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장 12-26절은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오순절을 기다리며 기도하던 때의 이야기입니다. 이때 제자들은 가룟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뽑아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자들은 두 사람을 뽑아 놓고,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를 보여 주시기를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제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보여 주셨고, 그 결과 맛디아가 사도로 뽑히게 되었습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강해설교로 요약하였습니다.
사도행전 1장 12절-26절, 제비를 뽑아 맛디아를 얻다
제비를 뽑음으로써 하나님의 권리를 인정하다
오늘날 우리는 어떤 결정을 할 때, 주변의 상황이나 환경, 그리고 나에게 얼마나 유익한가 등의 조건을 두고서 계산한 후에 제비를 뽑습니다. 그것이 합리적이고 지혜롭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의 말씀에서는, 모인 성도들이 가룟 유다를 대신할 사람을 선출하는데 있어서 독특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바로 "제비를 뽑는 방법"입니다. 이들이 제비를 뽑은 이유는, 주님의 일을 하는데 있어서 주님의 일꾼을 뽑는 권리는 하나님께 전적으로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기준으로 우리를 선택하시는가
맛디아의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하시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외모나 재능을 보시고 우리를 선택하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을 보시고 우리를 선택하십니다.
1. 주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선택하신다.
맛디아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예수님께서 승천하시면서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하셨던 말씀대로 맛디아는 예루살렘 신앙 공동체 속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는 성령님께서 임하실 때까지 예루살렘 신앙 공동체에서 함께 기도하고 함께 행동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맛디아와 같이 주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를 세우시고 선택하십니다.
2. 하나님은 중심을 보시고 선택하신다.
하나님께서 사무엘을 이새의 집에 보내셨을 때, 이새의 아들들 중에 다윗에게 기름을 부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다윗은 막내 아들이었고 들에서 양을 치고 있었지만,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마음 중심을 보고 계셨습니다. 그가 하나님을 향해 믿음을 가지고 있었음을 보셨기 때문에, 다윗을 세우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맛디아를 선택하시면서 그의 중심을 보셨을 것입니다.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다
사도행전 1장 12-26절은 또한 우리에게 기도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오순절을 기다리며 기도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맛디아를 사도로 뽑으셨습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에게 기도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축복하시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 소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기도는 우리의 필요를 하나님께 아뢰는 방법입니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축복하시기를 구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도 사도행전 1장 12-26절의 제자들과 같이 기도합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축복하시기를 기도합시다. 그리고 문제를 만날 때마다, 선택의 기로에 설 때마다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구합시다. 하나님께서 제비를 통하여 맛디아를 세우신 것처럼, 우리 주변의 모든 것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 보이실 것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