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요한이 기록한 요한 일서는, 당시 교회들 속에 만연한 이단 사상을 경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여졌습니다. 그리고 요한 일서만의 독특한 특징들이 존재합니다. 요한 일서의 목적과 특징을 정리하여 요한 일서에 대하여 더 깊은 이해를 가지고자 합니다.
사도 요한이 요한 일서를 쓴 목적과 그 특징들
요한 일서의 논쟁적인 기록 목적
사도 요한은 요한 일서를 통하여 교회 안에 침투한 영지주의의 가르침(가현설을 주장하는 영지주의자들과 세렌토스를 추종하는 영지주의자들)을 반박하기 위하여 기록하였습니다.
요한 일서의 실제 기록 목적
1. 수신자들에게 여러 종류의 확인을 하기 위하여
- 교회의 지도자가 영지주의를 가르치는 교사인지 혹은 참 복음을 가르치는 교사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 형제라고 말하는 자들이 거짓 형제인지 혹은 참 형제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 수신자들 스스로가 거짓 그리스도인인지 참 그리스도인인지를 확인하도록 하기 위하여(5:13)
2. 배교의 위험성 때문에
교회의 성도들이 영지주의 사상에 물들어 배교할 위험성이 있었고, 그 사실을 경고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알리기 위하여 요한 일서를 기록하였습니다.
3. 기쁨이 충만하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영지주의 사상과 같은 이단 사상이 득세하는 상황 속에서, 바른 믿음과 복음에 관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참 그리스도인인 수신자들이 계속해서 빛 가운데 행하도록 격려하려는 목적 때문입니다. 또한 빛 가운데 행함으로써 수신자들의 기쁨이 충만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요한 일서의 주요 특징들
1. 편지 형식입니다.
비록 요한 일서에는 시작 인사나 독자들에 대한 감사, 마지막 축도도 없지만, 이 글의 내용이 따뜻하고 친밀함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한 일서는 딱딱한 논문이나 설교라기보다는 편지의 형식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2. 독특한 문장 사용 스타일
요한 일서는 문장이 짧고 단순합니다. 그러나 그 속에 담긴 복음에 대한 가르침은 매우 깊습니다. 그리고 사도 요한은 중요한 기독교 교리를 반복해서 언급하지만, 이같은 반복은 이전의 가르침을 더욱 발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다른 서신서들에 비하여 대조법과 긍정과 부정의 진술들을 통한 평행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사용 언어에 권위가 있습니다.
요한 일서에 사용된 언어는 논쟁적이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권위가 있습니다. 차분하면서도 결론을 분명하게 내리는 언어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3:7-9). 또한 언어가 선악을 분명하게 정의하는 명확한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회색 지대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2:19, 21, 22; 3:10, 14, 15; 4:5, 6).
4. 내용이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요한 일서에 담긴 내용들은 특정 지역에 대한 내용이나 개인적인 내용이 담겨 있지 않습니다. 또한 구약 성경을 인용한 문장이 없습니다. 특히, "사랑"이라는 단어가 51번이나 사용되었고 "지식"이라는 단어는 41번 사용되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 주신 사역과 인격, 그리고 사랑을 실천하신 행동들을 언급하면서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5. 구조가 복잡한 편입니다
요한 일서는 일반적인 편지 형식이 아니라, 1장 1절부터 4절까지의 말씀을 중심으로해서 요한 일서가 진행되면서 점점 범위가 넓어지는 "원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