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에스더, 하나님의 섭리적 돌봄과 그의 백성의 구원

구약성경의 에스더서는 독특한 책입니다. 에스더서는 에스더가 페르시아 왕비가 되어 유대인 학살 음모를 저지합니다. 하나님의 섭리로 그의 백성이 용기 있는 행동을 통해 구원받습니다. 유대인들이 스스로를 방어하고 부림절을 제정합니다.


에스더, 하나님의 섭리적 돌봄과 그의 백성의 구원



에스더, 하나님의 섭리적 돌봄과 그의 백성의 구원



에스더서의 주요 내용


1. 에스더의 왕비 등극

고아인 유대 소녀 에스더가 크세르크세스 왕의 왕비로 선택됩니다. 그녀의 사촌 모르드개는 왕을 해치려는 음모를 발견하고 왕의 생명을 구합니다. 고위 관리로 승진한 하만은 모든 이에게 절하라고 요구하지만, 모르드개는 거부합니다. 분노한 하만은 제국 내 모든 유대인을 멸절시키려는 계획을 세웁니다.


2. 하만의 음모와 모르드개의 간청

하만은 왕을 설득해 모든 유대인 멸절 칙령을 발표하게 합니다.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왕에게 중재해줄 것을 간곡히 부탁합니다. 에스더는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초대 없이 왕을 접견합니다. 그녀는 왕과 하만을 두 번의 잔치에 초대합니다. 한편 하만은 모르드개를 처형할 교수대를 준비합니다.


3. 운명의 역전과 구원

왕은 과거 모르드개의 충성을 기억하고 그를 높이 칭송합니다. 두 번째 잔치에서 에스더는 하만의 음모를 폭로합니다. 왕은 하만을 그가 준비한 교수대에 매달게 합니다. 에스더와 모르드개는 유대인들이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도록 하는 새 칙령을 발표할 권한을 받습니다. 유대인들은 적들을 물리치고 승리하며, 부림절이 제정됩니다.



에스더서의 저자


에스더서의 저자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부는 모르드개를, 다른 이들은 에스라나 느헤미야를 저자로 추정합니다. 저자의 페르시아 관습과 궁정 의례에 대한 상세한 지식은 그가 사건 당시나 직후 페르시아에 살았던 유대인일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생생한 서술 방식은 저자가 직접 목격했거나 목격자의 증언을 들었을 것임을 암시합니다. 그러나 정확한 저자는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아있습니다.



에스더서의 저술 시기와 역사적 배경


에스더서는 페르시아 시대인 기원전 460-350년 사이에 쓰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야기는 크세르크세스 1세(기원전 486-465년) 통치 기간 동안 페르시아의 수도 중 하나인 수사에서 벌어집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바벨론 포로 생활 이후 페르시아 통치 하에 살고 있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첫 번째 귀환자 그룹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간 지 약 50년 후에 일어나, 페르시아에 남은 유대인들의 삶을 보여줍니다.



에스더서의 중요 성경 구절과 의미


  • "이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에스더 4:14)

이 구절은 하나님의 주권과 자신의 위치를 하나님의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하나님의 계획 안에서 각 개인의 역할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에스더서가 우리를 위한 교훈


에스더서는 용기, 믿음, 그리고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 가르칩니다. 이는 하나님이 어떻게 평범한 사람들을 비범한 방식으로 사용하여 그의 뜻을 이루시는지 보여줍니다. 이 책은 하나님이 보이지 않을 때조차 그의 때와 주권을 신뢰하도록 우리를 격려합니다. 또한 옳은 일을 위해 일어서고, 우리의 영향력을 지혜롭게 사용하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충실히 남아있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