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성막에 놓인 진설병 상(The Table of Showbread)과 그 의미

제사장은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하여 성막의 뜰에 있는 물두멍에서 손발을 씻고 성소로 들어 갔습니다. 성소에는 세 가지 성물이 있었는데, 그 중에 하나인 진설병 상에 대해 살펴 보고 그 의미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성막에 놓인 진설병 상



성막에 놓인 진설병 상(The Table of Showbread)과 그 의미



관련 성경구절


너는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되 길이는 두 규빗, 너비는 한 규빗, 높이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두르고 그 주위에 손바닥 넓이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고 그것을 위하여 금 고리 넷을 만들어 그 네 발 위 네 모퉁이에 달되 턱 곁에 붙이라 이는 상을 멜 채를 꿸 곳이며 또 조각목으로 그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라 상을 이것으로 멜 것이니라 너는 대접과 숟가락과 병과 붓는 잔을 만들되 순금으로 만들며 상 위에 진설병을 두어 항상 내 앞에 있게 할지니라 (출애굽기 25:23-30)



진설병 상(The Table of Showbread)


1. 진설병과 그 의미

진설병은 히브리어로 'לחם הפנים'(레ㅋ헴 하파님)으로, 원뜻은 '얼굴들의 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고운 가루로 떡 열두 덩이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떡들을 진설병 상 위에 올려 두었습니다. 떡 열두 덩이는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를 상징합니다. 떡이 있는 '진설병 상'은 영원한 하나님의 약속을 의미하는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왕으로서 보호하심과 이스라엘 백성들의 변함 없는 충성에 대한 언약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양식을 공급해 주신다는 사실에 대한 기념의 표현이었습니다.


2. 진설병의 교체

진설병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먹었으며, 매주 안식일에 교체되었습니다.



진설병과 예수 그리스도


1.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은 자신을 "생명의 떡"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오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결코 굶주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 6:35)

사람들은 모두 우리 몸을 위한 양식으로 떡을 먹고, 구약 시대에는 제사장들이 성막의 진설병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영혼을 위한 생명의 떡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며,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은 영생을 주시는 유일하신 분이십니다.


2. 우리의 마음에 새겨진 생명의 말씀

또 히브리서에는, 구약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언약은 돌판에 새겨진 언약이었습니다. 그러나 구약의 율법의 완성이 되시는 예수님께서 주시는 언약은 더이상 돌판에 새겨지지 않고 모든 성도들의 마음에 기록됩니다.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로는 그들과 맺을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그들의 마음에 두고 그들의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히브리서 10:16)

더 이상 구약의 옛 언약을 통한 희생 제사는 효력이 없으며, 더이상 율법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결단과 의지를 담고 있는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을 새겨 주시기 때문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