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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계명 개론 16. 제10계명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십계명의 마지막 계명인 제10계명은 이웃의 소유를 탐내는 탐심에 대한 경고의 말씀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제10계명을 금지하심으로써 나머지 아홉 개의 계명들을 범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탐심을 강력하게 경고하십니다. 제10계명의 주제, 의미, 독특성, 중요성을 정리합니다.


십계명 개론 16. 제10계명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십계명 개론 16. 제10계명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제10계명의 주제


제10계명은 인간의 마음 속에 존재하는 근본적인 욕망에 대한 규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제10계명의 내용


  • 출애굽기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 לֹא תַחְמֹד בֵּית רֵעֶךָ לֹא־תַחְמֹד אֵשֶׁת רֵעֶךָ וְעַבְדֹּו וַאֲמָתֹו וְשֹׁורֹו וַחֲמֹרֹו וְכֹל אֲשֶׁר לְרֵעֶךָ׃ ף(로 타ㅋ흐모드 베이트 레에카 로-타ㅋ흐모드 에쉐트 레에카 붸아브도 바아마토 붸 쇼로 봐ㅋ하모로 붸콜 아쉐르 레레에카)
  • 신명기 5장 21절,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신명기 5장 21절에서는 출애굽기에 나오는 탐내지 말아야 하는 대상 목록에 '이웃의 밭'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출애굽기 20장이 선포될 당시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를 행진하고 있었기 때문에 탐을 낼 만한 밭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신명기 5장에서는 이제 곧 들어가게 될 가나안 땅을 보고 있었기에 이후에 밭을 소유하게 되거든 이웃의 밭을 탐내지 말라고 명령하신 것입니다.



제10계명의 의미


제10계명은 우리가 탐내거나 욕망하거나 욕심을 부려서는 안되는 이웃의 소유를 탐내는 모든 행동을 금지하는 계명입니다. 그러나 합법적으로 이웃의 것을 취하는 것은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제10계명을 어기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이웃에게 속한 물건이나 이웃의 아내가 아닌 다른 물건을 바라 보는 단계
  • 둘째, 그 물건을 좋아하고 기뻐하는 단계(여기까지는 죄가 없습니다)
  • 셋째, 그 물건을 소유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단계(아직 죄가 없습니다)
  • 넷째, 그 물건을 합법적인 방법으로 소유하고자 노력하는 단계(아직까지 조가 없습니다)
  • 다섯째, 그 물건을 합법적인 방법으로는 소유할 수 없음을 깨닫고 나서도 계속해서 욕망을 가지는 단계(이 시점부터는 제10계명을 어기는 행동이 됩니다)

열왕기상 21장 1절부터 16절까지의 말씀에 기록된 아합의 탐심이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제10계명으로 증명된 사실


제10계명은 우리 이웃이 아무 것도 소유하지 않고 있다면 이 계명을 어기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재산의 개인 소유를 승인하셨음을 증명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각자에게 주의 재산의 일부를 맡겨 주셨으며,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것에 만족하고 이 재산을 사용하여 우리의 필요를 채우고 이웃을 위해 사용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성실한 청지기가 되길 원하십니다(마 25:21; 눅 16:1-12; 19:17).



제10계명의 독특성


제10계명은 십계명 전체의 계명들 중에서 유일하게 죄의 외적 행위들을 유발하는 내적인 욕망을 다루고 있습니다. 다른 아홉 개의 계명들은 외적 행위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으나, 이 계명은 내적 욕망을 다룬다는 독특성이 존재합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천국 복음을 전하실 때, 여섯 번째 계명과 일곱 번째 계명의 의미를 심화시키고 열 번째 계명과 함께 내적인 욕망과 외적인 행위를 함께 다루고 교훈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제10계명에 대한 언급을 통하여, 율법으로 인하여 우리가 탐심을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고 말한 바가 있습니다.

  • 로마서 7: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어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니라



제10계명의 중요성


제10계명은 다른 아홉 개의 계명들이 금지하는 외적인 죄악을 낳는 우리 내면의 근본적인 욕망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제10계명을 성실하게 준수한다면 다른 아홉 개의 계명들은 결코 어기지 않을 것이므로, 가장 중요한 계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금지하신 것을 탐심을 부려서 쫓음으로 인해 나머지 아홉 개의 계명을 불순종하게 됩니다.



신약에서 가르치는 제10계명


1. 탐심은 곧 우상 숭배와 같습니다(엡 5:5; 골로새서 3:5).

팀심이라는 것 자체가 창조주 하나님보다 다른 피조물을 더 사랑하고 숭배하고 섬기는 욕망을 뜻합니다(마 6:24; 눅 16:13).


2. 탐심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에 대한 불만의 표현입니다(딤전 6:5-7; 히 13:5-6).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에 만족하고 그분께서 주신 것 이외의 ㅓㄱㅅ에 대해서는 불법적으로 탐내지 말아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리의 필요를 공급해 주시고 우리의 필요를 넘어서는 것들은 이 땅에서의 우리의 영적 생활의 경건성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딤전 6:17). 그리고 우리가 가진 것들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때 가지고 갈 수가 없습니다(욥 1:21; 딤전 6:7).

하지만, 제10계명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만족을 하며 게으르게 살라는 뜻이 아닙니다. 또, 합법적으로 우리의 위치를 상승시키고 발전시키기 위한 야망을 가지지 말라는 의미도 아닙니다(고전 7:21).


3. 탐심은 사람을 더럽힙니다(막 7:20-23).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더럽히는 것이 몸에서 나오는 것 혹은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은 탐심은 우리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 중에 가장 더러운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탐욕은 자신을 표현하기를 기다리는 죄의 욕망이기 때문에 우리를 더럽힙니다.


4. 탐욕 때문에 하나님 나라에서 제외됩니다(고전 6:9-10; 엡 5:5).

일상 속에서 탐욕으로 가득 차 있다면, 그 사람은 그리스도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매 순간마다 제10계명을 범하고 살아가는 사람은 성도가 아니며, 따라서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5. 탐욕은 직분자의 자격을 박탈합니다(딤전 3:3, 8; 딛 1:7).

더러운 재물을 탐하는 사람은 교회의 직분자인 장로나 집사가 될 수가 없습니다. 직분자들은 탐심을 버리며 살아가야만 합니다.


6. 탐심은 그리스도인의 삶이 아닙니다(엡 5:3).

탐심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은혜를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불명예와 부끄러움을 가져다 줍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탐심이 발견되어서는 안됩니다. 탐심은 새로운 피조물의 삶이 아니라 옛 삶의 습관일 뿐입니다.


7. 탐심은 많은 슬픔을 가져다 줍니다(딤전 6:10).

그리스도인들이 탐심을 습관적으로 가지게 되면, 신앙을 잃어버리고 영적으로 난파되어 비참한 삶을 살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8. 탐심 때문에 출교를 당할 수 있습니다(고전 5:11).

사도 바울은 탐심을 습관적으로 부리는 사람은 그리스도인이 아니므로, 교회에서 제명 혹은 출교를 시키라고 권면한 바가 있습니다.



제10계명의 성취


제10계명은 성령을 마음에 모시고 성령님께서 우리 안에 주신 사랑을 실천해 나갈 때에만 성취해 나갈 수 있습니다(롬 13:8-10; 갈 5:22). 탐심은 이기적인 욕망을 의미하며, 사랑은 이기적인 욕망을 몰아 내는 능력이 있습니다. 진정한 사랑은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않고 기꺼이 나의 재물을 이웃과 나누며 살아가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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