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사도행전 8장 26절-40절, 에디오피아 땅에 전해진 복음 - 사도행전 강해설교

오늘의 본문인 사도행전 8장 26절부터 40절까지의 말씀은, 당시 사람들에게 있어서 세상의 최남단이었던 에디오피아에까지 복음이 전파된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한 에디오피아 내시와 빌립으로 인하여 구원의 복음이 땅끝까지 전해지게 됩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고 강해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사도행전 8장 26절-40절, 에디오피아 땅에 전해진 복음 - 사도행전 강해설교


사도행전 8장 26절-40절, 에디오피아 땅에 전해진 복음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다


1. 땅 끝의 나라인 에디오피아

사도행전의 오늘 본문에서 우리는 주의 복음이 먼 구석 땅인 에디오피아에까지 전해지는 놀라운 장면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본문의 말씀인 사도행전 8장 26절부터 40절까지의 말씀에서, 열정적인 전도자였던 빌립과 에디오피아의 내시가 극적으로 만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사마리아 땅에서 성실하게 복음을 전하던 빌립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에디오피아의 내시를 만납니다. 당시의 세계관 속에서, 에디오피아는 세계의 가장 남쪽에 위치한 곳이었기에,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되고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복음의 무한한 능력

오늘 본문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복음은 지리적인 한계나 민족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복음은 계속해서 전파되고 그 영향력은 확장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땅 끝까지 복음이 전해지고 있음을 우리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어떤 어려움과 핍박 속에서도 복음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인생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음을 우리는 볼 수 있습니다.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전해진 복음


1. 말씀에 진심이었던 내시

오늘 본문을 보면, 에디오피아 내시가 등장합니다. 그는 에디오피아 사람이었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사모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방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땅 끝인 에디오피아에서 예루살렘까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 위한 먼 여행을 한 사람이었습니다. 또, 그는 성경을 가지고 있었고 그 성경을 여행하는 동안에 계속해서 읽고 연구한 사람이었습니다. 에디오피아 내시의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말씀에 대한 열정은, 자신이 읽고 있는 성경을 안내하고 깨우쳐 줄 누군가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2. 내시에게 복음을 전한 빌립

성령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빌립은 말씀을 사모하는 에디오피아 내시를 만나게 됩니다. 그는 에디오피아 내시의 병거에 올라타서 내시가 읽고 있던 이사야 53장의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임을 분명하게 설명합니다. 빌립은 이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그로 인한 구원에 대한 복음임을 설명했고, 내시는 큰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복음을 듣고 깨달은 내시는 즉시 세례를 받고자 하였고, 그의 이 같은 행동은 자신의 믿음을 증명하는 증거였습니다.


3. 이들의 만남이 주는 교훈

이들의 만남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얼마나 뜨겁게 사랑하고 예배를 사모하는가를 돌아보는 기회가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이해하고 그 말씀을 내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려는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까? 가는 곳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연구하던 에디오피아 내시의 열정이 나에게 무엇을 말해주고 있습니까? 우리도 그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가까이 하며 연구하는 노력을 기울일 수 있길 바랍니다.



성령의 인도하심 속에서 전파되는 복음


1.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한 내시

에디오피아 내시는 세례를 받고서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갑니다. 복음의 기쁨을 안고서 그가 고향으로 돌아간 후에 무엇을 했는가는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그는 자신의 고향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였을 것입니다. 성령님은 빌립에게 역사하실 뿐 아니라, 이제 막 세례를 받은 에디오피아 내시를 통하여 에디오피아 땅에까지 역사하셨습니다. 


2.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한 빌립

빌립 역시 성령님의 인도를 따라 계속해서 복음 전파의 사역을 감당하였습니다. 빌립은 여러 도시들을 다니며 복음을 전했고,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여 아스돗까지 가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가이사랴까지 선교 여행을 이어갔는데, 빌립은 쉬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자이심을 전했습니다.



성령의 역사와 빌립의 순종


빌립은 성령님의 인도하심과 역사하심에 순종하였습니다. 그는 복음에 대해 전적으로 헌신하였고 성령님께 대해 순종하였습니다. 오늘 우리가 복음을 위해 순종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빌립과 같이 우리 주변의 사람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구원의 복음을 전할 수 있을까요?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고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기꺼이 가서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복음을 전하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