 숙고하거나 묵상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그래서 הגה는 율법을 낮고 작은 소리로 읽고 깊이 생각(묵상)하거나 또는 기억한 것을 암송하면서 깊이 생각(묵상)하는 것을 뜻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