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마태복음 6장 9절-15절,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 마태복음 강해 설교

산상수훈의 일부분인 마태복음 6장 9절부터 15절까지의 말씀은, 주님의 기도가 기록되어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기도의 방법을 가르쳐 주시며 기도의 핵심에 대해 교훈하셨습니다. 본문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기도의 자세를 강해 설교로 요약하였습니다.


마태복음 6장 9절-15절,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 마태복음 강해 설교


마태복음 6장 9절-15절,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초대 교회 성도들은 기도를 "영혼의 호흡"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기도란 성도의 생활 속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며, 그들은 이 사실을 파악했으므로 이렇게 말할 수가 있었습니다. 아무리 특별한 사람도 호흡하지 않고는 살 수가 없는 것처럼, 특별한 은사와 능력이 있어도 성도가 기도하지 않으면 죽게 되어 있습니다. 본문은 기도의 대헌장이라고 할만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든지 기도를 잘 하려면 본문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해야만 합니다.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의 교훈은 무엇입니까?



첫째, 기도는 자식이 아버지께 드리는 청원과도 같은 것입니다.


기도는 미사여구가 동원된 구문이나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독백과는 구별됩니다. 그것은 마치 자식이 아버지께 드리는 청원과도 같습니다.

  • 마태복음 6: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기도를 하면서 하나님과 거래를 하려는 세일즈맨이나 외교관과 같은 태도를 버려야 합니다. 사랑하는 자녀로 하나님 앞에 서도록 해야 합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그분은 우리가 기도해야 할 유일한 대상이시며, 우리 기도를 응답해 주시는 분이심을 기억합시다.



둘째, 기도는 아버지의 절대 주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주기도'문으로 통칭되는 본문의 내용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인정하는 내용으로 일관되고 있다.

  • 마태복음 6: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내 계획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나님과 거래를 하거나 하나님을 이용하는 자세는 올바른 기도의 자세가 아닙니다. 참된 기도는 하나님을 내 계획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포함이 되어야만 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계획 속에 들어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임을 기억합시다. 



셋째, 기도의 전제는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형제가 잘못했을 때, 일흔 번을 일곱 번이라도 용서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님의 기도를 통하여 다른 이들을 먼저 용서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 마태복음 6: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는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용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움이나 증오심 등과 같은 악한 감정을 가지고는 거룩하신 그분 앞에 설 수가 없습니다. 이기심을 비롯하여 자기 중심적인 모든 것들은 기도의 커다란 장애 요인입니다. 내가 먼저 용서하고 품어야 합니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자세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